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화면구성셀 이동 방법, 사용하는 데이터 종류를 함께해 보았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엑셀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배워봅니다.

엑셀을 이미 사용하는 이에게는 너무도 쉬운 일이지만 엑셀 초심자에게는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엑셀의 어려움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엑셀의 기본인 데이터 입력과 수정을 익혀 봅니다.

1. 셀에 직접 입력하기

엑셀 작업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엑셀의 대표적인 입력 방법입니다.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 입력후 엔터로 확인합니다.

이후 값이 입력된 셀을 수정하여야 한다면 해당 셀을 편집모드로 바꿔야 합니다. 엑셀 셀 편집 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림1] 엑셀 데이터 직접 입력과 수정 예제[그림1] 엑셀 데이터 직접 입력과 수정 예제



1) 엑셀 시트에서 수정을 원하는 셀에 마우스 더블 클릭합니다. 셀이 편집모드로 바뀝니다. 이때 필요한 값을 수정해 주면됩니다.
1-1) [그림1] 의 E3 셀을 편집하여 수식에 C3 값도 더해 봅니다.

[그림2] 셀 더블 클릭으로 수식 수정[그림2] 셀 더블 클릭으로 수식 수정



2) 또 다른 직접 입력 방법으로 수정을 원하는 셀을 선택하고 수식 입력줄을 클릭후 셀을 수정합니다.

[그림3] 엑셀 수식 입력줄에서 수정[그림3] 엑셀 수식 입력줄에서 수정



엑셀 작업 화면구성 - 수식 입력줄 : http://secstart.tistory.com/616

3) 또 하나의 셀 편집 방법으로 셀 선택후 F2 의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2. 여러 셀에 하나의 값 입력하기

엑셀 시트에 입력을 원하는 여러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핵심은 단순 엔터로 확인하고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CTRL + ENTER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 동일값이 입력될 셀들을 선택합니다. A3, C3, E3 을 선택합니다. (CTRL+선택)

[그림4] 엑셀 동일값 쉽게 입력하는 방법 - 선택[그림4] 엑셀 동일값 쉽게 입력하는 방법 - 선택



2) 선택 셀에 '엑셀' 이라는 텍스트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마지막 선택 셀에서 입력됩니다. 위의 경우 E3 셀에서 입력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CTRL + ENTER 로 마무리 합니다.

[그림5] 단일값으로 여러 셀에 입력 - 완료[그림5] 단일값으로 여러 셀에 입력 - 완료



3. 엑셀 채우기 핸들로 입력하기

엑셀의 채우기 핸들 기능을 이용하면 연속성이 있는 데이터나 동일 값을 복사하기가 너무도 쉬워집니다. 엑셀 채우기 핸들은 작성된 게시물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데이터 입력 : http://secstart.tistory.com/615

4. 엑셀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이 기능은 엑셀 중급 이상의 기능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이런 기능도 있다것을 알려드립니다. 엑셀에서 텍스트 문서와 데이터베이스 등 다른 형식 문서의 데이터를 가져와 엑셀의 값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엑셀 '데이터' 탭에 있는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입니다. 어느 정도 규칙성을 갖고 있는 문서이어야 이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이었습니다. 물론 복사와 붙여넣기 기능도 데이터 입력의 한 방법입니다. 엑셀을 처음 익히는 분들은 한 단계 한 단계식 밟아가면 어느 순간 달라진 자신을 만날 것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