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여러 옵션에 대한 설명을 보기로 보여준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7. 다음 중 엑셀의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쇄 배율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배율은 워크시트 표준 크기의 10%에서 200%까지 설정 가능하다.

② [시트] 탭에서 머리글/바닥글과 행/열 머리글이 인쇄 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 탭에서 ‘자동 맞춤’의 용지 너비와 용지 높이를 각각 1로 지정하면 여러 페이지가 한 페이지에 인쇄된다.

④ 셀에 설정된 메모는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인쇄할 수는 없으나 시트 끝에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들이다. 여러 탭으로 나누어져 있는 페이지 설정 옵션들을 설명하고 있다. 페이지 설정에 대한 문제들은 옵션이 몇 안되기에 그 한계가 보인다. 페이지 설정 창에 대한 이전 문제들을 함께 살펴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위에서 처럼 긴 보기들은 단어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대부분 이를 살짝 바꿔서 잘못된 보기를 만들기 때문이다.


엑셀 페이지 설정 문제 풀이


1번) 페이지 설정 > 페이지 탭 > 인쇄 배율

엑셀 2007 버전 이후 부터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를 여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엑셀 리본 메뉴 >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크기 조정, 시트 옵션 그룹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옵션 버튼을 클릭하는 것이다.


[그림1] 페이지 탭 확대축소 배율 최대값[그림1] 페이지 탭 확대축소 배율 최대값



페이지 탭의 배율 그룹에서 확대/축소 배율 옵션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설정 한계는 10% ~ 400% 이다. 따라서, 최대값을 200% 라고 말하는 1번)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2번) 페이지 설정 > 시트 탭 > 행/열 머리글

엑셀 워크시트에는 행머리글( 알파벳 )과 열머리글( 숫자 )이 표시된다. 엑셀 인쇄시 이를 함께 표시하고 싶다면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시트] 탭 에서 '행/열 머리글' 을 체크하면 된다. [그림2 참고]


그런데, 이 설명의 잘못된 부분은 [시트] 탭에서 머리글/바닥글 인쇄를 설정한다고 말한 것이다. 이는 [머리글/바닥글] 탭에서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도 잘못되었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3번 엑셀 머리글 바닥글


3번) 페이지 설정 > 페이지 탭 > 자동 맞춤

페이지 탭의 배율 그룹에서 '자동 맞춤' 옵션 버튼을 선택하고, 용지 너비와 용지 높이를 각각 1 로 설정하면 모든 인쇄 내용( 여러 페이지 )을 1페이지 안에 자동 맞춤한다.


만일, 용지 높이를 2로 설정한다면, 인쇄 용지 2페이지 높이 안에 '자동 맞춤' 을 하는 것이다. 바르게 설명된 보기이다. [그림1 참고]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4번) 페이지 설정 > 시트 탭 > 메모 인쇄 방법

엑셀에서 작업한 워크시트 안에 메모가 포함되어 있다. 이 워크시트를 인쇄한다면, 메모는 어떻게 표시될까? 이 메모 인쇄에 대한 설정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시트 탭, 인쇄 그룹에 포함된 '메모' 옵션으로 가능하다.


'메모' 를 인쇄하는 방법은 총 3가지이다.

(없음) : 메모를 표시하지 않음.

시트 끝 : 시트 내용을 모두 인쇄하고 마지막에 메모를 인쇄.

시트에 표시된 대로 : 시트에서 메모를 표시하는 방법대로 인쇄.


[그림2] 페이지 설정 '시트에 표시된 대로' 메모 인쇄[그림2] 페이지 설정 '시트에 표시된 대로' 메모 인쇄



따라서,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인쇄할 수 없다는 보기의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8번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엑셀 페이지 설정 문제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과 1급의 차이가 거의 없다. 가리지 말고 위의 페이지 설정 링크들만을 익혀도 쉽게 OK. 


정답 : 3번


인쇄 관련 추가 문제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5번 엑셀 문서 단축키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6번 엑셀 파일 확장자 형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