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워크시트 원본 데이터로 차트를 작성한 것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8. 다음 중 아래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차트 작성 문제 보기


① 차트의 종류는 묶은 세로 막대형으로 계열 옵션의 ‘계열 겹치기’가 적용되었다.

② 세로 (값) 축의 [축 서식]에는 주 눈금과 보조 눈금이 ‘안쪽’으로 표시되도록 설정되었다.

③ 데이터 계열로 ‘남’과 ‘여’가 사용되고 있다.

표 전체 영역을 데이터 원본으로 차트를 작성하였다.


풀이 :


위 문제의 그림이 엑셀 워크시트 원본 데이터를 어떻게 선택하고, 어떤 차트 형식을 적용하여 차트를 작성하고, 여러 추가 옵션을 설정하였는지를 보기가 설명하고 있다. 잘못된 설명을 하고 있는 보기를 찾아보자.


엑셀 차트 작성 설명 문제 풀이


1번) 차트 종류와 계열 옵션

문제에서 작성된 엑셀 차트의 종류를 보자. 일단은 '세로 막대형'의 차트 형태이다. 그리고 하나의 가로 항목축에 2개의 계열이 함께 표시되고 있다. 이런 형태의 세로 막대형 차트를 엑셀에서는 '묶은 세로 막대형' 이라고 부른다.


[그림1] 엑셀 묶은 세로 막대형과 계열 겹치기[그림1] 엑셀 묶은 세로 막대형과 계열 겹치기



또, 이 두 계열 '남' 과 '여' 가 반쯤 겹쳐져서 묶여져 있다.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계열 겹치기' 이다. 붂은색의 '여' 계열이 푸른색의 '남' 계열의 위를 반쯤 덥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 계열 서식의 계열 옵션인 '계열 겹치기' 가 적용되었다는 보기도 바른 설명이다. ( 원본데이터: A1:C6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

http://secstart.tistory.com/837


2번) 세로(값) 축의 눈금 서식

이번 보기는 세로 값축의 눈금에 대한 설명이다. 주 눈금이란, 값 축의 주 단위가 숫자와 표시될 때의 눈금이다. 또, 보조 눈금이란 주 단위 사이에 간단히 눈금만으로 표시되는 것을 말한다. 이 두 눈금 단위가 차트의 그림 영역을 향하고 있다. 


[그림2] 엑셀 차트 값축 서식 눈금 표시[그림2] 엑셀 차트 값축 서식 눈금 표시



세로 축에 마우스 우클릭 후 '축 서식' 바로가기 메뉴를 선택하면, 축 서식 창이 열린다. 축 옵션 범주의 눈금 방향을 보면 [그림2] 와 같이 '안쪽' 으로 설정되어 있다. '안쪽' 이 곧 그림 영역 방향이다. 바른 설명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40번 엑셀 부분합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896


3번) 원본데이터 범위와 계열

문제의 차트가 작성되려면 원본데이터 범위를 어떻게 선택하여야 할까? 작성된 차트를 보면 일단, 2개의 계열이 범례로 표시된다. '남' 과 '여' 이다. 또, 가로 항목축으로는 1반, 2반, 3반, 4반, 합계가 사용되었다.


[그림3] 엑셀 차트의 원본 데이터 계열[그림3] 엑셀 차트의 원본 데이터 계열



따라서, A1:C6 를 원본데이터 범위로 선택한다면, B1:C1 이 계열 이름으로 사용되고, B2:C6 의 각 열이 계열 값으로 범위 선택되고,  마지막으로, A2:A6 가 가로 항목축 레이블로 사용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8번 엑셀 차트 계열 순서 :

http://secstart.tistory.com/850


4번) 설명과 같이 표 전체 영역을 데이터 원본 범위로 설정하여 차트를 작성하였다면, B, C, D 3개의 열이 계열 되어 D1 셀의 '합계' 가 범례에 추가되고, 또 다른 색의 막대가 차트에 표시 되었을 것이다. 


[그림4] 엑셀 표 전체 범위 차트 작성[그림4] 엑셀 표 전체 범위 차트 작성



하지만, 문제의 보기에 표시되는 계열은 '남', '여' 뿐이다. 문제 차트의 원본데이터 범위는 D열이 제외된 A1:C6 이라는 것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

http://secstart.tistory.com/853


또 하나의 엑셀 차트 작성과 관련된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문제였다. 이렇게 포괄적인 차트 작성의 잘못된 점을 묻는 질문에서 기억해야 할 차트 옵션은 '계열 겹치기' 와 축 서식의 '눈금' 방향을 어디에서 설정하는가? 이다.


직접 차트를 작성해 보면서 옵션의 위치를 확인해 보자.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7번 엑셀 창그룹 메뉴 :

http://secstart.tistory.com/91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