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의 종류를 알아내는 문제이다. 각 차트의 특징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40.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차트의 종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가로 축의 값이 일정한 간격이 아닌 경우

- 가로 축의 데이터 요소 수가 많은 경우

- 데이터 요소 간의 차이점보다는 큰 데이터 집합 간의 유사점을 표시하려는 경우


① 주식형 차트 분산형 차트

③ 영역형 차트 ④ 방사형 차트


풀이 :


문제가 설명하고 있는 차트는 무엇일까? 설명하고 있는 특징과 가장 적합한 차트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엑셀 분산형 차트 문제 풀이


가로축 값( 표시 ) 간격 :

1번) 주식형 차트의 가로축은 주로 날짜가 설정되고 그렇지않다면, 이를 텍스트(항목)로 설정한다. 이는 대부분의 엑셀 차트가 동일하다. 


[그림1] 엑셀 주식형 차트의 형태(가로축 텍스트로)[그림1] 엑셀 주식형 차트의 형태(가로축 텍스트로)



이때, 가로축 값이 날짜라면 그 간격은 일정해야 하고( 차트: 7/19과 7/22일 사이의 날짜도 표시, 값으로는 공백 ), 텍스트라면 값들이 연속해서 표시되기에 간격을 따질 이유가 없어진다.( 차트: 간격사이 날짜 표시는 없다 )


2번) 분산형 차트는 가로축 역시 숫자값으로 설정된다. 축 옵션에서 최소, 최대, 간격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가로축은 일정하지만, 축값이 표시되는 간격이 일정할 필요는 없다.


[그림2] 엑셀 분산형 차트의 가로축 값 간격[그림2] 엑셀 분산형 차트의 가로축 값 간격



3번) 영역형 차트는 시간이나 항목에 따른 추세를 보여준다. 이 차트의 가로축 값 간격 역시 주식형 차트와 같이 일정하다. 차트의 모양은 꺾은선 그래프와 비슷하지만 가로축과 그래프 사이가 영역으로 채워진다.


4번) 방사형 차트는 가운데 점을 기준으로 여러 계열이 거미줄처럼 뻗어나간다. 가로축이 필요 없다는 말이다. 여기서 방사형 차트는 정답에서 제외.


문제의 요구에 가장 접근한 차트는 분산형 차트.


관련 게시물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1회-40번 엑셀 차트 추세선 표시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1번 엑셀 방사형 차트


가로축 데이터 요소수 :

1번) 주식형 차트는 하나의 가로축에 하나의 세로축( 값축 )이 표시된다. 대부분 차트가 그러하다. 데이터 요소가 많아도 여러 값이 (가로)축과 (가로)축 사이에 존재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2번) 분산형 차트는 하나의 가로축 값과 다음 값 사이에 데이터 요소가 존재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동일 가로축 값에 여러개의 세로축 값이 존재할 수도 있다. 데이터 요소 수가 많은 값을 표현하기 쉬운 차트이다.


[그림3] 엑셀 분산형 차트 동일 가로축 다른 세로값[그림3] 엑셀 분산형 차트 동일 가로축 다른 세로값



3번) 영역형 차트도 하나의 가로축에는 하나의 세로축 값이 표시될 뿐이므로, 데이터 요소수가 많은 값을 표현하기 쉽다고 볼 수는 없다.


주식형 차트, 영역형 차트는 가로축 값 하나에 세로축 값 하나. 여기까지는 분산형이 적절함.


데이터 집합 간의 유사점 :

1번) 주식형 차트는 시간에 따른 주식 실적 추세를 표시하는 차트이다. 따라서, 데이터 요소 간의 차이를 표시하면서, 집합의 유사점을 표시한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2번) 분산형 차트는 같은 가로축 값에 여러 세로축 값이 동시에 표시될 수 있다.[그림3 참고] 따라서, 데이터가 밀집되고 흩어지는 모양을 파악하기 쉽다. 즉, 각 가로축 요소의 차이보다는 이들이 모여있는 집합의 모양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차트 형태이다.


비슷한 용도의 차트로 거품형 차트도 있다.


3번) 영역형 차트도 추세를 살피기 위해서 사용되기에 '집합간의 유사점을 표시한다' 볼 수도 있다. 가로축 하나에 하나의 값밖에 존재할 수 없다.


데이터 집합 유사점으로 본다면, 문제의 요구에는 [ 분산형 > 주식형 = 영역형 ] 순으로 적절하다.


이렇게 문제의 세가지 차트 설명들과 보기의 차트들을 비교해 본다면 가장 적절한 차트의 형태는 분산형 차트이다.



엑셀 리본 메뉴에서 차트 삽입시 팝업 설명들도 한 번씩 읽어보자. 그 차트의 주요 특징을 핵심적으로 말하고 있다. 각 차트의 특징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작업에 가장 적합한 차트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9번 엑셀 오류 메시지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