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테이블( 표 ) 형식은 너무도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 입력 형식이다. 또, 테이블( 표 )이 사용된다면 거의 빠지지 않는 엑셀 서식이 '테두리' 이다. 테두리는 테이블의 셀을 시각적으로 구분하여 쉽게 보여주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이렇게 테두리 적용된 테이블에 데이터가 추가되는 경우, 다시 테두리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이 있다. 그래서, 이 불편을 줄이고 테이블의 테두리가 데이터 추가시 다이나믹하게 재설정되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려 한다.



기본 테이블 테두리 설정


아래의 테이블을 작성하고, 이번 게시물의 예제로 사용한다.


[그림1] 테두리 없는 엑셀 테이블[그림1] 테두리 없는 엑셀 테이블



B3:D12 범위를 선택하고, 리본 메뉴 > 홈 탭 > 모든 테두리 를 설정한다.


[그림2] 테두리 적용 엑셀 테이블[그림2] 테두리 적용 엑셀 테이블



이렇게 설정된 테이블, 만일 여기에 데이터가 추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


관련 게시물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A형 - 기본작업 풀이 -3



테두리 적용 테이블에 데이터 추가


이렇게 작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해 본다. 사원 명부 테이블의 B13 셀에 사번 'DR-221' 을 추가해 보자.


[그림3] 테두리 적용 테이블 사번 추가[그림3] 테두리 적용 테이블 사번 추가



엑셀 버전에 따라, 자동 테두리 적용되기도 하지만, 테두리 서식은 [그림3] 처럼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본격적인 동적 테두리 적용을 시작해 본다.



테이블에 다이나믹 테두리


[그림1] 로 돌아가서 테두리 설정을 동적으로 다시 작성해 보자. 여기의 핵심은 조건부 서식이다.


1. 조건이 적용될 기본 테이블 영역인 B3:D12 를 선택한다.

2. 리본 메뉴 > 홈 탭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메뉴 실행.

3.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선택.

4. =COUNTA( $B3:$D12 ) > 0 , 이를 규칙의 수식으로 적용한다.


[그림4] 엑셀 동적 테두리 조건부 서식 수식[그림4] 엑셀 동적 테두리 조건부 서식 수식



5. 수식이 작성후, 서식 버튼으로 테두리 서식을 적용한다. 셀 서식 창이 뜨면, 테두리 탭으로 이동하여 '윤곽선' 을 선택하고, 확인한다. 이렇게, 조건부 서식을 모두 종료한다.


[그림5] 엑셀 동적 테두리 셀 서식 지정[그림5] 엑셀 동적 테두리 셀 서식 지정



6. 이렇게, 간단한 동적 테두리가 완료되었다. 일단은 [그림2] 의 '테두리 적용 테이블' 과 같은 외형이다.


[그림6] 엑셀 조건부 서식 테두리 완료[그림6] 엑셀 조건부 서식 테두리 완료



이제, 핵심인 데이터 추가시 동적 테두리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자.


관련 게시물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4번 엑셀 조건부 서식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2회-29번 엑셀 조건부 서식 수식사용



다이나믹 테두리 데이터 추가


위에서와 같이 '사원명부' 테이블의 B13 셀에 사번 'DR-221' 을 입력하면, 셀 외곽이 모두 테두리로 가려진다. 


[그림7] 엑셀 동적 테두리 데이터 추가 확인[그림7] 엑셀 동적 테두리 데이터 추가 확인



또, C13, D13 에도 각각 데이터를 입력하면, 완벽한 동적(자동) 테두리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건부 서식의 수식 간단 해석


이제, 어떻게 이 서식이 동작하는지의 핵심인 조건부 서식의 수식을 간단히 해석해 본다.


=COUNTA( $B3:$D12 ) > 0


COUNTA 함수는 적용된 참조 인수 범위 내에서 공백이 아닌 셀의 수를 센다.  수식에 사용된 혼합참조 $B3:$D12 는 열은 고정하고, 행은 추가되면 범위가 자동 갱신된다. 그래서, 테이블 아래에 셀이 추가 입력되면, 테두리가 재설정 되는 것이다.


쉽게 설명해, 테이블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하단까지 빈 셀이 아니라면 각 셀에 테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모바일] COUNTA 함수로 비공백 셀 카운트하기



이렇게 가장 간단한 동적 테두리를 작성해 보았다. 엑셀 실무 작업시 테이블 테두리 재설정을 이렇게 자동화한다면, 보다 빠르고 쉬운 작업이 가능할 것이다. 활용하시길...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