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인쇄 미리 보기 창에서의 여러 설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4. 다음 중 [인쇄 미리 보기] 상태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백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 미리 보기로 표시된 워크시트의 열 너비를 조정할 수 있다.

[페이지 설정]에서 '인쇄 영역'을 변경하여 인쇄할 수 있다.

③ [머리글/바닥글]로 설정한 내용은 매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의 별도 영역에, 인쇄 제목의 반복할 행/열은 매 페이지의 본문 영역에 반복 출력된다.

④ [페이지 설정]에서 확대/축소 배율을 10%에서 최대 400%까지 설정하여 인쇄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인쇄 미리 보기에 대한 문제이다. 현재 컴활은 엑셀 2007을 기준으로 출제된다. 

그런데, 인쇄 미리 보기의 레이아웃은 이후 버전과 조금의 차이가 있다.


인쇄 미리보기를 실행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두 버전의 차이이다.


엑셀 2007 : 오피스버튼 > 인쇄 > 인쇄 미리 보기

엑셀 2016 : 파일 > 인쇄


엑셀 통합 문서 하나를 이렇게 인쇄 미리 보기 창으로 열고, 문제를 풀어 보자.


엑셀 인쇄 미리 보기 문제 풀이


1번) 인쇄 미리보기 여백 표시 옵션


엑셀의 인쇄 미리 보기 창을 보면, 엑셀 2007 버전에서는 체크박스 옵션으로 '여백 표시' 가 보이고,


[그림1] 엑셀 2007 인쇄 미리 보기 여백 표시[그림1] 엑셀 2007 인쇄 미리 보기 여백 표시



엑셀 2016 버전에서는 토글 버튼으로 '여백 표시' 옵션이 존재한다.


[그림2] 엑셀 2016 인쇄 미리 보기 여백 표시[그림2] 엑셀 2016 인쇄 미리 보기 여백 표시



이 옵션을 활성화하여 여백이 눈금으로 표시되면, 인쇄 미리 보기 창에서도 이를 움직여 열 너비를 조정할 수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2번) 인쇄 미리보기 페이지 설정의 인쇄 영역


엑셀 인쇄 미리 보기에서 페이지 설정을 열고, 시트 탭으로 이동하면, 인쇄 영역과 인쇄 제목이 보인다.

그러나, 이 부분은 비활성화되어 있다. 이미 인쇄 영역을 정하여 인쇄미리보기 상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쇄 영역도 변경할 수 없다.


[그림3] 엑셀 인쇄 미리보기에서의 페이지 설정[그림3] 엑셀 인쇄 미리보기에서의 페이지 설정



하지만,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서 실행한 페이지 설정의 시트 탭에서는 '인쇄 영역' 변경과 '인쇄 제목' 변경이 가능하다.

핵심은 인쇄미리보기 창에서 페이지 설정을 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두 페이지 설정 창의 차이를 확인하자.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7번 엑셀 페이지 설정 옵션


3번) 페이지 설정의 머리글/바닥글인쇄 제목


페이지 설정 창의 머리글/바닥글 탭에서는 각 페이지 상단과 하단에 표시되는 머리글과 바닥글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머리글/바닥글 상단과 하단[그림4] 엑셀 머리글/바닥글 상단과 하단



인쇄 제목에 설정되어 있는 반복할 행/열은 페이지가 바뀔때마다 본문에 반복하여 표시된다.

그러나, 인쇄 미리 보기에서의 페이지 설정에서는 이를 변경할 수는 없다. [그림3 참고]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4번) 페이지 설정의 확대/축소 배율 설정


페이지 설정 창 페이지 탭에서의 확대/축소 배율은 10% ~ 400% 까지 조정하여 인쇄 가능하다. 


[그림5] 엑셀 페이지 설정 확대/축소 배율[그림5] 엑셀 페이지 설정 확대/축소 배율



이는 인쇄 미리보기에서 실행되었다해도 마찬가지다. 바른 설명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8번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페이지 설정 문제는 몇차례 풀어 보았다.


이번 문제는 인쇄미리보기 창에서 열린 페이지 설정에서는 인쇄 영역과 인쇄 제목이 비활성화 되어있어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알고 페이지 설정 창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2회-33번 엑셀 INDEX MATCH 함수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