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ELL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셀의 내용, 형식, 위치 등의 여러 정보를 반환하는 엑셀 정보 함수 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출제 기준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쉬운 함수이지만 첫 번째 인수가 다양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고 사용법을 추가로 배워봅니다.

..... 엑셀 CELL 함수의 기본 설명과 오류, 사용 예제 .....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 추가

CELL 함수로 셀의 다양한 정보 얻어보는 예제입니다.

[그림3]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그림3]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4 : =CELL( "contents", E4 )
사용 결과4 : -1234.12

info_type 인수로 "contents" 가 사용되었기에 E4 셀의 값이 반환됩니다. 이때 서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 예제5 : =CELL( "filename", E4 )
사용 결과5 : C:\[CELL 함수.xlsx]Sheet1

E4 셀의 "filename" 을 정보로 얻습니다. 이는 경로\[워크북]워크시트 로 표현됩니다. [워크북] 은 곧 파일명입니다. E4 셀이 포함된 워크시트 Sheet1 , 그 상위의 워크북 [CELL 함수.xlsx] 과 경로가 표시됩니다.

사용 예제6 : =CELL( "format", E4 )
사용 결과6 : ,2-()

"format" 으로 E4 셀의 표시 형식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수치값의 표시 형식을 텍스트로 코드화하여 보여줍니다. [그림1] 을 참고 하십시오. E4 셀의 서식은 (#,##0.00);[빨강]-#,##0.00 이었습니다. #,##0.00 가 표시 형식을 지정하는 주 서식입니다. 이는 ,2 의 텍스트 코드로 보여집니다. 뒤에 하이픈( - )은 음수에 색상 지정되어 있다는 표식이며 () 는 양수의 서식에 괄호가 포함되어 있다는 표식입니다.

[그림4]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그림4]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7 : =CELL( "parentheses", E4 )
사용 결과7 : 1

엑셀 CELL 함수의 info_type 인수로 "parentheses" 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타입은 음수를 제외한 서식에 괄호를 사용하였다면 1을 반환합니다. E4 셀의 양수 서식은 (#,##0.00) 으로 괄호가 사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 을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8 : =CELL( "prefix", E5 )
사용 결과8 : ^

"prefix" 로 E5 셀의 맞춤 설정 정보를 얻습니다. E5 셀은 가운데 맞춤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캐럿( ^ ) 을 반환합니다. 나머지 맞춤은 info_type 인수 설명을 참고 하십시오.

엑셀 CELL 함수의 info_type 인수의 종류 :
http://secstart.tistory.com/717

사용 예제9 : =CELL( "protect", E5 )
사용 결과9 : 1

"protect" 정보 타입으로 셀 잠금을 체크합니다. 잠겨있다면 1, 아니라면 0 을 반환합니다. 이 잠금 정보는 셀 서식 > 보호 탭 > 잠금 이 체크되어 있다면 1 을 반환합니다.

[그림5]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그림5]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0 : =CELL( "row", E4 )
사용 결과10 : 4

E4 셀의 ROW( 행 ) 번호를 숫자로 얻습니다. 4 행이기에 4 가 결과 반환됩니다.

[컴활 2급] 셀의 열 위치를 반환하는 엑셀 COLUMN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49

사용 예제11 : =CELL( "type", E5 )
사용 결과11 : l

E5 셀의 데이터 타입 정보를 얻습니다. E5 셀은 "ABCD" 입니다. 텍스트 문자열 이지요. 이는 "l" 을 반환합니다. reference 인수가 E4 라면 Value 의 "v" 를 반환할 것입니다. 수치값이기 때문입니다. E5 가 공백이라면 Blank 의 "b"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12 : =CELL( "width", E4 )
사용 결과12 : 11

현재 E4 셀의 너비를 정보로 얻습니다. 현재 E4 셀의 너비는 11.38 입니다. 이 값은 정수로 반올림됩니다. 따라서 11이 반환됩니다.


이상이 엑셀 CELL 함수의 추가 사용 예제 입니다. 정보 함수라 여러 다른 함수와 중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또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에서는 타입에 따른 결과를 묻는 등의 바른 사용법이 문제로 출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