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창 그룹의 여러 유사 기능을 살펴본다. 창 그룹에는 보다 능률적인 작업 환경을 만들어 주는 기능들이 모여있다. 살펴보자.


37. 다음 중 [보기]탭 [창]그룹의 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보기탭의 창그룹 메뉴


① [새 창]은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문서를 새 창에 하나 더 열어서 두 개 이상의 창을 통해 볼 수 있게 해준다.

[틀 고정] 기능으로 열을 고정하려면 고정하려는 열의 왼쪽 열을 선택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한다.

③ [나누기]는 워크시트를 여러 개의 창으로 분리하는 기능으로 최대 4개까지 분할할 수 있다.

④ [모두 정렬]은 [창 정렬] 창을 표시하여 화면에 열려있는 통합 문서 창들을 선택 옵션에 따라 나란히 배열한다.


풀이 :


엑셀 리본 메뉴에서 보기 탭의 창 그룹에 속하는 여러 메뉴에 대한 설명이다. 창 그룹에 속하는 메뉴들은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화면을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잘못된 메뉴 설명을 찾아보자.


엑셀 창 그룹 메뉴 보기 풀이


1번) 새 창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그룹 > 새 창 메뉴는 현재 창과 동일한 복제 창을 화면에 생성하여 표시한다. 동일한 통합 문서 파일을 여러 창에서 동시 작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림1] 엑셀 보기탭 새 창 복제하기[그림1] 엑셀 보기탭 새 창 복제하기



'새 창' 메뉴를 실행한다면, 위 그림과 같이 현재 활성 창이 복제되고 제목 표시줄의 파일명 뒤에 :숫자 가 표시된다. 이 숫자가 복제된 창의 수를 의미한다. ( 파일명:1 이 복제되어 파일명:2, 파일명:3 으로 표시된다 )


또, 새 창 실행으로 2개 이상의 창이 열려있는 경우, '나란히 보기' 메뉴가 활성화 된다. 이를 실행하면 복제된 창들이 정렬되어 배열된다. 이렇게 '나란히 보기' 까지 실행하면, '동시 스크롤' 도 활성화 되어 실행시 두 창의 스크롤이 함께 일어난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작업 화면 구성 요소의 기능 :

http://secstart.tistory.com/616


2번) 틀 고정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그룹 > 틀 고정 메뉴는 선택 범위의 왼쪽이나 위쪽을 고정한다. 따라서, 보기 설명처럼 열을 고정하고 싶다면 고정하려는 열의 오른쪽 열을 선택하고 '틀 고정' 메뉴를 실행해야 한다.


[그림2] 엑셀 열 틀 고정 실행하기[그림2] 엑셀 열 틀 고정 실행하기



[그림2] 처럼 창 그룹의 틀 고정 메뉴로 A:C 열을 고정하고 싶다면 그 오른쪽인 D열을 선택하고 틀고정 메뉴를 실행하여야 한다. 그래야 그 왼쪽 열들이 고정되기 때문이다. 잘못된 보기 설명이다.


[엑셀 실무] 3차원 참조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594

[엑셀 기초] 틀 고정으로 행과 열 잠금 : http://secstart.tistory.com/798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40번 엑셀 틀 고정 :

http://secstart.tistory.com/868


3번) 나누기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그룹 > 나누기 메뉴는 선택 범위 활성 셀을 기준으로 왼쪽과 위쪽에 나누기 구분선을 표시한다. 


[그림3] 엑셀 창 나누기로 4개의 동일 시트 작업[그림3] 엑셀 창 나누기로 4개의 동일 시트 작업



하나의 워크시트를 최대 4개로 복제하여 구분 표시하는 것이 나누기 기능이다. 멀리 떨어진 셀들을 오가는 작업이 있을 때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이다. 엑셀 나누기 메뉴는 토글로 활성/비활성화 하며 사용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틀 고정을 나누기와 비교해 보기[그림4] 엑셀 틀 고정을 나누기와 비교해 보기



틀 고정과 흡사하지만 조금은 다르다. 틀 고정 메뉴가 왼쪽과 위쪽이 고정되어 있는 반면, 나누기는 4개의 영역을 모두 다르게 스크롤 할 수 있다. 또, 틀 고정은 1개의 시트만을 표시하지만, 나누기는 4개의 동일 시트를 하나의 시트 영역안에 표시한 꼴이 된다.


워크시트의 스크롤 바를 주시하며 [그림3]과 [그림4]를 비교해 보라.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6번 엑셀 틀고정 창나누기 :

http://secstart.tistory.com/878


4번) 모두 정렬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그룹 > 모두 정렬 메뉴는 현재 열려 있는 엑셀 창들을 원하는 형태로 정렬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아래 그림은 바둑판식 정렬이다.


[그림5] 엑셀 모두 정렬로 창 정렬 옵션 설정[그림5] 엑셀 모두 정렬로 창 정렬 옵션 설정



1번)의 '새 창' 명령으로 여러 복제 창을 만들고 이를 한 번에 쉽게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복제된 창이 아니어도 열려있는 엑셀 창의 정렬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엑셀 리본 메뉴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도 있겠지만 유사 기능을 하는 메뉴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놓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렇게 리본 메뉴로 그룹화된 기능들을 함께 익힌다면 엑셀이 보다 수월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엑셀 배우기를 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6번 엑셀 바로가기 키 :

http://secstart.tistory.com/91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