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목표값 찾기 대화 상자의 각 항목을 설명하는 문제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21. 다음 중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 보기


① '수식 셀' 상자에 목표값 찾기에 의해 변경되는 셀 주소를 입력한다.

'찾는 값' 상자에 원하는 수식이 있는 셀 주소를 입력한다.

③ '값을 바꿀 셀' 상자에 조정할 값이 있는 셀 주소를 입력한다.

④ 목표값 찾기는 하나의 변수 입력 값만 사용된다.


풀이 :


목표값 찾기는 엑셀의 대표적 가상 분석 도구 중 하나이다. 다른 가상 분석 도구로는 시나리오 관리자, 데이터 표 등이 있다. 


먼저, 목표값 찾기가 무엇인지 그 분석 방법을 자세히 알고가자!


엑셀 목표값 찾기는 다른 셀을 참조하여 작성된 수식의 결과( 수식 셀 )가 원하는 목표값( 찾는 값 )이 되었으면 한다. 이때, 수식에 사용된 참조 셀의 값( 값을 바꿀 셀 )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를 가상 분석하는 기능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7번 엑셀 목표값 찾기


엑셀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 문제 풀이


간단한 목표값 찾기 예제로 위의 문제를 풀어보자.


목표값 찾기 실행 :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가상 분석 > 목표값 찾기


[그림1] 엑셀 목표값 찾기 대화 상자 설정하기[그림1] 엑셀 목표값 찾기 대화 상자 설정하기



" 가가산업에서 사원을 모집한다. 필기와 면접의 평균 400 이상인 사람을 채용하려 한다. 그런데, 어느 입사원의 평균이 380 이다. 평균 400 이 되려면 필기 점수가 몇 점이 되어야 할까? "


1번) 수식 셀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에서 '수식 셀' 은 참조를 사용하는 엑셀 수식으로 작성된다. 또, 보기의 설명처럼 이 수식 셀이 '찾는 값' 으로 변경되는 셀 주소이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24번 엑셀 데이터 가상 분석


2번) 찾는 값


목표값 찾기에서 '찾는 값' 에는 '수식 셀' 이 변경되기를 목표하는 값을 직접 입력한다. 따라서, '찾는 값' 은 셀 참조로 지정할 수 없다. 문제 풀이 예제에서는 수식 셀의 평균이 400 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400 이란 숫자가 직접 입력되었다.  2번)보기는 수식 셀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9번 엑셀 분석 도구


3번) 값을 바꿀 셀


'값을 바꿀 셀' 은 '수식 셀' 을 '찾는 값' 으로 변경하기 위해 바꾸기를 원하는 셀 주소이다. 예제로 보자면, 평균 400 을 만족하기 위해 바꾸고자 하는 필기 점수 셀 주소 C4 가 이 값이 될 것이다.  바른 설명.


관련 실기 :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7년1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4번) 목표값 찾기와 참조의 관계


목표값 찾기에서 '참조' 라는 엑셀 용어는 빠질 수가 없다. 참조란, 값이 입력된 혹은 입력될 셀 주소를 말한다. 그런데, 이 셀 주소를 실제 값으로 대치한다면, 목표값 찾기란 기능은 무용지물이 된다.


위 예제의 수식 셀 C6 의 =AVERAGE( C4:C5 )=AVERAGE( 310, 450 ) 로 주어진다면, 목표값 찾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왜? 값을 바꿀 셀( 변수 )을 전달할 수 없으니까!


또 하나, '값을 바꿀 셀' 은 단일 셀이어야 한다. 왜? 이 값은 '수식 셀' 에서 사용하고 있는 참조 중 하나의 셀 주소이기 때문이다.


[그림2] 문제 예제 목표값 찾기의 결과[그림2] 문제 예제 목표값 찾기의 결과



" [그림1]의 필기 점수 310 이 350 이 된다면 평균 400 이 되어 이 사원은 가가산업에 합격할 수 있다. "



엑셀 목표값 찾기는 수식의 결과를 목표하는 값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참조값을 찾는다. 가장 쉬우면서, 자주 사용될 수 있는 엑셀 기능이다. 열공!!!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40번 엑셀 분산형 차트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