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으로 점수가 배정된다.

분석작업은 어렵게 보면 복잡하지만, 기능만을 따르는 작업이고, 출제범위도 제한적이다. 확실한 20점이 될 수 있다.



문제3. 분석작업 (20 점) 주어진 시트에서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B형 - 분석작업 풀이 -1


2. ‘분석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10점)


- [정렬] 기능을 이용하여 [표1]에서 ‘포지션’ 을 투수-포수-내야수-외야수 순으로 정렬하고, 동일한 포지션인 경우 ‘가입기간’ 의 셀 색이 ‘RGB(215,228,188)’ 인 값이 위에 표시되도록 정렬하시오.


풀이 :


엑셀 정렬 기능의 '사용자 지정 정렬' 을 사용하는 문제이다. 또 2차 정렬을 필요로 하는 문제이다. 사용자 지정 정렬은 단순 오름/내림 차순의 순서가 아닌 임의로 지정한 목록 순서대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ㄱ. [표1] 의 범위 A3:G17 범위를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정렬 을 실행한다.


[그림1] 엑셀 데이터 탭 정렬 실행[그림1] 엑셀 데이터 탭 정렬 실행



ㄷ. 정렬 창이 열리면, 열의 '정렬 기준' 으로 '포지션' 을 선택하고, 정렬 방법으로 '사용자 지정 목록...' 을 선택한다.


[그림2] 엑셀 정렬 창 사용자 지정 목록 실행[그림2] 엑셀 정렬 창 사용자 지정 목록 실행



ㄹ. '사용자 지정 목록' 창의 '새 목록' 을 선택하고, '목록 항목' 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투수-포수-내야수-외야수 순으로 입력한다.

ㅁ. 목록 항목이 입력되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이를 왼쪽의 '사용자 지정 목록' 에 추가한다.


[그림3] 엑셀 정렬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그림3] 엑셀 정렬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



ㅂ. 추가된 '투수, 포수, 내야수, 외야수' 의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선택하고, '확인' 한다.


[그림4] 추가된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선택[그림4] 추가된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선택



ㅅ. 이렇게 정렬기준 '포지션' 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순서대로의 '목록 항목' 으로 1차 정렬이 지정된다.


[그림5] 포지션 1차 사용자 지정 정렬 설정 완료[그림5] 포지션 1차 사용자 지정 정렬 설정 완료



ㅇ. 문제에서 정렬된 '포지션' 이 동일할 때는 '가입기간' 의 셀 배경색으로 정렬을 요구한다.

ㅈ. 2차 정렬을 시작한다. 정렬 창 위쪽의 '기준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2차 정렬 기준을 추가한다.

ㅊ. 정렬 기준 열은 '가입기간', 정렬 기준으로 '셀 색' 을 선택한다.

ㅋ. 정렬 방법은 '셀 색' 이 RGB(215,228,188) 인 셀을 '위에 표시' 하게 지정한다.


[그림6] 가입기간 2차 셀 색 정렬 설정 완료[그림6] 가입기간 2차 셀 색 정렬 설정 완료



ㅌ. 이렇게 1차와 2차 정렬의 기준과 방법이 설정되면 확인 버튼으로 완료하여 [표1] 을 정렬한다.


[그림7] 엑셀 사용자 지정과 셀 색을 이용한 정렬[그림7] 엑셀 사용자 지정과 셀 색을 이용한 정렬



관련 게시물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1번 엑셀 정렬 기능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26번 엑셀 데이터 정렬



컴활 실기를 준비 중이라면 놓쳐서는 안 되는 작업이 분석작업이다. 엑셀 통합, 부분합, 정렬, 목표값 찾기, 시나리오 등의 엑셀 데이터 탭의 기능을 묻는 이 분석작업 20점은 출제 유형이 모두 유사하기에 빠르고 쉽게 익힐 수 있는 부분이다.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B형 - 기타작업 풀이 -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