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HLOOKUP 함수는 표( 테이블 )의 최상단 행에서 지정된 값을 찾고 원하는 행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엑셀 조회 및 참조 그룹 VLOOKUP 함수보다도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는 더 자주 출제될 수도 있는 일상이나 회사 업무에 필수인 함수이다.

지난 게시물의 VLOOKUP 함수가 가장 왼쪽 열을 수직으로 검색한다면 HLOOKUP 함수는 상단 첫 번째 행을 수평으로 검색하는 함수이다. VLOOKUP 함수와 검색 방향이 달라졌을 뿐 차이는 없다. Horizontal Look Up 이란 함수명이 이를 말하고 있다.

엑셀 VLOOKUP 과 HLOOKUP 함수는 두가지 상황에 맞추어 값을 검색한다. 이 부분이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4 번째 인수( 찾는 방법인 range_lookup 인수 )이다. 이 부분을 확실히 이해한다면 두 함수를 완벽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엑셀 모바일] VLOOKUP 함수로 수직 검색 후 지정 열 반환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54

엑셀 HLOOKUP 함수 - 기본 설명

[그림1] 엑셀 HLOOKUP 함수의 처리 순서[그림1] 엑셀 HLOOKUP 함수의 처리 순서


설명 : 엑셀 HLOOKUP 함수는 1) 테이블의 가장 상단의 행을 수평으로 검색하여 지정한 값을 찾고 2) 해당 열에서 지정 행의 3) 셀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구문1 : HLOOKUP( lookup_value, table_array, row_index_num, [range_lookup] )
구문2 : HLOOKUP( 찾을 값, 테이블 범위, 반환할 행번호, [찾는 방법] )
인수 :
    lookup_value : 찾기를 원하는 값, table_array 의 첫 번째 행에서 검색.
    table_array : 검색값을 포함한 배열 혹은 테이블( 표 ). 최상단 행에서 검색 후 다른 행을 반환.
    row_index_num : 행( row ) 번호, table_array 에서 반환을 원하는 행 인덱스.
    [range_lookup] : 옵션 인수. 정확한 일치값을 찾을 수 없을 때의 선택 방법. TRUE 와 FALSE 의 논리값으로 설정.
        - TRUE 혹은 1 은 찾는 값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값 반환. 단, 최상단 행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되어야 한다.
        - FALSE 혹은 0 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수 없다면 #N/A 에러 반환.

노트1 : HLOOKUP 함수는 와일드카드( Wildcards )를 사용할 수 있다. 텍스트 값의 정확한 일치에 사용한다면 유용하다.
    ? : 단일 문자 대응 | * : 모든 문자들에 대응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엑셀 HLOOKUP 함수 사용 예제

HLOOKUP 함수를 이용한 기본 사용법을 예제로 배워보자.

[그림2] 엑셀 HLOOKUP 함수로 값을 찾아 원하는 행 반환[그림2] 엑셀 HLOOKUP 함수로 값을 찾아 원하는 행 반환



사용 예제1 : =HLOOKUP( "부가가치세", B4:G7, 3, FALSE )
사용 결과1 : 24866

찾을 값( lookup_value )인 '부가가치세' 를 B4:G7 의 table_array 범위 첫 번째 행에서 찾는다. 값을 찾았다면 열을 고정하고 세 번째 인수( row_index_num )로 주어진 3( 행 )의 값을 결과로 반환한다.

마지막 4번째 인수인 찾는 방법( range_lookup ) 인수가 FALSE 로 주어졌다. 이때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았을 때만 이후 작업이 진행된다. 값을 찾지 못한다면 #N/A 오류를 발생하는 것이다.

만일, 이 값( range_lookup )이 TRUE 나 0 이 아닌 정수라면 찾는 값보다 작은 가장 큰 값을 찾을 것이다. 이때는 반드시 검색 행을 기준으로 table_array( 테이블 범위 )가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점을 많은 이들이 잊고 있다. 주의하기 바란다.

또, 검색 행이 숫자 값일 때 정렬되지 않았다면 바로 #N/A 오류를 발생하지만, 이 예제와 같이 텍스트일 때는 오답을 반환할 가능성이 높다. 이 점도 유의하기 바란다.

참고1 :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을 전달하는 네 번째 인수는 논리값( 논릿값 )이다. 이 논리값은 0 과 0 아닌 정수로 FALSE 와 TRUE 를 대체 할 수 있다. 흔히, FALSE 를 0 으로 TRUE 를 1 로 작성하기도 한다.

[엑셀 문답] VLOOKUP 함수 근사값을 찾는 방법은 무엇? :
http://secstart.tistory.com/705

사용 예제2 : =HLOOKUP( 100%, B5:G7, 3 )
사용 결과2 : 134890

100% 를 테이블 범위( table_array )인 B5:G7 의 첫 번째 행에서 찾는다.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을 설정하는 4 번째 인수가 생략되어 있다. 따라서, 함수식은 기본값 설정인 TRUE 로 검색을 한다.

이제 이 설정으로 찾을 값을 검색해 보자. 100% 는 첫 번째 행에서 찾을 수 없다. 만일, 찾는 방법이 FALSE 로 전달되었다면 #N/A 오류를 발생하고 수식은 종료된다. 하지만 이번 수식은 근삿값( 유사값 )을 찾는다. 여기서 말하는 근삿값( 유사값 )이란 lookup_value 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큰 ) 값이다.

즉, 100% 보다 작은 가장 큰 값을 찾는 것이다. 이을 만족하는 값은 95% 이다. 이렇게 검색이 완료되면 행을 고정하고 row_index_num 인 3 에 따라 table_array 내에서 3 행의 셀 값( 134890 )이 결과로 반환된다.

유사 값 검색시는 정렬 위치로 값을 찾기에 검색 행의 오름차순 정렬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정렬되지 않았을 때는 오답이 결과 반환되거나 #N/A 오류를 발생한다.

참고2 : 행 번호( row_index_num )는 테이블 범위( table_array ) 내에서의 행 순서이다. 따라서 테이블 범위 선택을 어떻게 설정하였냐에 따라 같은 행 번호로도 선택 셀이 달라진다.
ex. 예제1과 예제2가 그러하다. 같은 3이 설정되었지만, 결과 행이 서로 다르다.

참고3 : 찾는 방법( range_lookup ) 설정인 TRUE, 0 아닌 정수, 생략, 이 모두가 VLOOKUP 이나 HLOOKUP 함수에서 유사값( 근삿값 )을 찾는 설정 방법이다.

엑셀 HLOOKUP 함수 오류

VLOOKUP 과 오류와 해결방법이 같기에 간단히 보여준다.
- 찾는 값( lookup_value 인수 )과 일치하는 값을 찾을 수 없다면 #N/A 오류가 발생
- 함수식에서 참조 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REF! 오류가 발생
- 열 번호( col_index_num )가 0보다 작거나 비수치라면 #VALUE! 오류가 발생
-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이 비수치 값이고 TRUE 나 FALSE 가 아니라면 #VALUE! 오류가 발생

엑셀 HLOOKUP , VLOOKUP 함수의 보다 상세한 오류 해결법 :
http://secstart.tistory.com/754

엑셀 HLOOKUP 은 VLOOKUP 함수와 함께 조회 및 참조 함수의 대표적인 함수이다.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이면서 활용에 가장 필요한 함수이기도 하다.
아래와 같이 많은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기출 문제들에 HLOOKUP 함수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이도 일부이지만...

[엑셀 함수] 찾기와 참조 HLOOKUP 함수 배우기 +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58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찾기와 참조 HLOOKUP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07

컴활 2급 실기 2007년 1회 A형 HLOOKUP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86
컴활 2급 실기 2006년 3회 A형 HLOOKUP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94
컴활 2급 실기 2006년 2회 A형 HLOOKUP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98
컴활 2급 실기 2005년 4회 A형 HLOOKUP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20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