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XOR 함수는 전달된 인수의 배타적 논리 연산 결과를 반환한다.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은 둘 중 하나만 TRUE(참) 일때만 TRUE(참) 를 결과로 반환한다. 보다 쉽게는 서로 다른 논리값이면 참이 되는 함수이다.


엑셀 XO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하나의 인수가 참인 경우, 혹은 둘 이상의 인수 중 홀수개의 조건이 TRUE 인 경우 TRUE 를 결과 반환한다.

구문 : XOR( 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인수 :

logical_test1 ... : 참이나 거짓을 평가할 수 있는 논리 조건이나 논리값( TRUE, FALSE )

노트1 : logical_test 인수는 1 ~ 254개 까지

노트2 : 문자나 숫자 0 은 FALSE, 0 아닌 숫자는 TRUE


참고1: XOR 함수는 엑셀 2013 버전부터 함수에 추가되었다. 그래서, 그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엑셀 XOR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XOR 함수 숫자로 배타적 논리 연산[그림1] 엑셀 XOR 함수 숫자로 배타적 논리 연산



사용 예제A : =XOR( C12 )

사용 결과A : FALSE


참조셀 C12 의 숫자 0 이 논리값( FALSE )으로 인식되어 FALSE 를 결과 반환한다. 단일 값은 그 논리값이 곧 결과이다.


사용 예제E : =XOR( C12:C16 )

사용 결과E : TRUE


XOR 함수가 참조하는 C12:C16 범위( 0;1;0;1;1 )에서 TRUE 의 논리값이 3개이다. 홀수개 이기에 XOR 함수는 결과로 TRUE 를 반환한다.



[그림2] 엑셀 XOR 함수 논리식 사용 예제[그림2] 엑셀 XOR 함수 논리식 사용 예제



사용 예제3 : =XOR( 10>5, 0>5 )

사용 결과3 : TRUE


XOR 함수에 2개의 논리 조건식이 인수로 전달되었고, 하나의 조건식은 참( 10>5 ) , 하나의 조건식은 거짓( 0>5 )이다. 따라서, XOR 함수는 TRUE 를 결과 반환한다. 두 개의 논리 인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만일, [그림2]의 예제2 처럼 둘 모두가 참( TRUE )이라면, 결과는 거짓( FALSE )이 된다. 

XOR 함수는 인수 둘 중 하나가 참이라면, 결과는 참이다. 그러나 둘 모두가 이라면 결과는 거짓이다. 이것이 엑셀 OR 함수와의 차이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OR 함수로 논리합의 조건 만족 테스트


사용 예제4 : =XOR( 10>5, 5>0, 10>0 )

사용 결과4 : TRUE


3개의 논리 조건식이 XOR 함수의 인수로 전달되었다. 이중 3개의 논리식이 모두 참이다. 홀수개가 참이기에 XOR 함수는 TRUE 를 결과로 반환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NOT 함수로 논리 부정 반환하기


엑셀 XOR 함수 일반적인 오류

- 전달된 인수 중 어느것도 논리값이나 숫자값이 아니라면, #VALUE! 오류 발생.

- 엑셀 2013 이전 버전에서는 함수명을 인식 못해 #NAME? 오류 발생.


논리곱 AND, 논리합 OR, 논리부정 NOT 과 함께 배타적 논리합 XOR 함수도 엑셀 논리함수 중 하나이다. 이는 필요 없는 함수일듯도 하지만 생각보다 쓰임이 다양하다. 단순한 함수이니, 쉽게 배워두자.


관련 게시물 :

[엑셀 모바일] AND 함수로 모든 조건의 만족(논리곱) 테스트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