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여러 차트 종류 중에서 추세선을 표시할 수 있는 차트를 찾아보자.


40. 다음 중 특정한 데이터 계열에 대한 변화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추세선을 표시할 수 있는 차트는?


[그림0] 엑셀 추세선 추가가능 차트 보기



풀이 :


이번에는 핵심을 먼저 짚어본다. 


엑셀의 추세선은 각 계열의 항목값을 선으로 이어 그 변화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표시한다. 


추세선을 이으려면 차트의 값축과 항목축이 확실히 구분되어야 한다. 따라서, 원형, 도넛형, 방사형, 표면형의 차트 종류에는 추세선을 표시할 수 없다. 좀더 확실히 하자면, 두 축의 구분이 확실하다 하여도, 3차원 대부분누적형 차트에는 추세선을 추가할 수 없다.


엑셀 차트에 추세선을 추가할 수 있는 차트 종류가 머리속으로 그려지는가?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

http://secstart.tistory.com/837


엑셀 추세선 추가 차트 문제 풀이


1번) 방사형 차트 추세선 추가

먼저, 엑셀 방사형 차트이다.


[그림1] 엑셀 방사형 차트 종류[그림1] 엑셀 방사형 차트 종류



이 차트는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둥글게 항목들이 배열된다. 중심점이 0 이고, 밖으로 향하면서 값축이 증가한다. 따라서, 이 방사형 차트는 가로축( 항목축 )과 세로축( 값축 )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림2] 엑셀 방사형 차트 추세선 추가[그림2] 엑셀 방사형 차트 추세선 추가



따라서, '판매량' 계열의 붂은 선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바로가기 메뉴를 열고 보면, 비활성화 되어 사용할 수 없는 '추세선 추가' 메뉴가 보일것이다. 즉, 방사형 차트는 추세선을 표시할 수 없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1번 엑셀 방사형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854


2번) 원형 차트 추세선 추가

엑셀 원형 차트이다.


[그림3] 엑셀 원형 차트 종류[그림3] 엑셀 원형 차트 종류



이 원형 차트 역시 항목축과 값축이 표시되지 않는다. 단일 계열을 둥글게 부채꼴로 배열해 놓은 것이 원형 차트의 형태이다.


[그림4] 엑셀 원형 차트 추세선 추가[그림4] 엑셀 원형 차트 추세선 추가



원형 차트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바로가기 메뉴를 열면, 역시 '추세선 추가'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있다. 원형 차트 추세선 표시 불가능.


참고1: 이 원형 차트는 단일 계열만이 데이터 원본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표 전체 범위 B2:D7 을 원본데이터로 선택하였더라도, 첫번째 계열인 '목표량' 만이 차트 작성에 사용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1번 엑셀 차트 옵션 - 원형 :

http://secstart.tistory.com/806


3번) 도넛형 차트 추세선 추가

엑셀 도넛형 차트는 엑셀 원형 차트와 흡사하여 가로축과 세로축을 표시할 수 없다. 그래서, '추세선 추가' 도 불가능하다.


[그림5] 엑셀 도넛형 차트 추세선 추가[그림5] 엑셀 도넛형 차트 추세선 추가



참고2: 원형 차트와 달리 도넛형 차트는 다중 계열을 원본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33번 엑셀 도넛형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887


4번) 거품형 차트 추세선 추가

엑셀 거품형 차트는 가로축과 세로축이 존재한다. 따라서, 계열을 선택하고 추세선을 추가하여 표시할 수 있다. 




이번에는 위 보기 설명들( 바로가기 메뉴 사용 )과는 다른 방법으로 추세선 추가를 확인해 보자.


거품형 차트의 붂은색 계열, '판매량' 을 선택하고, 엑셀 리본 메뉴 > 차트 도구 > 디자인 탭 > 차트 요소 추가 > 추세선 메뉴를 확인한다. 모든 추세선 옵션이 활성화 되어있을 것이다. 


'선형' 을 선택하면 '판매량' 계열의 값들이 변화하는 추이가 차트에 직선으로 표시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8번 엑셀 차트 추세선 :

http://secstart.tistory.com/823


엑셀에서 작성한 차트에는 그 변화 추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추세선' 을 표시할 수 있다. 단, 추세선을 표시 가능한 차트가 제한되어 있음도 확실히 알아야 한다. 


엑셀 차트 추세선 표시 핵심

1. 가로축( 항목축 )과 세로축( 값축 )의 구분이 확실한 차트 종류 ( 원형과 도넛형 차트 표시 불가 )

2. 축구분이 확실하여도 누적 막대형 차트라면 추세선 표시 불가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9번 엑셀 차트 구성요소 :

http://secstart.tistory.com/92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