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 회계 업무에서 수치값을 처리할 때 절사가 필요한 경우 엑셀을 활용해 봅니다. 참고로 절사를 절삭으로 잘못 알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수치나 금액을 원하는 자리에서 잘라내는 것을 절사로 표현합니다.

엑셀에서는 절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엑셀 TRUNC 함수 사용
2. 엑셀 ROUNDDOWN 함수 사용
3. 엑셀 INT 함수 사용
4. 엑셀 TRUNC , ROUNDDOWN , INT 함수 절사 비교

엑셀 자릿수 지정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689

3. 엑셀 INT 함수로 소수 이하 절사하기

INT 함수는 Integer 에서 온 함수명입니다. INT 함수는 보다 작은 정수로 자리내림하여 소수부를 절사하는 함수입니다. 이 INT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히 소수 아래를 자르고 정수부만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2 : 한가지 기억하여야 할 것은 INT 함수는 단지 정수부만을 취한다는 것과 이때 소수이하는 내림한다는 것입니다. 원본값이 양수라면 이상 세가지 함수가 정수부를 얻을 때 동일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하지만 원본값이 음수라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TRUNC( -98.7 ) 의 결과는 -98 입니다.
=ROUNDDOWN( -98.7, 0 ) 의 결과 역시 -98 입니다.
=INT( -98.7 ) 의 결과는 -99 입니다.

유의하여 보아야 하는 것은 TRUNC 함수와 INT 함수입니다.
TRUNC 함수는 원본값이 양수건 음수건 버림으로 절사합니다.
하지만 INT 함수는 원본값을 자리내림하여 소수부를 절사합니다. 따라서 음수일 때는 TRUNC 와 결과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엑셀로 절사 작업을 할 때 반드시 기억하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엑셀 INT 함수 지난 강좌 :
http://secstart.tistory.com/149

[그림4] 엑셀 INT 함수로 소수부 절사하기[그림4] 엑셀 INT 함수로 소수부 절사하기



사용 예제3 : [그림4] 의 성적표에서 중간, 수행, 기말의 평균을 구하고 정수부만을 표시합니다.
함수 구문3 : =INT( SUM( B4:D4 )/3 )

1) E4 셀에 포인터를 놓고 위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2) 먼저 SUM( B4:D4 ) 수식으로 중간, 수행, 기말의 합계를 구합니다.
3) 이를 3 으로 나누어 국어 성적의 평균을 구합니다.
4) 평균을 INT 함수로 감싸 정수부만을 취하고 소수부는 자리 내림하여 절사합니다.

INT 함수를 TRUNC 함수로 대체하여도 동일한 결과입니다. 원본값이 양수이기 때문입니다. 참고2 를 확인하십시오.

4. 엑셀 TRUNC , ROUNDDOWN , INT 함수를 이용한 절사 비교

참고2 의 보충 설명입니다. 참고2 를 이해했다면 PASS!!!

[그림5] 엑셀 TRUNC, ROUNDDOWN, INT 함수 절사 비교[그림5] 엑셀 TRUNC, ROUNDDOWN, INT 함수 절사 비교



=TRUNC(원본값, 자릿수)
=ROUNDDOWN(원본값, 자릿수)
=INT(원본값)

세가지 함수를 이용한 절사를 비교합니다.  먼저 소수부를 절사하여 봅니다.

1) 동일한 결과를 반환하고 원본값이 음수일 때 INT 함수만이 결과가 다릅니다.
2) INT 함수는 보다 작은 정수로 자리내림합니다. -123.654 에서 소수부 절사하면 보다 작은 정수는 -124 입니다.
3) TRUNC 함수버림으로 절사 하기에 -123 을 반환합니다.
4) ROUNDDOWN 함수0에 가까워지도록 내림합니다. 따라서 -124 보다 0 에 가까운 -123 이 결과 표시됩니다.

4) 와 5) 에서 보셨듯 TRUNC 와 ROUNDDOWN 이 처리 과정은 다르지만 결과는 동일함을 기억하십시오.

소수 둘째 자리까지 표시하는 것은 INT 함수는 불가능합니다. 정수부만을 취하는 함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엑셀에서 함수를 활용한 금액과 수치(숫자값)의 절사 방법을 배워습니다. 숫자나 금액을 잘라내는 회계 업무가 잦은 이들에게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실무] 회사 업무에 필요한 금액과 수치 절사하기 1 :
http://secstart.tistory.com/68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