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2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고급필터의 바른 다중 조건 설정을 묻는 문제이다. 너무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다. 반드시 기억하기를 ...

24. 다음 중 근무기간이 15년 이상이면서 나이가 50세 이상인 직원의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한 고급필터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그림0] 근무기간과 나이 필터링 고급 필터


풀이 :

컴활 2급 필기 시험에 또다시 출제된 고급 필터의 조건 설정 방법을 묻는 문제이다. 고급 필터의 기본이자 핵심은 테이블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필요 데이터를 걸러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레코드와 필드의 개념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엑셀 테이블의 데이터베이스화

고급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목록 범위( 원본데이터 )가 필드명( 열레이블 )을 포함하여야 한다.

- 필드명 : 테이블( 표 )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면 열레이블이 필드명이 된다.
- 레코드 : 필드명별로 주어진 동일 행의 값이 레코드이다.
- 테이블 : 레코드의 모임이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다.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도 동일한 원리로 동작한다는 것을 참고로 알아두자.

[엑셀 모바일] DAVERAGE 함수로 조건부 필드 평균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44

고급 필터 간략 설명

엑셀 고급 필터는 이렇게 테이블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만을 필터링하고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필드만을 표시하는 기능이다.

[그림1] 엑셀 고급 필터 목록 범위의 구성[그림1] 엑셀 고급 필터 목록 범위의 구성



ㄱ. 원본데이터( 목록 범위 )는 필드명( 열레이블 )과 레코드( 행 )들의 조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ㄴ. 이후 조건 범위에서 목록 범위에 포함된 필드명을 값과 비교하는 것이다. 이때, 필드명과 값은 수직으로 놓인다.
ㄷ. 다중 조건일 경우, 조건값이 같은 행이라면 AND, 다른 행이라면 OR 로 연결된다. 이때, 필드명은 동일행에 놓여야 한다.

[그림2] 엑셀 고급 필터 원하는 필드만 표시하기[그림2] 엑셀 고급 필터 원하는 필드만 표시하기



고급 필터의 조건으로 걸러진 데이터 중 원하는 필드만을 표시하고자 한다면 복사 위치를 선택할 때, [그림2] 와 같이 표시하고자 하는 필드명이 입력된 범위를 선택한다.

고급 필터 조건 문제 풀이

문제가 요구하는 조건은 두가지이다. 근무조건이 15년 이상이면서, 나이가 50세 이상인 레코드( 행 )를 걸러서 표시하라는 것이다. 이때, 이 두 조건은 '이면서' 라는 구문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AND 논리연산을 말한다. 즉,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는 것이다.

엑셀 AND 함수로 논리곱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91
엑셀 OR 함수로 논리합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92

먼저, 필드명과 해당 조건으로 조건 범위에 조건식을 만들어 보자.

[그림3] 엑셀 고급 필터 AND 조건 추출 결과[그림3] 엑셀 고급 필터 AND 조건 추출 결과



AND 연산으로 연결된 두 조건의 필드명, 근무조건과 나이를 동일행에 놓고 그 아래에 조건 값을 위치하는 것이다. 이때, 근무조건 >= 15 처럼 필드명과 값을 비교하는 구문을 연상하면 된다.

이를 만족하는 고급 필터의 조건은 1번) 보기이다.

2번) 의 보기는 조건값이 다른 행에 놓여 있기에 OR 연산을 말한다. 즉, 근무조건이 15년 이상이거나, 나이가 50세 이상인 모든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기에 잘못된 조건이다.

3번) 4번) 의 보기는 조건 설정에서 필드명과 조건값의 배열이 잘못되었다. 필드명과 조건값은 상하로 놓여야 하는데 이 두 보기는 좌우로 배열되어 있다. 따라서, 고급 필터의 조건으로 사용될 수 없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을 공부해본 이라면 고급 필터의 출제 빈도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이해하고 시험장으로 향해야 할 엑셀 기능임을 기억하자.

추가로 하나더, 고급 필터에는 와일드카드 문자( ? , * )가 조건값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엑셀 와일드카드와 논리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정답 : 1번

컴활 2급 실기 2007년 1회 A형 기출 풀이 - 기본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85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2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30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3번 엑셀 일러스트레이션 :
http://secstart.tistory.com/84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