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LARGE 함수는 숫자 배열( 범위 )로 전달된 인수에서 k 번째로 큰 값을 반환한다. 엑셀 통계 함수이면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출제되며 최대값만이 아닌, 원하는 만큼 큰 값을 얻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말은 이 함수로 최대값을 구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자, LARGE 함수를 자세히 살펴보자.

엑셀 LARG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LARGE 함수는 전달된 배열이나 범위에서 k 번째로 을 계산하여 결과 반환한다.
구문 : LARGE( array, k )
인수 :
    array : k 번째로 큰 값을 원하는 숫자 값의 배열( 혹은 범위 )
    k : array 인수의 크기 인덱스 ( array 에서 k 번째 큰 값 )

    노트1 : array 인수에 포함된 텍스트 값은 무시된다.

엑셀 LARGE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LARGE 함수로 k 번째로 큰 값 구하기[그림1] 엑셀 LARGE 함수로 k 번째로 큰 값 구하기



사용 예제1 : =LARGE( A4:F4, 3 )
사용 결과1 : 15

LARGE 함수의 array 인수로 A4:F4 의 범위가 전달되어 참조된다. k 인수로 3 을 전달하여 3 번째로 큰 값을 원하는 것이다. 참조 범위를 내림차순으로 나열하면 20, 19, 15, 10, 5, 2 로 정렬된다. 따라서, 3 번째로 큰 값, 15 가 반환된다.

MAX 함수와 셋트로 기억하자. 최대값을 구하는 MAX 함수, 내림차순으로 원하는 크기의 값을 구하는 LARGE 함수.

[엑셀 모바일] MAX 함수로 최대값 계산하기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758

사용 예제2 : =LARGE( {7,2,5,10}, 1 )
사용 결과2 : 10

이번 수식에는 array 인수로 배열이 전달되었고 1 번째로 큰 값, 최대값을 요구한다. 10, 7, 5, 2 의 내림차순 정렬에서 가장 큰 값인 10 이 결과 반환된다. LARGE 함수에서 k 인수 값을 1로 주는 수식은 최대값을 구하는 MAX 함수와 동일한 결과를 반환한다.

LARGE 함수는 k 번째로 큰 값을 구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은 array 인수를 내림차순 정렬하여 원하는 순서의 값을 얻는다는 것이다.

사용 예제3 : =LARGE( A4:F4, COUNT(A4:F4) )
사용 결과3 : 2

array 인수의 범위는 A4:F4 이다. 이번 예제에서 주목할 부분은 k 인수이다. 이를 얻는 수식 =COUNT( A4:F4 ) 은 숫자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식이다. array 인수 범위의 숫자 셀의 수를 구하는 것이다. k 번째로 큰 값을 계산하는 LARGE 함수식에서 이는 6 번째로 큰 값, 곧, '최소값 반환' 을 의미한다.

이제 COUNT 함수식의 결과인 6 이 k 인수로 사용되면 20, 19, 15, 10, 5, 2 의 내림차순 정렬에서 6번째로 큰 값인 2가 결과 반환되는 것이다. 6 개의 셀값 중 6 번째 값은 최소값을 말한다. 그래서, 예제3 은 =MIN( A4:F4 ) 와 같다.

[엑셀 모바일] COUNT 함수로 숫자 셀의 개수 세기:
http://secstart.tistory.com/765
[엑셀 모바일] MIN 함수로 최소값 계산하기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759

엑셀 LARGE 함수 오류

LARGE 함수가 주로 발생하는 오류이다. 원인을 알면 해결책이 보인다.
- k 인수가 1 보다 작거나 array 인수의 숫자 수보다 크다면 #NUM! 오류를 발생한다.
( array 인수의 수치 셀 수가 6 개인데 0 이나 7 이 k 인수로 주어지면 #NUM! 오류를 발생한다. )
- array 인수가 공백이어도 #NUM! 오류가 발생한다.
- k 인수가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만일, LARGE 함수의 array 인수 범위에 텍스트로 표현된 숫자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잘못된 결과를 반환하거나, #NUM! 오류를 유발할 수 있다. 위 오류 때문은 아니지만 알 수 없는 문제가 이와 같이 발생한다면 이때는 텍스트로 표현된 숫자값이 있는지를 살피고 실제 숫자로 수정한다면 모든 문제는 해결된다.

엑셀 LARGE 함수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않지만 MAX 함수의 기능을 포함하기에 이보다 유용한 함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나름의 활용법을 찾는다는 매우 쓸모있는 함수가 될 것이다.

게시물 관련 링크 :

[엑셀 함수] 큰 수 찾기 LARGE 함수 +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64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함수 LARGE +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3
컴활 2급 실기 2007년 2회 F형 기출 문제 풀이 - 계산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8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