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2018년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 배점.


이전 작업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A형 - 기본작업 풀이 -1

컴퓨터활용능력 출제 엑셀 함수 목록 : http://secstart.tistory.com/527



문제2. 계산작업 (40점) ‘계산작업’ 시트에서 다음 과정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표1] 에서 응시일 [C3:C9] 이 월요일부터 금요일이면 ‘평일’, 그 외에는 ‘주말’ 로 요일 [D3:D9] 에 표시하시오. (8점)

▶ 단, 요일 계산 시 월요일이 1 인 유형으로 지정

▶ IF, WEEKDAY 함수 사용


풀이 : 


응시일이 나열된 C3:C9 영역의 날짜를 얻고, WEEKDAY 함수로 월요일~일요일 을 1~7 의 숫자로 반환한다. 이 값을 IF 함수로 비교하여, '평일' 과 '주말' 을 구분 표시하라는 문제이다.


ㄱ. D3 셀에 셀 포인터를 놓는다.

ㄴ. =WEEKDAY( C3, 2 ) 함수식으로 C3 셀의 응시일의 요일을 숫자로 얻는다. 이때, 두번째 인수에 따라, 1 에 매칭되는 요일이 달라진다. 문제에서는 1 이 월요일이기를 원한다. WEEKDAY 두번째 리턴타입 인수를 2로 전달한다. 기본값 1 은 월요일을 1 로 시작한다. 


[그림1] 엑셀 WEEKDAY 함수로 요일을 숫자로[그림1] 엑셀 WEEKDAY 함수로 요일을 숫자로



ㄷ. ㄴ단계의 WEEKDAY 결과가 1~7 사이의 값인지 확인하고, 함수식을 수정한다.

ㄹ. 이제, IF 함수로 WEEKDAY 함수의 결과를 비교한다. 월요일~금요일은 1~5 와 매칭된다.( 리턴타입 인수 2 ) 

따라서, =IF( WEEKDAY(C3, 2)<6, "평일", "주말" ) 의 함수식으로 6보다 작은 값이면, "평일", 그렇지 않다면, "주말" 을 결과 반환한다.


[그림2] 엑셀 IF 함수식 중첩으로 요일 구분[그림2] 엑셀 IF 함수식 중첩으로 요일 구분



ㅁ. 마지막으로 모든 수식이 완료된 D3 셀에서 채우기 핸들을 D9 까지 당겨 수식 복사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WEEKDAY 함수로 한글 요일 추출하기

[엑셀 모바일] 논리 함수 IF로 조건 비교후 참 거짓 반환



2. [표2] 에서 중간고사 [G3:G9], 기말고사 [H3:H9] 와 학점기준표 [G12:K14] 를 참조하여 학점 [I3:I9] 을 계산하시오. (8점)

▶ 평균은 각 학생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구함

▶ AVERAGE, HLOOKUP 함수 사용


풀이 :


표2 에서 중간, 기말의 평균을 구하고, 이 평균으로 학점기준표에서 학점을 얻는 문제이다.


[그림3] 엑셀 HLOOKUP 함수로 학점 구하기[그림3] 엑셀 HLOOKUP 함수로 학점 구하기



ㄱ. 먼저, I3 셀에 포인터을 놓고, 중간고사( G3 )와 기말고사( H3 ) 의 평균을 AVERAGE 함수로 구한다.

ㄴ. =AVERAGE( G3:H3 )

ㄷ. 이 결과로 학점기준표에서 H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학점을 구한다.

ㄹ. =HLOOKUP( AVERAGE(G3:H3), $G$12:$K$14, 3 )

ㅁ. I3 셀의 평균은 88 이다. 이를 G12:K14 범위의 첫 행과 비교한다. 첫 행의 왼쪽부터 88 보다 작은 가장 큰 값을 찾아 3번째 행의 값을 반환한다. 88 보다 작은 80 이 검색되고, 3번째 행의 값 'B' 가 결과로 반환된다.


- 참고로 HLOOKUP 함수의 참조 범위 첫 행은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어야 구간 검색이 가능하다.

- 추가로 학점기준표의 '이상', '미만' 은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표시되고 있다. 예로, G13 의 값은 60 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HLOOKUP 함수로 수평 검색 후 지정 행 반환하기

[엑셀 모바일] AVERAGE 함수는 주어진 인수의 평균을 구한다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 계산작업 풀이 -2 에서 계속 ....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