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필기와 실기에만 출제되는 엑셀 정보 함수 중 하나입니다. 엑셀 ISERR 함수는 전달된 인수가 #N/A 를 제외한 오류인지를 테스트하여 참 거짓의 논리값을 반환합니다. 엑셀 함수식의 모든 오류를 테스트하는 ISERROR 함수와의 차이입니다.

엑셀 ISER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ISERR 함수는 지정한 셀의 결과가 #N/A 를 제외한 엑셀 오류인지를 검사하여 그렇다면 TRUE 를 반환하고 아니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ISERR( value )
인수 :
    value : 주로 셀을 참조합니다. 숫자, 텍스트, 논리값, 오류값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엑셀 ISERR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ERR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ERR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ISERR( 123 )
사용 결과1 : FALSE

엑셀 ISERR 함수에 숫자값 123 을 인수로 전달하였습니다. 당연히 숫자는 엑셀 오류가 아닙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2 : =ISERR( D5 )
사용 결과2 : FALSE

ISERR 함수로 D5 셀을 참조하여 엑셀 오류인지를 테스트합니다. D5 셀의 값은 논리값 TRUE 입니다. 논리값 역시 엑셀 오류가 아닙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3 : =ISERR( 10/0 )
사용 결과3 : TRUE

ISERR 함수의 인수로 10/0 의 수식이 전달되었습니다. 10 을 0으로 나누는 수식입니다. 엑셀에서 0 으로 나누는 수식에는 #DIV/0! 오류가 뜹니다. 이 오류값이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고 따라서 결과는 TRUE 가 되는 것입니다.

노트1 : 엑셀 수식에서 발생하는 오류 7가지

교차참조 오류 #NULL! , 0으로 나누기 오류 #DIV/0! , 인수 타입 오류 #VALUE! , 참조 오류 #REF! , 함수명 오류 #NAME? , 잘못된 숫자값 오류 #NUM! , 사용할 수 없는 값 오류 #N/A

사용 예제4 : =ISERR( D7 )
사용 결과4 : FALSE

엑셀 ISERR 함수의 value 인수로 D7 셀이 참조되었습니다. 셀의 값은 #N/A 라는 엑셀 수식 오류입니다. ISERR 함수는 #N/A 를 제외한 오류를 테스트합니다. 따라서 #N/A 는 오류에 포함하지 않아 FALSE 의 결과를 반환합니다. 참조대신 #N/A 라는 오류값을 인수로 바로 전달하여도( =ISERR( #N/A ) )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제5 : =ISERR( #NUM! )
사용 결과5 : TRUE

ISERR 함수식에 #NUM! 이라는 엑셀 오류값이 전달되었습니다. #N/A 오류가 아니기에 ISERR 함수는 TRUE 를 결과로 반환합니다.

엑셀 ISERR 함수에서 유의할 것은 이 함수식은 엑셀이 오류로 판단하는 노트1 의 오류 7가지에서 #N/A 오류를 제외합니다. 이것이 엑셀 ISERROR 함수와의 차이라는 것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엑셀 IS 함수 시리즈는 사용 형식이 동일합니다. 쉬운 함수이지만 컴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주로 필기 시험에서 IS 함수의 해당 기능을 제시한 뒤 IS 함수들을 나열하고 선택하는 유형의 문제가 많습니다.

[컴활 1급] 엑셀 ISERROR 함수로 수식 오류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9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