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사용하여 나이를 얻어 봅니다. 기준이 되는 데이터는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이 주민번호로 그 사람의 나이를 구하는 여러 방법을 배워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만 나이를 구하는 방법을 간단한 방법과 복잡하지만 정확한 방법으로 배워봅니다.

만 나이 구하는 데 필요한 엑셀 함수들
날짜 함수 : 년도 추출 YEAR 함수 , 오늘 날짜 TODAY 함수 , 월 추출 MONTH 함수 , 일 추출 DAY 함수
논리 함수 : 조건 비교 IF 함수
수학 함수 : 정수화 INT 함수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 얻기 :
http://secstart.tistory.com/711

3. 간단한 방법의 만 나이 구하기

자, 이제 2에서 구해진 생년월일을 토대로 만 나이를 구해봅니다. 먼저 간단 수식으로 만 나이 구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한 수식이기에 정확도는 100%가 되지 못합니다.

[그림3] 엑셀 간단한 수식으로 만 나이 구하기[그림3] 엑셀 간단한 수식으로 만 나이 구하기



간단한 만 나이를 구하는 셀인 F4 셀의 수식입니다.
=INT( ( TODAY() - E4 ) / 365.25 )

단순하지요. 설명해 드립니다.

1) TODAY 함수로 오늘 날짜를 얻습니다. 오늘 날짜가 2016-07-23 라면 42574 의 날짜 일련번호가 구해집니다.
2) 주민등록번호에서 얻은 E4 셀의 생년월일을 뺍니다. E4 셀은 텍스트이지만 산술 연산에 사용되기에 자동으로 수치 변환되어 계산됩니다. 결과는 13799 입니다.
3) 그 결과를 1년의 평균 일수인 365.25 로 나눕니다. ( 결과 37.7796... )
4) 나이를 구하기에 INT 함수로 정수화합니다. INT 함수는 더 작은 정수로 자리 내림합니다. 결과 37 을 나이로 얻습니다.

[엑셀 기초] 엑셀에서의 날짜 데이터 개념과 처리 - 일련번호 :
http://secstart.tistory.com/707

4. 만 나이 정확하게 구하기

위의 간단한 엑셀 만 나이 구하기 수식은 99% 정도의 정확도를 갖습니다. 100%의 정확도로 만 나이를 구하려면 더욱 복잡한 수식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이제 이 방법으로 만 나이를 구해 봅니다.

참고1: 만 나이란? 태어난 다음 해 생일이 되어야 1살이 되지요.

[그림4] 정확도 100%의 엑셀 만 나이 구하기[그림4] 정확도 100%의 엑셀 만 나이 구하기



G4 셀의 복잡하지만 정확한 만 나이 계산 수식을 살펴봅니다.
=YEAR( TODAY() ) - YEAR( E4 ) - IF( MONTH( TODAY() ) > MONTH( E4 ), 0,
                                           IF( MONTH( TODAY() ) < MONTH( E4 ), 1,
                                              IF( DAY( TODAY() ) < DAY( E4 ), 1, 0 ) ) )

복잡하게 보이지만 큰 흐름은 이렇습니다. 먼저 년도로 일반적인 나이를 구하고 생일이 되지 않았다면 1( 올해 )을 빼서 한 살을 감하는 것입니다. 생일의 경과 여부를 체크할 때 년 월 일을 분리하여 비교합니다.

=현재 날짜의 년도 - 생년월일의 년도 -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0, 아니라면 1 )

1) 현재 날짜의 년도에서 생년월일의 년도를 뺍니다. ( F4 라면 2016 - 1978 = 38)
2) 이제부터는 올해 생일의 경과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올해를 나이에서 제외합니다. 다중 IF 함수로 월과 일에 따른 조건이 비교됩니다. ( F4 셀이면 오늘 날짜의 월, 7 < 생년월일의 월, 10 >> 1 )

현재 날짜의 월 > 생년월일의 월 : 올해 생일 경과 >> 0
현재 날짜의 월 < 생년월일의 월 : 올해 생일 미경과 >> 1
현재 날짜의 월 = 생년월일의 월 : 현재 날짜의 일과 생년월일의 일 비교 ( 경과: 1, 미경과: 0 )

3) 마지막으로 2) 의 결과를 1) 에서 빼는 것입니다. ( F4 라면 38 - 1 = 37 )

복잡해 보이는 위의 수식도 이렇게 큰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로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을 추출하여 만 나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나이 계산하면서 많은 엑셀 함수를 한 번에 익힐 수도 있습니다. 여러 사무 작업에 엑셀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번호로 한국 나이 계산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11

[엑셀 실무] DATEDIF 함수로 살아온 날짜 수 계산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2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