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2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이름 정의로 이름을 지정하는 몇 가지 규칙을 묻는다.


28. 다음 중 참조의 대상 범위로 사용하는 이름 정의 시 이름의 지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름의 첫 글자로 밑줄(_)을 사용할 수 있다.

② 이름에 공백 문자는 포함할 수 없다.

③ 'A1'과 같은 셀 참조 주소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

여러 시트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정의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이름 정의 기능에 대한 문제이다. 이름 정의 사용시 이름 작성의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엑셀 이름 정의 실행

- 이름 정의할 범위를 선택하고,

- 엑셀 리본 메뉴 > 수식 탭 > 이름 정의 실행.


[그림1] 엑셀 수식 탭의 이름 정의 실행[그림1] 엑셀 수식 탭의 이름 정의 실행



선택 범위의 첫번째 셀이 [이름] 으로 지정되고, [참조 대상] 은 선택 범위의 셀 주소가 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1회-31번 엑셀 이름 정의 중첩 함수


엑셀 이름 정의 문제 풀이


1번) 이름 정의 밑줄 포함


엑셀 이름 정의로 사용되는 이름에는 밑줄( _ )을 포함할 수 있다.


예로, A4:A7 의 시트 범위를 "기간통신_서비스" 로 이름 정의 하였다.

밑줄을 포함하고 있지만, 문제없이 이름 정의된다.


[그림2] 엑셀 이름 정의 밑줄 포함 가능[그림2] 엑셀 이름 정의 밑줄 포함 가능



2번) 이름 정의 공백 포함


엑셀 이름 정의에 공백 문자를 포함하였다. 쉽게, 한 칸을 띄우고 이름을 작성하였다고 하자.

"기간통신 서비스" 처럼 빈 칸을 포함하는 이름은 경고 대화상자를 보이며, 오류를 발생한다.


'이름 정의에 공백은 포함할 수 없다' 는 바른 설명이다.


[그림3] 엑셀 이름 정의 공백 포함 불가능[그림3] 엑셀 이름 정의 공백 포함 불가능



3번) 이름으로 셀 주소 사용


이름 정의로 사용되는 이름이 기존 셀 주소와 충돌이 발생해서는 안된다. [그림3]

따라서, "A4" 만을 이름으로 정의한다면, 오류가 발생한다.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림4] 셀 주소의 이름 정의 사용[그림4] 셀 주소의 이름 정의 사용



그러나, "A4" 를 다른 텍스트 문자열과 함께 사용한다면, 이는 가능하다.

3번) 보기에서는 셀 주소의 충돌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바른 설명.


4번) 여러 시트 동일 이름 정의


엑셀 이름 정의 설정에서 [참조 대상] 은 이름의 원본 위치, 즉 셀 주소를 말한다.

그래서, [참조 대상]은 셀 주소만이 아니라 시트명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위 그림 참고]


하지만, 여러 시트에서 동일한 이름을 정의한다면, 같은 이름의 다른 [참조 대상]이 설정된다.

엑셀은 이런 주소 충돌을 막기위해 동일 이름이 정의되면 오류 메시지로 이를 알린다.


[그림5] 같은 이름으로 이름 정의시 오류 발생[그림5] 같은 이름으로 이름 정의시 오류 발생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9번 엑셀 선택 영역 이름



요약한다.

엑셀 이름 정의 사용시, 공백을 포함할 수 없으며, 이 공백은 밑줄로 대신한다.

또, 셀 주소를 포함할 수는 있지만, 단독으로 이름 정의에 사용될 수는 없다.


마지막 핵심! 엑셀 이름 정의에 사용되는 이름은 통합 문서내에서 고유하여야 한다.


정답 : 4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27번 엑셀 매크로 기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