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저장 창에서의 옵션인 일반 옵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설명을 찾아보자.


37. 다음 중 통합 문서 저장 시 사용하는 [일반 옵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저장 창 일반 옵션 보기


①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는 통합 문서를 저장할 때마다 백업 복사본을 저장하는 기능이다.

② [열기 암호]는 암호를 모르면 통합 문서를 열어 사용할 수 없도록 암호를 지정하는 기능이다.

[쓰기 암호]는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열람이 가능하나 원래 문서 및 복사본으로 통합 문서를 저장할 수 없도록 암호를 지정하는 기능이다.

④ [읽기 전용 권장]은 문서를 열 때마다 통합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열도록 대화상자를 나타내는 기능이다.


풀이 :


엑셀 통합 문서를 저장하는 과정에 [저장] 이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도구 > 일반 옵션 을 선택하면, 문제의 일반 옵션 창이 열린다.


엑셀 저장 창의 일반 옵션 문제 풀이


1번)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엑셀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의 [도구] 버튼을 누르면 그 하위 메뉴들이 보인다. 여기에 [일반 옵션] 도 있다.


이 일반 옵션 창을 열면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체크 박스 옵션이 있다. 

이를 체크하면, 통합 문서가 저장될 때마다 백업 파일이 생성되어 저장된다.


2번) 열기 암호


일반 옵션에서 열기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하여 저장하였다면,

열기 암호를 모르는 경우 통합 문서를 열 수 없다. 열기 암호를 알아야만 문서를 열어 사용할 수 있다.



[그림1] 엑셀 저장 창 도구의 일반 옵션[그림1] 엑셀 저장 창 도구의 일반 옵션



3번) 쓰기 암호


일반 옵션에서 쓰기 암호를 입력하고 저장하였다. 쓰기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 열기는 가능하다.

또, 원래 문서를 변경하여 그대로 저장할 수는 없으나, 다른 이름으로는 저장이 가능하다.


그래서, "...복사본으로 저장할 수 없도록..." 고 말한 보기의 설명이 잘못된 것이다.

쓰기 암호를 모르더라도 문서 수정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번) 읽기 전용 권장 옵션


일반 옵션 창에 있는 '읽기 전용 권장' 옵션을 체크한다면, 통합 문서가 열릴때마다 읽기 전용을 권하는 대화상자가 열린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9번 엑셀 일반 옵션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36번 엑셀 암호 설정 저장



엑셀 저장 창에 숨어 있는 패스워드를 지정하는 기능과 백업 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에 대한 문제이다.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2회-36번 엑셀 오류 함수식 중첩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