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틀 고정에 대한 설명들이다.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39. 다음 중 [틀 고정]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워크시트를 스크롤할 때 특정 행이나 열이 한 자리에 계속 표시되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② 첫 행과 첫 열을 동시에 고정하여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틀 고정은 통합 문서 보기가 [페이지 레이아웃] 상태 일 때 설정할 수 있다.

④ 화면에 표시되는 틀 고정의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풀이 :


엑셀 통합 문서 스크롤 시 보다 편리한 문서 탐색을 위한 기능이 [틀 고정] 기능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엑셀 틀 고정 문제 풀이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그룹 > 틀 고정 에서 문제의 [틀 고정] , [첫 행 고정] , [첫 열 고정] 을 사용한다.


[그림1] 엑셀 틀 고정 실행하기[그림1] 엑셀 보기 탭에서 틀 고정 실행하기



1번) 틀 고정 이란?


엑셀 틀 고정이란? 통합 문서를 상하좌우로 스크롤 할 때 특정 행이나 열을 고정하여 스크롤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기능이다.

특정 행이나 열이 계속 표시되도록 하는 것이 "고정" 이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6번 엑셀 틀고정 창나누기


2번) 첫 행 첫 열 고정


엑셀 틀 고정 메뉴를 실행하면, 왼쪽 열과 위쪽 행들을 고정한다.

선택 셀을 포함한 오른쪽 열들과, 아래쪽 행들만이 스크롤 범위가 되는 것이다. 


[그림2] 엑셀 틀 고정 첫행 첫열 고정[그림2] 엑셀 틀 고정으로 첫행 첫열 동시 고정



이렇게 행과 열을 동시 고정할 수 있고, 

보기가 말하는 첫 행과 첫 열을 고정하려면, 현재 선택 셀이 두번째 열, 두번째 행인 B2 이어야 한다.


현재 셀이 B2 인 상태에서 [틀 고정] 을 실행한다면, 첫 행과 첫 열이 동시에 고정된다.


관련 문제 : [엑셀 기초] 틀 고정으로 행과 열 잠금하기


3번) 틀 고정 비활성화


엑셀 통합 문서의 실행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문서 작성과 편집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 모드, 

인쇄될 페이지 본문과 머리글/바닥글을 편집하고 여백 조정하는 '페이지 레이아웃' 모드, 

인쇄될 페이지를 나누고 조정하는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이다.


[그림3]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틀고정[그림3]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틀고정 비활성화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상태에서는 틀 고정이 비활성화된 상태로 보인다. 

따라서, 이 페이지 레이아웃 모드에서는 틀 고정을 실행 할 수 없다.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38번 엑셀 페이지나누기 미리보기


4번) 틀 고정의 인쇄 여부


엑셀 통합 문서에서 틀 고정 실행으로 특정 행이나 열이 고정된 상태이다. 


[그림4] 인쇄에 영향을 주지않는 엑셀 틀 고정[그림4] 인쇄에 영향을 주지않는 엑셀 틀 고정



이때, 인쇄를 위해 파일 > 인쇄 > 인쇄 미리보기 를 보면, 틀 고정으로 숨겨진 3 ~ 8행까지 모두 표시될 것이다.

즉, 틀 고정으로 고정하고 스크롤로 숨기기 되었다하여 그 형태가 그대로 인쇄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기억하자! 틀 고정은 화면 표시에만 적용되는 기능이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8번 엑셀 틀고정과 창나누기



긴 통합 문서 탐색시 유용한 엑셀 기능인 틀 고정이다.


이 문제에서 우리가 배울 핵심은 틀 고정은 화면 표시에만 적용되는 기능이기에 인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리 틀 고정으로 숨겼다 하여도 인쇄시 모두 표시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40번 엑셀 틀 고정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2회-38번 엑셀 차트 데이터 선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