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인쇄 미리 보기] 는 작업 문서를 인쇄하기전 페이지 모양을 확인하는 기능이다.


35. 다음 중 [인쇄 미리 보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쇄 미리 보기] 창에서 셀 너비를 조절할 수 있으나 워크시트에는 변경된 너비가 적용되지 않는다.

② [인쇄 미리 보기]를 실행한 상태에서 [페이지 설정]을 클릭하여 [여백] 탭에서 여백을 조절할 수 있다.

③ [인쇄 미리 보기] 상태에서 '확대/축소'를 누르면 화면에는 적용되지만 실제 인쇄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④ [인쇄 미리 보기]를 실행한 상태에서 [여백 표시]를 체크한 후 마우스 끌기를 통하여 여백을 조절할 수 있다.


풀이 :


엑셀의 인쇄 미리 보기에 대한 여러 설명이다. 이는 페이지 설정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엑셀 [인쇄 미리 보기] 를 실행하는 방법 중 자주 사용되는 두 가지이다. 실행법을 확인하고 문제 풀어보자.


- 리본 메뉴 > 파일 > 인쇄

- 리본 메뉴 >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 인쇄 미리 보기


엑셀 인쇄 미리 보기 문제 풀이


1번) 인쇄 미리 보기 셀 너비 조절


인쇄 미리 보기에서 셀 너비를 조절하였다면, 이는 워크시트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표시된다.


[그림1] 엑셀 인쇄 미리 보기 셀 너비 조절[그림1] 엑셀 인쇄 미리 보기 열너비 조절



예로, 인쇄 미리 보기에서 오른쪽 아래의 여백 표시 단추를 클릭하여 여백을 표시하고, "강좌명" 열의 너비를 조절하였다. [4번보기 참고]

이후, 워크시트로 돌아가보면, "강좌명" 의 열 너비 조절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다. 따라서, 보기의 설명은 옳지 않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2회-34번 엑셀 인쇄 미리 보기


2번) 페이지 설정 여백 조절


리본 메뉴 > 파일 > 인쇄 로 [인쇄 미리 보기] 를 실행하고, 왼쪽 아래의 [페이지 설정] 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이후, 여백 탭으로 이동한 뒤 여기서도 여백을 수치로 입력하여 조절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페이지 설정에서 여백 조절[그림2] 엑셀 페이지 설정에서 여백 조절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8번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3번) 확대/축소 적용 여부


인쇄 미리 보기 상태에서의 확대/축소는 인쇄에 적용되지 않는다. ( 엑셀 2007 버전)

이는 인쇄 미리 보기 상태에서 확인을 위해 한 페이지 모두를 맞춤 표시할지, 100% 크기로 표시할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림3] 엑셀 인쇄 미리보기 페이지 확대/축소[그림3] 엑셀 인쇄 미리보기 페이지 확대/축소



엑셀 2010 버전부터는 인쇄 미리보기 오른쪽 아래에 [페이지 확대/축소] 라는 작은 단추로 표시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4번) 인쇄 미리 보기 여백 조절하기


엑셀 인쇄 미리 보기 상태에서 [여백 표시] 를 클릭하면 여백을 나누는 선들이 표시된다. 

또, 여백과 셀을 나누는 이 점들을 마우스로 끌어서 여백과 셀 너비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인쇄 미리보기 여백 표시후 마우스 끌기[그림4] 엑셀 인쇄 미리보기 여백 표시후 마우스 끌기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엑셀 인쇄 미리 보기에서 여백 조정과 페이지 확대/축소에 대한 문제이다. 단순한 문제이지만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다.


정답 : 1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4번 엑셀 머리글/바닥글 옵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