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출제되는 엑셀 통계 함수 FREQUENCY 입니다. 엑셀 FREQUENCY 함수는 특정 범위 안에 속하는 값의 수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전달되는 두 인수는 전체 범위와 특정 범위 입니다. 이 두 인수는 참조나 배열로 전달됩니다.

FREQUENCY 함수는 발생 빈도를 계산하여 세로 배열 형태로 반환하는 것입니다. FREQUENCY 함수는 배열을 반환하므로 배열 수식으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
http://secstart.tistory.com/602

엑셀 FREQUENCY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FREQUENCY 함수는 원래 값의 배열(범위)에서 특정 배열(범위)에 속하는 숫자 값의 수를 반환합니다.
구문 : FREQUENCY( data_array, bins_array )
인수 :
    data_array : 빈도를 계산할 원래 값의 범위 혹은 배열입니다.
    bins_array : data_array를 분할한 한계입니다. 범위 혹은 배열입니다.

    노트1 : data_array 에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0 입니다.
    노트2 : bins_array 는 반드시 세로로 나열되어야 합니다.
    노트3 : 결과로 반환되는 항목의 수bins_array 구간 개수보다 1개 더 많습니다. 최고 구간보다 큰 모든 값의 수가 됩니다.

엑셀 FREQUENCY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구간별 빈도수 계산 엑셀 FREQUENCY 함수 예제1[그림1] 컴활1급 구간별 빈도수 계산 엑셀 FREQUENCY 함수 예제1



사용 예제1 : =FREQUENCY(A4:F5, A9:A12)
사용 결과1 : {2; 1; 4; 4; 1}

1) 엑셀 FREQUENCY 함수로 A4:F5 범위의 빈도수를 계산합니다.
2) 먼저 결과를 얻을 B9:B13 셀을 범위로 지정하고 FREQUENCY 함수를 입력합니다. data_array 를 분할한 구간(bins_array)은 4개이지만 결과를 얻을 구간은 5개가 되기에 이렇게 범위 설정합니다. (노트3)
3)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a_array 인수로 A4:F5 의 범위를 참조합니다. 분할 구간(bins_array)은 A9:A12 에 설정되어 있습니다.
4) FREQUENCY 함수식을 입력하고 CTRL+SHIFT+ENTER 로 마무리 하여 배열 수식으로 입력합니다.
5) B9:B13 의 구간별 빈도수가 차례로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마지막 B13 셀은 노트3 의 이유로 표시됩니다. 이 셀은 구간 설정된 최고값을 초과하는 모든 값의 수입니다. bins_array 가 가로로 나열되어 있다면 결과는 모두 0 입니다. bins_array 는 세로 나열이 원칙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림2] 컴활1급 구간별 빈도수 계산 FREQUENCY 함수 예제2 와 3[그림2] 컴활1급 구간별 빈도수 계산 FREQUENCY 함수 예제2 와 3



사용 예제2 : =FREQUENCY(A4:F5, A9:A11)
사용 결과2 : {6; 3; 0; 3}

1) 역시 A4:F5 의 범위에 있는 수들을 구간별로 분할하여 빈도수(포함 개수)를 계산합니다. 엑셀 FREQUENCY 함수가 적당합니다.
2) 엑셀 배열 수식으로 입력되어야 하기에 결과가 표시될 B9:B12 를 선택하고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bins_array 의 구간 개수보다 1개 많은 셀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3) 첫번째 인수인 원래 값의 범위로 A4:F5 를 참조합니다. 두번째 인수인 분할된 특정 범위로 A9:A11 을 참조합니다.
4) FREQUENCY 함수식을 모두 입력하고 CTRL+SHIFT+ENTER 를 입력하여 배열 수식으로 종료합니다.
5) 결과 배열값 {6; 3; 0; 3} 이 차례로 나열됩니다. 세미콜론( ; ) 은 배열수식에서 행을 의미합니다. 한 행에 숫자 하나씩이 배정되는 것입니다.

이번 예제는 bins_array 가 내림 차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예제1과 비교하여 살펴보십시오. 또 bins_array 는 정렬이 필요없다는 것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예제3 : =FREQUENCY(A4:F5, 60)
사용 결과3 : 7

A4:F5 의 원래 값 범위에서 두번째 인수로 주어진 60 이하의 값의 수를 구합니다. 두번째 인수인 bins_array 가 단일 셀 값입니다. 배열 수식이 필요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ENTER 로 종료하면 7 의 결과를 얻습니다.

bins_array 인수가 범위나 배열이 아니어도 계산 가능하다는 것을 보인 것입니다. bins_array 가 단일값일 때는 그 값 이하를 계산합니다. 이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FREQUENCY 함수 오류

- 결과가 표시될 배열 수식 적용 범위의 셀 수가 bins_array + 1 보다 크다면 나머지 셀들은 #N/A 오류를 반환합니다.


컴활 1급에 사용되는 빈도수를 계산하는 엑셀의 통계 함수 FREQUENCY 였습니다. 배열 수식이라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것인 엑셀 배열 수식이 사용된다는 것과 결과 셀의 수는 bins_array + 1 이라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통계함수 MODE 함수로 최빈값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16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