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매크로에 관한 기본 사항 중 잘못된 설명을 가리는 문제이다.


30. 다음 중 매크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은 자동으로 부여되며,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매크로의 바로 가기 키는 〈Ctrl〉과 영문자 또는 숫자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③ 매크로는 해당 작업에 대한 일련의 명령과 함수를 비주얼 베이직 모듈로 저장한 것이다.

④ 매크로가 저장되는 위치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새 통합 문서’, ‘현재 통합 문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풀이 :


엑셀의 매크로 문제이다. 이번에 출제된 문제는 매크로 전체를 범위로 하는 가벼운 문제들이다. 28번에 이은 또 다른 매크로 문제의 출제로 컴퓨터활용능력에서 매크로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엑셀 매크로 문제 풀이


1번) 매크로 이름 변경

엑셀 매크로의 이름은 매크로 기록창 실행시 자동 부여되지만 임의 설정이 가능하다. 이때 설정할 수 있는 매크로의 이름은 한글과 영문, 숫자를 기본으로 한다. 이번 보기는 "매크로 이름도 임의 설정 가능하다" 는 것이다. 바른 설명이다.


[그림1] 엑셀 매크로 이름 사용자 변경[그림1] 엑셀 매크로 이름 사용자 변경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6번 엑셀 매크로 이름 :

http://secstart.tistory.com/835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7번 엑셀 매크로 기록 :

http://secstart.tistory.com/790


2번) 매크로 바로가기 키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는 Ctrl 과 Shift 를 영문과 조합하여 만들어 진다. 따라서, 숫자를 조합한다는 보기의 설명은 잘못된 설명이다.


[그림2]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 키는 영문[그림2]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 키는 영문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는 오로지 영문으로.. 가능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27번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

http://secstart.tistory.com/848


3번) 매크로는 비주얼베이직

엑셀이 포함하는 매크로 기능은 기록시는 간단한 기능처럼 보이지만, 나중에 이를 수정 편집하려고 매크로 보기 창을 열어 보면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엑셀의 매크로는 Visual Basic for Application 이란 비주얼베이직을 모체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용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흔히 VBA 로 불린다.


[그림3] 엑셀 매크로는 하나의 VBA 모듈[그림3] 엑셀 매크로는 하나의 VBA 모듈



따라서, 하나의 매크로는 Sub 로 시작하고 End Sub 로 종료하는 비주얼베이직 모듈이다. 매크로명은 이 모듈에 붙여진 이름인 것이다. 모든 엑셀 작업 기록이 이렇게 비주얼베이직 스크립트( 함수, 명령어 )로 기록되고 저장된다.


[그림4] 엑셀 매크로 모듈내의 함수와 명령어[그림4] 엑셀 매크로 모듈내의 함수와 명령어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2번 엑셀 VBA 매크로 :

http://secstart.tistory.com/799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2번 엑셀 상대참조 매크로 :

http://secstart.tistory.com/856


4번) 매크로 저장 위치

엑셀 매크로는 작성시 선택하는 '매크로 위치' 에 저장된다. [그림1 참고] 이렇게 매크로 저장 위치가 달라짐에 따라 매크로가 실행되는 범위와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의 통합 문서에만 영향을 미치는 매크로 작성.

- 새 통합 문서 : 새 통합 문서를 만들고 매크로를 생성하고 기록. 이후 매크로 실행을 위해 통합 문서의 저장/실행이 필요.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 통합 문서 파일에 매크로를 모아서 저장. 이 파일을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라 칭함.


[그림5]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그림5]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0번 엑셀 개인용 매크로 :

http://secstart.tistory.com/883


엑셀을 어느 정도 사용해 왔다면 이제는 매크로를 작업에 사용해보자. 적당히 적용해 보면 매크로의 필요성이 절실해질 수도 있다. 

컴활엔 필수!!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4번 엑셀 매크로 보기 창 :

http://secstart.tistory.com/875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풀이 2016년1회-29번 엑셀 셀 이동 복사 :

http://secstart.tistory.com/90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