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TIME 함수는 엑셀의 시간 함수 중에 한 함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이하 컴활)실기 에서도 사용되는 함수이지요.
이 엑셀 함수는 컴활 실기 2급 부터 출제가 됩니다. 하지만 이 함수는 컴활 3급 함수들 보다도 쉬운 엑셀 함수입니다.

이 엑셀 함수와 사용법이 흡사한 함수가 또 있습니다. 엑셀 DATE 함수입니다. 두 함수를 앞의 시간 함수 3종, 날짜 함수3 종과 같은 식으로 엮어서 기억해 주시면 쉽게 이해되고 또 쉽게 기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럼 들어가 봅시다.

* 엑셀 TIME 함수

기능: 엑셀 시간 함수라고 말씀드렸듯이 사용 인수들을 가지고 시간을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용법:  =TIME( 시, 분, 초)

용례1: =TIME( 8, 2, 24)
용례1의 결과: 8:2:24  
셀의 서식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겠지만 이 결과가 기본입니다. 다르게 보이더라도 엑셀 시간 서식을 적용하면 결과와 동일한 형태로 값을 추출할 것입니다.

서식의 적용은 셀 서식의 표시 형식 탭에서 범주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셀 서식 메뉴는 엑셀의 버전에 따라 다른 위치에 놓여 있습니다.
모든 버전에서 동일하게 셀 서식을 찾아가시려면 셀 서식을 적용할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바로 가기 메뉴에서 찾으시면 셀 서식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좀 더 빠르게는 단축키(Ctrl-1)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 단축키는 익혀두시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실 것입니다. 아주 아주,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기 때문이지요. 여기서 엑셀 시간 범주를 선택하시고 오른쪽의 형식에서 원하는 시간 서식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좀 더 다양한 서식은 사용자 지정 범주에서 직접 임의 서식을 만들어 주셔야 하지만 자세한 사용자 정의 서식의 설명은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원하신다면 이미 게시해 둔 설명을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그림1] 엑셀 셀 서식 > 표시 형식 > 시간[그림1] 엑셀 셀 서식 > 표시 형식 > 시간


부연 설명이 길었습니다. )


용례2: =TIME(13, 24, 10)
용례2의 결과:
오후 1:24:10 (역시 여러분 각자의 엑셀 시간 서식 값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셀 서식에서 얼마든지 조정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입력한 시간과 분, 초 를 엑셀 TIME 함수에서 시간 서식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용례3: = TIME(0, 10, 40)
용례3의 결과:
오전 12:24:10 (마찬가지로 엑셀 시간 서식에 따라 다른게 보일수 있습니다. 제가 이 용례에서 보여드리고 싶은 것은 0시를 오전 12시로 반환한다는 것입니다.)


용례4: =TIME(24, 11, 20)
용례4의 결과:
오전 12:11:20 (서식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용례에서는 24시를 역시 오전 12시로 반환 한다는 것입니다. 엑셀에서 0시와 24시는 동일하게 오전 12시 입니다. 단 날짜가 달라지겠지요.)

용례5: =TIME(HOUR(시간인수), MINUTE(시간인수), SECOND(시간인수))
용례5의 결과:
시간을 추출하는 함수로 시간을 추출하여 TIME 함수의 시 부분에 인수로 넣고 나머지 분 과 초 도 같은 방법으로 함수를 사용하여 반환된 결과를 다시 TIME 함수의 인수로 사용한 경우입니다.

이런 형태가 바로 흔히 말하는 함수의 중첩입니다. 함수를 중첩하여 사용하실 때는 안쪽 함수가 반환하는 값이 바깥쪽 함수의 인수의 형태에 부합되는 결과라야 합니다. 위의 용례5에서 시간 부분을 엑셀 HOUR 함수의 반환 결과, 분 부분을 엑셀 MINUTE 함수의 반환 결과, 초 부분을 엑셀 SECOND 함수의 반환 결과로 사용하여 엑셀 TIME 함수의 인수 형태 시, 분, 초 에 맞춘 것처럼 말이지요. 감이 오시지요.)


기출 예제: 메모란에 표시된 시, 분, 초 단위의 숫자를 사용하여 주행 개시 시각(B3:B5)을 표시하시오(컴퓨터활용능력 2급 9회 E형)


[그림2] 컴활 기출 예제 - 엑셀 TIME 함수[그림2] 컴활 기출 예제 - 엑셀 TIME 함수



기출 풀이: B3 셀에 셀포인터를 놓습니니다. (셀 포인터는 위의 그림에서 B3 셀 외곽의 검은색 테두리를 말합니다. ) 그리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TIME(E3,G3,I3)


결과가 나오겠지요. 위와 결과의 형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몇번 설명드렸듯 서식을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식을 설명드리면 시, 분, 초를 얻어 시간을 얻어 내는 함수인 TIME 함수를 사용하여 각 시, 분, 초 인수에 메모 부분의 시, 분, 초가 입력된 셀을 참조하여 셀 값을 인수로 주시면 되겠지요. 이걸로 B3의 결과는 쉬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한 셀의 결과를 얻으면 채우기 핸들(위 그림의 셀 포인터 오른쪽 아래의 점)을 끌어 B5 셀까지 드래그 하셔서 수식을 복사합니다. 엑셀 수식 복사에 대한 설명은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의 개념과 연관됩니다.
쉽게 이해 되시지요.

@이상이 엑셀 TIME 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실수가 있더라도 너그러이 봐 주세요. 오타나 잘못 설명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 주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엑셀 모바일] 시간 생성 TIME 함수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7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