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ARABIC 함수는 로마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변환한다. 

이전에 배운 로마 숫자 변환 함수인 ROMAN 의 역기능을 하는 함수이다.


참고1 : 이 함수는 엑셀 2013 이후 버전에 추가된 함수이다. 그 이전 버전에서는 볼 수 없는 함수이다.


관련 링크 : 위키백과 로마 숫자 https://ko.wikipedia.org/wiki/로마_숫자


엑셀 ARABIC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텍스트로 전달된 로마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구문 : ARABIC( text )

인수 :

text : 로마 숫자의 텍스트 표현 ( 255자내의 길이 )

노트1 : 로마 숫자의 전달이지만, text 인수는 텍스트 표현이다. 따라서, 직접 전달시는 쌍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한다.

노트2 : text 인수가 공백이라면, 반환값은 0 이다.


엑셀 ARABIC 함수 사용 예제

ARABIC 함수를 예제로 좀 더 자세히 배워보자.


사용 예제1 : =ARABIC( "MMXVIII" )

사용 결과1 : 2018


ARABIC 함수의 text 인수로 로마 숫자 "MMXVII" 가 텍스트로 전달된다.

이를 아라비아 숫자로 전환하면 2018 이다. 이 값이 숫자로 반환된다.


참고2 : 전달된 "MMXVII" 의 로마 숫자는 엑셀 ROMAN 함수에서는 클래식 형식이다.



[그림1] 엑셀 ARABIC 함수 로마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그림1] 엑셀 ARABIC 함수 로마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사용 예제2 : =ARABIC( "MIM" )

사용 결과2 : 1999


text 인수로 로마 숫자 "MIM" 이 텍스트로 전달된다. ARABIC 함수는 이를 아라비아 숫자 1999 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참고3 : 전달된 "MIM" 의 로마숫자는 ROMAN 함수에서는 form 인수 4 의 최소화 형식이다.


사용 예제3 : =ARABIC( "-MX" )

사용 결과3 : -1010


text 인수로 "MX" 의 로마 숫자가 전달되었다. 그리고, 그 앞에는 음수 부호가 붙어있다.

이는 로마 숫자를 음수로 전달가능하고 변환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용 예제4 : =ARABIC( " " )

사용 결과4 : 0


text 인수로 공백이 전달되었다. 이때, ARABIC 함수는 0 을 결과로 반환한다.

공백이 2칸 이상이거나 "" 과 같이 아무값이 없어도 마찬가지이다. 기억하자.


엑셀 변환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ASC 전각을 반각문자로 변환 - 전자/반자2

[기타 함수] 엑셀 각도와 라디안 단위 변환하기


엑셀 ARABIC 함수 주요 오류

ARABIC 함수 사용시 주로 발생되는 오류이다.

- 전달된 text 인수가 로마 숫자 형식이 아니라면, #VALUE! 오류 발생.

- text 인수가 직접 전달된 경우, 쌍따옴표로 감싸지 않는다면, #NAME? 오류 발생.

- 지원하지 않는 엑셀 버전에서 ARABIC 함수 사용시, #NAME? 오류 발생.



엑셀에서도 로마 숫자를 처리할 수 있는 함수들이 있음을 기억하자.

이런 작업을 만난다면 힘들게 수작업하지 말고, ARABIC 함수와 ROMAN 함수를 활용해 보자.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ROMAN 함수 아라비아 숫자를 로마 숫자로 변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