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2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매크로 기록 창에서 저장 위치로 설정할 수 없는 보기를 찾는 문제이다.


27. 다음 중 매크로 작성 시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에서 선택할 수 있는 매크로의 저장 위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새 통합 문서

②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③ 현재 통합 문서

작업 통합 문서


풀이 :


빠지지 않는 컴퓨터활용능력 출제 문제인 매크로 이다. 그 중에서 매크로 저장위치는 거의 '매회' 라고 할 정도이다.

자주 설명 되었다. 간략히 풀어본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7번 엑셀 매크로 기록


엑셀 매크로 저장 위치 문제 풀이


'매크로 저장 위치' 는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에서 선택한다. 이 '매크로 기록' 창은 매크로 작성시 표시된다.


1. 매크로 기록 실행 :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매크로 > 매크로 기록..


[그림1] 엑셀 매크로 작성의 시작[그림1] 엑셀 매크로 기록 창 열기 - 매크로 시작



2. 매크로 저장 위치 : 기록창 2가지 필수 설정은 [매크로 이름] 과 [매크로 저장 위치] 이다.


2번째 필수 설정인 매크로 저장 위치는 3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현재 통합 문서, 새 통합 문서,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가 그 선택 가능 위치이다.


[그림2] 엑셀 매크로 기록 저장 위치[그림2] 엑셀 매크로 기록 저장 위치



일반적으로 '현재 통합 문서' 를 사용한다. 작성 매크로가 현재 사용중인 통합 문서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새 통합 문서' 는 다른 통합문서를 새로이 작성하여 여기에 매크로를 저장한다. 매크로 작성을 시작한 통합문서와 매크로가 저장된 통합문서에 모두 매크로 적용이 가능하다.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를 선택하면, PERSONAL.XLSB 라는 엑셀에서 준비한 매크로 저장 전용 통합 문서에 매크로를 저장한다. 이렇게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하다. 매크로 적용 범위가 가장 넓다. 그 만큼의 위험도 따른다.


엑셀에서 '매크로 저장 위치'는 곧, 매크로의 실행 범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풀이 2016년1회-30번 엑셀 매크로 기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0번 엑셀 개인용 매크로



문제로 돌아가면, 매크로 저장위치로 사용될 수 없는 보기는 4번) 작업 통합 문서 이다.


엑셀 매크로 작업시 매크로를 어디에 저장하느냐에 따라 해당 매크로를 실행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다. 

"현재" , "새" , "개인 매크로" 통합 문서의 3가지 위치, 꼭 기억하자!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0번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 키


정답 : 4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26번 엑셀 셀 자동완성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