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SQRT 함수는 숫자 값의 제곱근을 구하여 결과로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수학과 삼각함수로 구분되며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포함되는 함수입니다. SQRT 라는 함수명은 제곱근을 의미하는 square root 를 압축하여 생성되어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 SQR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SQRT 함수는 전달된 인수의 양의 제곱근을 계산하여 결과로 반환합니다.
구문 : SQRT( number )
인수 :
    number : 제곱근을 구하려는 수치.
   
    노트1 : number 인수가 음수라면 SQRT 함수는 #NUM! 에러를 반환합니다.

엑셀 SQR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SQRT 함수로 제곱근을 계산하는 사용 예제[그림1] 엑셀 SQRT 함수로 제곱근을 계산하는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SQRT( 9 )
사용 예제1 : 3

엑셀 SQRT 함수로 제곱근을 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number 인수로 9 가 전달되었고 이 수의 제곱근을 구합니다. 3 * 3 =9 이기에 3 이 제곱근으로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2 : =SQRT( 30.12 )
사용 결과2 : 5.488169094

30.12 라는 실수가 number 인수로 사용되어 SQRT 함수로 전달됩니다. SQRT 함수는 그 제곱근으로 위의 결과를 반환합니다. 양의 실수도 제곱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제3 : =SQRT( -25 )
사용 결과3 : #NUM!

number 인수로 음수가 사용되었습니다. SQRT 함수는 음수의 제곱근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함수는 #NUM! 오류를 결과로 반환합니다. 이 오류가 발생한다면 혹시 음수가 사용되지 않았는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엑셀 SQRT 함수 오류

- 전달된 number 인수가 음수라면 #NUM! 에러가 발생합니다.
- 전달된 number 인수가 수치가 아니라면 #VALUE! 에러가 발생합니다.

SQRT 함수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둘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엑셀 SQRT 함수 역시 단순한 함수입니다. 내 것으로 만들어 봅시다. 하나둘 함수가 내 것이 되어가면 엑셀에 대한 자신감이 조금씩 더해질 것입니다.

[엑셀 함수] FACT, SQRT, EXP, POWER 함수 배우기 - 이전 게시물 :
http://secstart.tistory.com/15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