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INDEX 함수는 지정된 영역 내에서 행과 열로 셀 참조하여 그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INDEX 함수는 두 가지의 사용 형식이 있다. 이번 게시물에서 배울 배열 형식( Array Format : 기본 형식 )과 범위 형식( Range Format : 다중 범위 )이다.

배열 형식의 INDEX 함수는 단일 영역을 사용하고 범위 형식의 INDEX 함수는 다중 영역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범위 형식은 다중 영역을 사용하기에 영역을 참조할 하나의 인수가 더 필요하다. 이번에는 배열 형식을 먼저 배워본다.

[엑셀 모바일] INDEX 함수로 다중 영역의 셀 참조하기 - 범위 형식 :
http://secstart.tistory.com/751

엑셀 INDEX 함수 기본 설명 - Array Format

설명 : INDEX 함수의 배열 형식은 단일 범위 내에서 행과 열로 셀 참조를 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구문 : INDEX( array, row_num, [col_num] )
구문2 : INDEX( 찾을 범위, 범위 내 행 위치, [범위 내 열 위치] )
인수 :
    array : 배열이나 셀 범위 지정
    row_num : 지정된 array 내의 행 위치
    [col_num] : 지정된 array 내의 열 위치. 옵션 인수
   
    노트1 : row_num 나 [col_num] 인수가 0 이나 공백으로 설정된다면 array 내의 모든 행이나 열이 반환된다. 단, 두 인수 모두를 0 이나 공백으로 설정할 수는 없다.

엑셀 INDEX 함수 사용 예제 - Array Format

추석 선물 목록을 다시 한 번 이용하여 INDEX 함수로 셀을 선택하는 여러 방법을 배우자.

[그림1] 엑셀 INDEX 함수, 범위내의 행 열 주소로 셀 선택하기[그림1] 엑셀 INDEX 함수, 범위내의 행 열 주소로 셀 선택하기



사용 예제1 : =INDEX( B5:B12, 4 )
사용 결과1 : 과일

B5:B12 를 찾을 범위로 설정하고 4 번째 행을 얻는다. col_num ( 열 인수 ) 이 생략 되었다. 그런데 찾을 범위가 하나의 열이기에 4 행 셀의 값, '과일' 이 반환되는 것이다. 만일, 찾을 범위( array )가 A5:B12 처럼 2 열 이상이었다면 결과는 #REF! 에러를 표시할 것이다. 주의 바란다. 단일 열일 때만 생략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용 예제2 : =INDEX( A5:B12, 5, 2 )
사용 결과2 : 추석선물세트

찾을 범위로 A5:B12 를 설정하고 이 범위 내에 왼쪽 최상단 셀부터 5 행 2 열의 셀을 참조하여 반환한다. A5 에서 5 번째 행은 A9 , 2 열은 B9 이 결과 셀이다. 이 셀이 참조되면 '추석선물세트' 가 결과로 반환된다.

참고1 : 엑셀 INDEX 함수는 참조 범위 내에서의 행과 열의 좌표를 전달하여 셀 참조를 하는 것이다. 엑셀 OFFSET 함수처럼 기준점으로부터의 이동 간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기를...

[컴활 1급] 기준점으로부터의 상대 위치, 엑셀 OFFSET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632

사용 예제3 : =COUNT( INDEX( A5:B12, 0, 1 ) )
사용 결과3 : 8

INDEX 함수로 셀 참조하고 이를 COUNT 함수로 숫자 셀을 세는 함수식이다. 먼저 안쪽의 INDEX 함수식부터 풀어 본다. A5:B12 의 찾을 범위에서 0 행 1 열 위치의 셀을 참조한다. 그런데 0 행이라? 엑셀 INDEX 함수식에서 0 이나 공백이 의미하는 것은 전체 행이나 열이다. ( 노트1 )

따라서, 범위 내 1 열의 전체 행을 얻는다는 말이다. 즉, A5:A12 의 셀 범위가 INDEX 함수로 반환되는 것이다. 이제 COUNT 함수로 이 범위에서 수치 셀의 개수를 세면 8 이 결과 반환된다.

[엑셀] 통계 함수 COUNT, COUNTA 함수 배우기 -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67

사용 예제4 : {=INDEX( A5:B12, 8, )}
사용 결과4 : 8    건강식품

위의 예제는 엑셀 배열 수식이다. 먼저 결과를 얻을 셀인 E10:F10 의 영역을 선택하고 중괄호를 제외한 위의 수식을 입력한다. 이는 A5:B12 의 범위를 찾을 범위로 설정하고 이 범위 내의 8 번째 행을 반환한다. 열 인수( col_num )는 공백이기에 전체 행이 반환된다. 따라서 2개의 열이 반환될 것이다. 우리가 두 개의 셀을 선택하고 수식을 입력한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CTRL+SHIFT+ENTER 로 종료하게 되면 두 개의 셀에 INDEX 함수의 결과가 차례로 표시된다.

참고2 : row_num ( 행 인수 ) 뒤의 콤마( , )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예제4 를 마지막 콤마 없이 작성한다면 #REF! 오류가 발생한다.  열 인수 생략은 단일 열일 때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콤마를 입력하여 공백으로 전달하는 것과 콤마까지 생략하는 것의 차이이다.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
http://secstart.tistory.com/602

지정 범위 내의 행 열 주소를 전달하여 셀을 참조하는 엑셀 INDEX 함수이다. MATCH 함수와 결합하여 자주 사용된다. 홀로는 단순한 함수처럼 보이나 다른 함수와 결합한다면 여기 저기에 필요한 함수이다. 활용해 보시길...

[컴활 2급] 값을 찾아 위치를 숫자로, 엑셀 MATCH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47
엑셀 찾기와 참조 함수 INDEX 배우기와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6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