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래는 다음 카페  컴활 문답 카테고리의  질문 내용과 저의 답변입니다. 바로 답변으로 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질문 (쌈뽕헨님 작성)

이번주 금욜 오전 11시!! 드디어 생전 첨보는 컴활 2급 실기 시험 ㄷㄷ;;;
필기는 저저번주에 쳐서 합격했는데 실기 시험 다가오니까 걍 머릿속은 까~~맣네요 ㅜㅜ
일단, 기본 작업 2 문제도 쉽다면 쉬운건데 서식 부분에 한 두개씩 헷갈려요..

예를들어 B4:B10 영역을

사용자 지정(정의) "yyyy년 mm월" 로 지정하시오

하면 년과 mm 사이의 공백은 한칸인지 두칸인지; ㅠㅠ 기출 문제지 보면 두 칸 띄운 것 같은데 답안을 보면 한 칸 띄운 걸로 나와 있고; 실제 시험에서 사용자 서식 지정하는 문제 공백은 한 칸이던 두 칸이던 괜찮은걸까요? 눈으로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난감해요;; 질문이 좀 우습죠 ㅜㅜ

담으로, 요즘 실기 시험 공부하면서 제일 힘든 부분인데요.. 계산 작업 문제예요.. 대부분이 힘들어 하는 부분이라서 저도 나름 열심히 해보는데요.

엑셀 sumif 함수하고 엑셀 vlookup, hlookup 함수 이 부분이 많이 헷갈리더라구요.
sumif 함수는 전혀 감이 안오구요;;
위에 두가지 찾기함수는 감은 오는데 한 번씩 애매한 부분이 생겨요..

첫번째 애매한건 조건표를 수식에 입력하잖아요.. 그런데 어떤 문제 답안은 조건표 전체를 범위로 잡고 어떤 문제 답안은 조건표 중에 구분 같은건 범위에서 빼고 잡았더라구요. 여태 풀어본 문제들은 전체를 잡던 구분을 빼고 잡던 답은 같았거든요?  조건표 범위 지정시에 전체 or 구분은 빼고 어떤게 확실한건지 ,문제에 따라 다른지 너무 애매해요;;

두번째는 옵션 설정 하는건데... 정말 감이 안오네요.. 이론상으로 도저히 이해가 안되서 풀 때마다 생략, 0, TRUE, FALSE 다해보고 맞는답이 나와도 왜 저렇게 되야하지;; 하다가 걍 넘겨버려요;; 정말 이해가 안되요 ㅜㅜ

담으로, 기타 작업 문제중 차트 부분인데요.. 영역 축 범례 제목 등등 서식하고 차트 옵션도 다 알겠는데 제일 중요한 차트 범위 수정,, 범위 지정 하는게 참 어렵대여,, 문제 풀 때마다 데이터에서 범위 지정해서 차트 불러오는 부분에서 자주 막혀요;;

마늘빵님 기출 풀이 보고 한 두개는 아~ 하고 감이오다가도 다른 문제 풀다보면 또 막히고;;ㅠㅠ

실기 시험에서 계산 작업 외에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게 해내도 불안한 판에 기본 작업 2 문제랑 차트 문제에서 헤매고 있다니 ㅠㅠ 두렵기만하네용..

컴활 2급 따신 분들 도와주세요 ~~ 마늘빵님 도와주쎄영~~ 흑

마늘빵 작성 답변

님이 궁금해 하시는 것을 제가 요약합니다.

1) 사용자 지정 서식의 빈 칸 개수 .
2) 엑셀 sumif 함수의 사용법.
3) 엑셀 vlookuphlookup 함수에서 찾는 범위 설정.
4) 엑셀 vlookup 과 hlookup 함수에서 찾는 방법 옵션.
5) 컴활 기타작업 차트에서 원본 범위 수정 문제.

먼저 1번째를 보면 yyyy"년" mm"월" 에서 "년" 과 mm 사이의 공란은 보통 1칸 입니다. 또 문제에서 몇 칸을 띄워라는 요구가 없다면 1번 공란만 추가 해 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몇 칸을 띄워란 요구가 없었을 시는 몇 칸을 띄워도 상관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번째 sumif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기능: 이 함수는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범위에서 찾아 합계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용법: =sumif(범위, 조건, [합계범위])    
    (합계범위 는 생략 가능하며 생략시에서 범위를 합계 범위로 사용합니다.)

사용예1: =sumif(a1:a10,">=90")
  (a1:a10 의 범위에서 90 이상인 값을 찾아 그 값들의 합계를 구합니다. 이 예를 보면 합계범위가 정의 되지 않았습니다. 하여 a1:a10 의 범위를 조건과 비교하고 조건을 만족한다면 이를 합계범위로 사용합니다.)

사용예2: =sumif(a1:a10, ">=90", b1:b10)
  (a1:a10 의 범위에서 90 이상인 값을 찾아 동일 행의 b1:b10 의 값으로 합계를 구합니다. 위의 사용예1 에서와 달리 합계범위가 설정되어 있기에 합계범위에서 합을 구하는 것입니다.)

*** 엑셀 sumif 함수 에서 주의하실 것은 조건을 문자열로 입력하며 비교대상(왼쪽항)은 생략한다는 것입니다.
*** 엑셀 countif 함수도 sumif 함수와 똑같은 방법으로 사용되며 조건을 기능이 조건을 만족하는 갯수를 센다는 것밖에 다른 점이 없습니다. 함께 기억하시면 오래 기억되고 쉽게 익히실 수 있습니다.

3번째 엑셀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의 찾는 범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찾는 범위는 기본으로는 찾을 값이 있는 시작 위치부터 설정합니다. 님이 질문하신 구분(열 레이블)은 범위에서 제외한다는 말입니다. 열레이블을  찾는 범위에 포함시켜도 같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는 것은 열 레이블을 찾지 않기 때문입니다.

4번째 엑셀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의 찾는 방법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고 헷갈려 하시는 부분입니다.

=vlookup(찾는 값, 찾을 범위, 반환할 열, [찾는 방법])

이 기본 구문인데 찾는 방법은 옵션으로 생략하시면 기본값 TRUE(1) 로 설정됩니다.

* TRUE (1) : 찾는 값을 찾을 범위에서 찾을 때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이 없을때는 유사한 값(찾는 값보다 작은 가장 큰 값) 을 찾습니다.

만일 찾는 범위에 5, 10, 20, 30  이 있는데 15를 찾는 다면 찾는 범위에 없지요. 찾는 값 15보다 작은 가장 큰 값 10을 일치하는 값으로 찾게 됩니다. (이렇게 유사값을 찾기위해 찾는 범위의 첫번째 열은 반드시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정확한 값을 얻을수 있습니다.)

주로 숫자를 찾을 때 많이 쓰이며 찾는 범위가 숫자이고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다면 이 방법으로 찾는 것이 좋습니다.

* FALSE (0) : 찾는 값을 찾는 범위에서 찾을 때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만을 찾습니다. 만일 찾는값이 찾는 범위에 없다면 #N/A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주로 문자열이나 문자를 찾을 때 사용되는 방법이고 찾는 범위의 첫 열은 정렬되어 있지 않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5번째 차트 수정 문제에서 원본 범위를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차트의 빈 곳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원본 데이터' 를 선택합니다.
이후 설정되어 있는 범위는 삭제하시고 범위를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가 수정되는 것이 아니라 추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정되어 있는 범위를 삭제하셨으면 요구하는 데이터 범위의 열 레이블과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만일 요구하는 범위가 열 전체가 아니라 띄엄띄엄 떨어져 있을 때는 CTRL 키를 누르고 떨어져 있는 범위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 원본 데이터 수정시 유의하실 점은 원래 범위와 중복되지 않게 있던 범위는 삭제하고 범위 설정을 시작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 두번째 범위 선택시 CTRL 키를 잘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주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상 마늘빵 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