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2018년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 배정.



문제1. 기본작업(20 점) 주어진 시트에서 다음 과정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2. '기본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각 2점, 전체 10점)


..... 이전 게시물 계속 .....


⑤ [A3:F9] 영역에 ‘모든 테두리’ 를 적용한 후 ‘굵은 상자 테두리’ 를 적용하여 표시하시오.


ㄱ. 테두리를 적용할 A3:F9 영역을 선택한다.

ㄴ. 리본 메뉴 > 홈 탭 > 글꼴 그룹 에서 테두리로 '모든 테두리' 를 적용한다.


[그림9] 엑셀 셀 테두리 설정하기[그림9] 엑셀 셀 테두리 설정하기



ㄷ. 선택이 해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테두리 도구 모음의 '굵은 바깥쪽 테두리' ( 굵은 상자 테두리 ) 를 적용한다.



3. ‘ 기본작업-3’ 시트에서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5점)


- [A4:H18] 영역에서 학번이 ‘2014’로 시작하는 행 전체에 대하여 글꼴 색을 ‘표준 색-빨강’으로 지정하는 조건부 서식을 작성하시오.

▶ LEFT 함수 사용

▶ 단, 규칙 유형은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사용하고, 한 개의 규칙으로만 작성하시오.


~ 테이블 영역 A4:H18 범위로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을 작성한다.


[그림10] 엑셀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 작성[그림10] 엑셀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 작성



ㄱ. A4:H18 의 셀 범위를 선택한다.

ㄴ. 리본 메뉴 > 홈 탭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을 선택한다.

ㄷ. 규칙 유형은 문제에서 지시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한다.

ㄹ. 수식으로 LEFT 함수를 사용하여 학번( A4 셀 )의 왼쪽 4자리를 얻는다. ( LEFT($A4, 4) )

ㅁ. 이렇게 얻은 값을 "2014" 년도 인지 논리식으로 확인한다. ( =LEFT($A4, 4)="2014" )

- 논리식이 참이면 적용한 서식이 적용되고, 거짓이면 무시된다.

- LEFT 함수에서 $A4 의 혼합 참조를 한 이유는 A열만을 비교 대상으로 하기 위해서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모바일] LEFT 함수로 텍스트의 왼쪽에서 문자열 추출

[엑셀]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의 차이 배우기


ㅂ. [서식] 버튼을 클릭하여, 글꼴 탭에서 색을 '표준 색' 부분의 '빨강' 으로 선택하고 확인.


[그림11] 엑셀 조건부 서식의 셀 서식 지정[그림11] 엑셀 조건부 서식의 셀 서식 지정



ㅅ. 마지막으로 '서식 규칙 편집' 창을 확인으로 종료하면, 학번이 2014 년인 행들이 '빨강' 으로 표시된다.


[그림12] 엑셀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 완료[그림12] 엑셀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 완료



관련 게시물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2회-29번 엑셀 조건부 서식 수식사용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28번 엑셀 수식 조건부서식



엑셀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문제의 기본작업 부분이다. 추천 작업순서는 기본작업3, 기본2 ... 모든 작업의 마지막에 기본작업1 을 수행한다. 물론 개인의 선택이 최우선.  


열공하시고 꼭 합격하세요.!!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 계산작업 풀이 -1 에서 계속 ....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