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이용하여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을 얻어 현재의 한국 나이와 만 나이를 구하는 방법을 살펴 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이전의 만 나이 구하는 방법보다는 훨씬 간편한 엑셀 DATEDIF 함수를 사용하여 주민등록 번호에서 나이를 얻어 보겠습니다. 또 내가 살아온 날짜 수도 계산해 봅니다.

엑셀 DATEDIF 함수로 만 나이 구하기

[엑셀 실무] DATEDIF 함수의 기본 설명과 사용 예제 :
http://secstart.tistory.com/719

이제 위의 엑셀 DATEDIF 함수로 만 나이를 구해봅니다.

[그림1] 엑셀 DATEDIF 함수로 만 나이 계산하기[그림1] 엑셀 DATEDIF 함수로 만 나이 계산하기



[그림1] 의 D 열, 생년월일은 주민등록번호에서 얻었습니다. 이 주민번호에서 생년월일을 추출하는 방법은 이전의 나이 계산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나이 구하기와 주민번호에서 생년월일 추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11

엑셀 DATEDIF 함수를 이용하여 E4 셀의 만 나이를 구하는 수식입니다.

=DATEDIF( D4, TODAY(), "Y" )

=DATEDIF ( start_date, end_date, unit )

1) 엑셀 DATEDIF 함수로 두 날짜 사이의 간격을 구합니다.

2) 그 두 날짜는 생년월일 의 D4 셀과 오늘 날짜를 구하는 함수 TODAY() 입니다.
( 이 두 인수의 순서가 바뀌면 #NUM! 오류가 발생합니다. start_date 가 end_date 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

3) 이제 DATEDIF 함수에 두 날짜 간격의 단위로 unit 인수, "Y" 를 사용합니다.
( 나이를 구하는 수식이기 완전한 연수를 얻는 것입니다. )

이렇게 간략하게 만나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DATEDIF 로 출생일로부터 경과일수 구하기

엑셀 DATEDIF 함수로 생년월일로부터의 경과 일수( 태어나 살아온 날짜 수 )를 구해봅니다.

[그림2] DATEDIF 로 태어나서 살아온 날짜 수 계산[그림2] DATEDIF 로 태어나서 살아온 날짜 수 계산



F4 에 입력된 수식은 생년월일과 오늘 날짜의 차이로 그 경과 일수( 살아온 날짜 수 ) 를 구하는 것입니다.
이 셀 수식을 요약하면 연도를 먼저 구하고 이후 남은 1개년이 안되는 날 수로 월수를 계산, 이후 다시 1개월이 안되는 일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수식을 살펴봅니다. ( 계산을 수행한 날짜는 2016년 7월 29일 입니다. )

=DATEDIF( D4, TODAY(), "Y" ) & " 년 " &
  DATEDIF( D4, TODAY(), "YM" ) & " 개월 " &
  DATEDIF( D4, TODAY(), "MD" ) & " 일"

1) 엑셀 DATEDIF 함수로 D4 셀의 생년월일과 TODAY 함수로 얻은 오늘 날짜 사이에서 완전한 년도 수를 얻습니다. 이는 곧 만 나이를 구하는 수식입니다.
    =DATEDIF( D4, TODAY(), "Y" ) --> 결과 : 37

2) 이제 1 개년 미만의 월수를 구합니다. 이를 위한 수식과 1) 의 DATEDIF 함수식과 차이는 unit 인수 밖에 없습니다. 완전한 연수를 얻는 1) 수식에서 "Y" 가 사용되었다면 이번에는 1 개년이 안되는 날 수로 월수를 구하는 unit 인수인 "YM" 을 사용하였습니다.
    =DATEDIF( D4, TODAY(), "YM" ) --> 결과 : 9

3) 마지막은 1 개월이 안되는 일수를 구하는 unit 인수인 "MD" 를 DATEDIF 에 사용하여 남은 일 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DATEDIF( D4, TODAY(), "MD" ) --> 결과 : 17

4) 이상 세 부분의 수식으로 연수, 개월수, 일수를 구하고 연결 연산자 : 앰퍼샌드( & )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또 각 수식에 해당하는 단위 텍스트( "년", "개월", "일" )도 추가 연결해 주면 결과를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 DATEDIF 함수를 사용하여 주민등록번호에서 만 나이를 구하고 내가 이제까지 살아온 날 수도 알 수 있습니다. 죽을 날짜를 안다면 남은 살아갈 날 수를 알 수도 있겠지요. ^^.

중요한 것은 DATEDIF 함수의 핵심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 함수는 두 날짜 사이의 간격을 원하는 단위로 표시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양한 곳에서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 출근 일수나, 대출 만기일, 여러 경과 일수 등 기간 계산을 필요로 하는 여러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로 만 나이를 계산하는 2가지 방법( 엑셀 기초 함수 )  :
http://secstart.tistory.com/71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