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사용하여 나이를 얻어 봅니다. 기초가 되는 데이터는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이 주민번호로 그 사람의 나이를 구하는 여러 방법을 배워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한국 나이를 구하는 방법과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을 추출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주민번호로 나이 구하는 데 필요한 엑셀 함수들
날짜 함수 : 년도 추출 YEAR 함수 , 오늘 날짜 TODAY 함수
논리 함수 : 조건 비교 IF 함수 , 다중 조건 논리합 OR 함수
문자열 함수 : 주민번호 특정 자리 추출 MID 함수 , 주민번호 년도 추출 LEFT 함수

1. 주민등록번호로 일반적인 나이 구하기 ( 한국 나이 )

엑셀로 한국 나이를 구하는 방법의 핵심은 태어나면서 1살을 먹기에 수식에 1을 더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림1] 엑셀 주민등록번호로 나이 구하기[그림1] 엑셀 주민등록번호로 나이 구하기



나이를 구하는 첫 번째 셀인 D4 셀의 수식을 봅니다.
=YEAR( TODAY() ) -
  IF( OR( MID( B4, 8, 1 ) = "1", MID( B4, 8, 1 ) = "2" ), 19 & LEFT( B4, 2 ),
    20 & LEFT( B4, 2 ) ) + 1

1) YEAR( TODAY() ) 수식에서 TODAY 함수로 오늘 날짜를 구하고 YEAR 함수로 년도를 얻습니다.

2) 복잡한 IF 함수식을 풀어 봅니다. 주민등록번호의 출생년도는 2 자리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먼저 파악할 것은 출생이 2000년 이전인지 이후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3) MID 함수로 주민번호( B4 ) 8번째 자리( 하이픈 포함 )를 얻어 이를 체크합니다.
1 이나 2 : 2000년 전 출생
3 이나 4 : 2000년 이후 출생

4) 2000년 전 출생인 1 이나 2 , 둘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되기에 OR 함수를 사용합니다.
5) OR 함수의 결과에 따라 얻어진 값( 년도 앞자리 2자리 )에 앰퍼샌드( & ) 연결 연산자로 LEFT 함수로 얻은 주민번호 출생년도를 연결합니다.
OR 함수 TRUE : 19 & 주민번호 년도
OR 함수 FALSE : 20 & 주민번호 년도

6) 이제 오늘 날짜 년도( YEAR 함수 수식 ) - 주민등록번호에서 얻은 출생 년도( IF 함수 수식 ) 이 계산됩니다.
7) 마지막으로 한국 나이의 핵심인 태어나면서 1살, 1 을 더하는 것입니다.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2. 주민등록번호로 생년월일 구하기

만 나이를 구하기 위해 먼저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을 추출해 봅니다.

[그림2] 엑셀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 얻기[그림2] 엑셀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 얻기



생년월일이 추출되는 E4 셀의 수식입니다.
=IF( OR( MID( B4, 8, 1 ) = "1", MID( B4, 8, 1 ) = "2" ), 19 & LEFT( B4, 2 ),
       20 & LEFT( B4,2 ) ) & "-" & MID( B4, 3, 2 ) & "-" & MID( B4, 5, 2 )

1) 한국 나이 구하기의 IF 함수 구문과 동일한 방법으로 주민번호에서 출생년도를 얻습니다.
2) 이후 앰퍼샌드( & ) 를 이용하여 하이픈( - ) 을 년 월 일 사이에 추가 연결합니다.
3) 엑셀 MID 함수로 주민등록번호에서 월[ MID( B4, 3, 2 ) ]과 일[ MID( B4, 5, 2 ) ]을 얻어 추가 연결합니다.
4) 이렇게 얻어진 결과 1978-10-12 이 E4 셀에 반환됩니다.

또 다른 주민번호에서 생년월일 추출법 :
http://secstart.tistory.com/595

엑셀을 활용하면 이렇게 주민등록번호로 쉽게 한국 나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함수를 살짝 알아야 하지만 알아야 할 이유가 생긴다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필요한 것을 더욱 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엑셀 함수를 배우는 데도 도움될 것입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엑셀로 주민등록번호에서 만 나이를 구하는 두가지 방법을 배워봅니다.

[엑셀 실무] 주민등록번호로 만 나이 계산하는 2가지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712
[엑셀 실무] DATEDIF 함수로 살아온 날짜 수 계산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2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