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의 사용법과 기능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38. 다음 중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하면 자동 페이지 나누기의 위치도 변경된다.

② 수동으로 삽입한 페이지 나누기를 제거하려면 페이지 나누기를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영역 밖으로 끌어다 놓는다.

[페이지 나누기 삽입] 기능은 선택한 셀의 아래쪽 행 오른쪽 열로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한다.

④ 수동 페이지 나누기를 모두 제거하려면 임의의 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페이지 나누기 모두 원래대로]를 클릭한다.


풀이 :


엑셀 워크시트는 페이지 구분이 없다. 이를 인쇄하려면 사용자가 워크시트의 각 영역을 인쇄 용지와 같이 페이지로 구분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한 엑셀 기능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이다.


문제의 보기처럼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면서 직접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관련 게시물 : 엑셀 작업 화면 구성 요소의 기능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풀이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메뉴 실행이나, 엑셀의 오른쪽 아래에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시트 보기 방법을 바꿀 수 있다.


[그림1]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실행하기[그림1]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실행하기



1번) 행 높이/열 너비에 따른 페이지 나누기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 보이는 페이지 구분선이 있다. 이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의 위치도 시트의 행 높이나 열 너비가 변경되면 자동 변경된다. 이유는 시트의 행 높이/열 너비가 변경되면 인쇄 용지에 표시되는 행 수나 열 수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2] 행높이 변경시 자동 페이지 나누기 위치[그림2] 행높이 변경시 자동 페이지 나누기 위치



위 [그림1] 에서 1페이지와 2페이지는 자동 페이지 구분선은 30행의 위쪽에 삽입되어 있다. 이때, 행 높이는 '22픽셀' 이다. 만일, 이 인쇄 영역 행들의 높이를 '20픽셀' 로 변경한다면,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은 33행의 위쪽으로 위치가 변경된다.


행 높이가 줄어들어 한 페이지 안에 표시할 수 있는 행의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8번 엑셀 페이지 나누기


2번) 페이지 나누기 제거


수동 페이지 나누기를 제거하려면 이 구분선을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영역 밖으로 드래그 앤 드롭( Drag & Drop )한다. 즉, 나누기 선을 마우스로 눌러서 영역 밖으로 버리는 것이다.


[그림3] 페이지 나누기 수동 구분선 제거[그림3] 페이지 나누기 수동 구분선 제거



혹은, 수동으로 입력한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 아래의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바로가기 메뉴에서 '페이지 나누기 제거' 를 실행한다. ( 수동 삽입한 페이지 나누기는 실선이며, 이 실선이 (위쪽에) 포함된 셀이 아니라면, '페이지 나누기 제거' 메뉴는 보이지 않는다. )


추가로, 페이지 레이아웃 탭 > 나누기 > 페이지 나누기 제거 메뉴로 수동 페이지 나누기를 제거할 수도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8번 엑셀 페이지 나누기


3번) 페이지 나누기 삽입


C10 셀에 마우스 셀 포인터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페이지 나누기 삽입' 으로 구분선을 삽입한다면, 선택 셀의 왼쪽과 위쪽에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이 실선으로 삽입된다. 만일, 왼쪽 구분선만 추가하고 싶다면, 열머리글로 C열 전체를 선택하고, 삽입하면 된다.


[그림4] 수동으로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 삽입[그림4] 수동으로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 삽입



"선택 셀의 아래쪽과 오른쪽에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이 삽입된다" 는 보기의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참고 : 페이지 레이아웃 탭도 페이지 나누기와 상당한 관련이 있는 메뉴이다. 이 탭의 페이지 설정 그룹 > 나누기 메뉴의 하위에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을 삽입/제거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또, 여러 나누기 변경 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는 '페이지 나누기 모두 원래대로' 메뉴도 있다.


4번) 페이지 나누기 원래대로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을 위 보기들의 설명처럼 삽입/제거 하고 위치 변경한 뒤, 이를 구분선 수정(변경) 전의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상태에서 바로가기 메뉴( 마우스우클릭 )의 '페이지 나누기 모두 원래대로' 를 선택하면 된다.


메뉴를 실행하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의 가장 처음 상태로 페이지 구분선의 위치와 종류를 되돌린다. 따라서, 모든 수동 페이지 나누기는 삭제되고, 위치 변경한 자동 나누기 구분선도 초기의 상태로 위치가 변경될 것이다.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는 '보기' 탭에 위치하는 메뉴이다. 또, 통합문서의 오른쪽 아래에서 보기 방식을 변경하는 작은 아이콘으로도 변경 가능하다.


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설정 등은 모두 작업한 엑셀 통합 문서를 인쇄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능들이다. 관련해서 익혀두면 편리할 것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8번 엑셀 페이지 나누기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37번 엑셀 페이지 설정 옵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