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실기에 사용되는 2급 엑셀 함수 ROW 함수입니다. 2012년 출제기준에 추가된 함수입니다. MS OFFICE 2007 EXCEL에 추가된 함수입니다. 이때 추가된 엑셀 조회 및 참조 함수로는 MATCH, COLUMN, COLUMNS, ROW, ROWS 함수가 있습니다. COLUMN 함수와 동일하다고 해도 좋을 만큼 비슷한 함수 입니다. 두 함수명에서 느끼시듯이 ROW 함수는 행을 조회참조 한다는 것이 다를뿐입니다.

ROW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ROW 함수는 참조범위( [reference] 인수)의 첫 행의 위치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행은 숫자이기에 행 번호가 곧 행 위치입니다.)
구문 : ROW( [reference] )
인수 :
    [reference] : 셀 범위의 참조입니다. 생략 가능한 옵션인수이며 생략 될 때는 현재 함수식이 입력된 셀이 참조됩니다.

ROW 함수 사용 예제

컴활 엑셀 ROW함수 사용예제[그림1] 컴활2급 ROW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ROW()
사용 결과1 : 4
B4 셀에 위의 수식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reference] 인수가 생략되었기에 수식이 입력된 B4셀의 행의 위치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2 : =ROW()
사용 결과2 : 5
[reference] 인수가 생략되었기에 위의 수식이 입력된 B5 셀의 행의 위치가 [reference] 인수로 사용되고 결과로 5가 반환되었습니다.

사용 예제3 : =ROW(C2:E3)
사용 결과3 : 2
C2:E3 의 범위가 참조되었기에 이 범위 중 첫 번째 행의 위치가 숫자로 반환됩니다.

ROW 함수 요약

- 행의 위치를 수치로 반환하는 함수.
- 인수 생략시 함수식이 포함된 행의 위치 반환.
- 여러행의 범위 참조시 첫번째 행의 위치 반환.


이번 컴활함수 게시물에서는 COLUMN 함수와 짝을 이루는 조회참조 함수인 행의 위치(행 번호)를 반환하는 엑셀 함수 ROW 함수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전에 살펴 본 엑셀 COLUMN 함수를 참고하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남은 함수인 ROWS 함수까지 이렇게 4개의 함수는 단순하지만 다른 함수와 조합하여 유용하게 사용되는 함수들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시험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지만 출제된다면 실기보다는 필기시험에 출제되는 횟수가 많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