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FORMULATEXT 함수는 셀에 사용된 수식을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한다. 엑셀에서 셀에 수식이 사용되면 계산 결과가 표시되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때 많은 셀의 수식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FORMULATEXT 함수이다.


이 함수는 엑셀 2013 버전부터 추가되어, 그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엑셀 FORMULATEX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수식 입력 셀을 참조 인수로 전달하면, 해당 셀의 수식을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하는 함수이다.

구문 : FORMULATEXT( reference )

인수 :

reference : 워크시트의 셀 참조. 현재 워크북의 다른 워크시트 혹은 열려있는 다른 통합문서도 참조 가능.


참고1 : 만일, 현재 열려있지 않은 다른 워크북( 통합문서 )을 참조한다면, FORMULATEXT 함수는 #N/A 오류를 반환한다.


엑셀 FORMULATEX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FORMULATEXT 함수로 셀에 입력된 수식 보기[그림1] 엑셀 FORMULATEXT 함수로 셀에 입력된 수식 보기



사용 예제1 : =FORMULATEXT(C5)

사용 결과1 : =H5+H8


FORMULATEXT 함수가 수식이 입력된 C5 셀을 참조한다면, 해당 셀의 수식을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한다. 따라서, C5 셀의 수식 =H5+H8 을 수식이 아닌 텍스트 문자열의 형식으로 화면에 표시한다.


사용 예제3 : =FORMULATEXT(C7)

사용 결과3 : =ODD(H8)


C7 셀에 입력된 수식은 H8 셀의 값과 가장 가까운 홀수를 찾는 =ODD(H8) 이다. 이 수식을 FORMULATEXT 가 참조하고 있다. 따라서, 반환 결과는 이 수식을 텍스트로 표시하는 "=ODD(H8)" 라는 문자열이다.


참고2 : 엑셀 ODD 함수는 전달 인수를 0에서 멀어지는 방향의 홀수로 반올림한다.


관련 링크 : [컴활 1급] 엑셀 ISODD 함수로 홀수 찾아내기


사용 예제4 : =FORMULATEXT(C8)

사용 결과4 : =SUM(H5:H8)


FORMULATEXT 함수가 C8 셀을 참조한다. C8 셀의 표시 결과는 32 이지만, 셀 입력된 값은 =SUM(H5:H8) 이라는 수식이다. FORMULATEXT 함수는 참조하는 C8 셀의 결과가 아닌 수식을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하여 표시한다.


관련 링크 : [엑셀 모바일] SUM 함수로 인수의 합계 구하기


엑셀 FORMULATEXT 함수 오류

대부분의 FORMULATEXT 함수 오류는 다음 중 하나일 것이다.

- 전달된 reference 인수가 다음 중 하나라면 #N/A 오류를 발생한다.

- 수식을 포함하지 않은 셀

- 수식이 8192자 이상인 셀

- 수식을 볼 수 없는 셀 (예: 보호된 셀)

- 열려있지 않은 통합 문서의 셀

- 전달된 reference 인수가 유효한 셀 참조가 아니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워크시트에서 사용된 수식을 바로 화면에 표시하고 싶다면 FORMULATEXT 함수를 사용해 보자.


물론, 다른 수식 표시 방법들도 있다. 수식 앞에 ' (작은 따옴표) 를 입력하는 방법, 수식을 표시하는 단축키인 CTRL+` 를 사용하는 방법등이다. 적정 상황에 맞는 수식 표시 방법이 있을 것이다.


관련 링크 : [엑셀 기초]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한 기타 유용한 단축키 모음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