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발생하는 여러 오류 메시지의 원인은? 잘못된 엑셀 오류 메시지 설명을 찾아보자.


39. 다음 중 수식에서 발생하는 각 오류에 대한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NULL! - 배열 수식이 들어 있는 범위와 행 또는 열수가 같지 않은 배열 수식의 인수를 사용하는 경우

② #VALUE! - 수식에서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한 경우

③ #NUM! - 수식이나 함수에 잘못된 숫자 값이 포함된 경우

④ #NAME? - 수식에서 이름으로 정의되지 않은 텍스트를 큰따옴표로 묶지 않고 입력한 경우


풀이 :


우리가 엑셀에서 작성하는 수식이 항상 정상적이지만은 않다. 혹여, 오류가 발생한다면 그 오류 메시지의 의미를 알아야 할 것이다. 위 문제는 이 엑셀 작업시의 오류대처 능력을 묻고 있다.


엑셀 오류 메시지 문제 풀이


1번) #NULL! - 교차셀 부재 오류


#NULL! 에러에서 NULL 은 '존재하지 않는다' 는 의미이다. 특히 컴퓨터에서는 하나도 없다는 의미로 자주 사용된다. (정보의 부재) 이런 의미와 거의 유사한 이 오류 메시지 역시, 전달할 인수가 없다는 오류이다.


예로, =SUM( A1:A3 A4:A6 ) 의 함수식이 있다면, 두 인수 범위가 교차하는 셀은 없다. ( 공백은 논리곱 ) 즉, SUM 함수에 아무값도 전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럴때 생기는 오류가 #NULL! 이다.


보기의 설명과 같이 배열 수식의 결과와 행수나 열수가 맞지 않은 배열 인수가 수식 작성된다면 생기는 오류는 #N/A 오류이다.


예로, 배열합( C2:C5 )을 선택하고, 배열1( A2:A5 )과 배열2( B2:B5 ) 를 더하는 배열 수식을 입력 완료한다. ( {=A2:A5+B2:B5} )

이제, E2:E5 의 범위를 선택하고, 이 배열 수식( C2:C5 )에 행수가 다른 배열값( {10;20;30} )을 다시 합산한다. ( {=C2:C5+{10;20;30}} )


어떻게 될까?


[그림1] 엑셀 배열 수식에서 발생하는 #N/A 오류[그림1] 엑셀 배열 수식에서 발생하는 #N/A 오류



배열 수식 C5 셀과 더해질 배열값이 존재하지 않기에 엑셀은 #N/A 오류를 반환한다.

오류의 원인은 배열값의 수가 배열 수식의 수보다 1개 작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값을 수식에 적용할 수 없을 때 발생하는 #N/A 오류가 표시된 것이다.


결국, 1번) 보기는 오류 원인을 잘못 설명하고 있다.


관련 게시물 :

교차 범위의 셀값이 없을 때 #NULL! 오류

값을 수식에 사용할 수 없을 때 #N/A 에러

엑셀 기본 연산자 쉼표와 공백의 차이 - 논리곱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2번) #VALUE! - 잘못된 인수 사용


#VALUE! 에러는 수식이 사용한 인수나 값이 잘못된 경우 발생한다.


가장 쉬운 예로, =SUM( 10, "ABC" ) 의 수식은 어떤 결과를 반환할까? 10 은 숫자, "ABC" 는 문자, 당연히 이 두 값을 더할 수 없고, 정상적인 결과를 반환할 수도 없다. 이 예제 수식은 인수 "ABC" 때문에 #VALUE! 오류 메시지를 결과 대신 표시할 것이다.


엑셀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VALUE! 이다. 이 오류가 뜨면 가장 먼저는 사용된 인수나 값의 타입을 살펴보자.


관련 게시물 : 수식의 잘못된 값으로 인한 엑셀 오류, #VALUE!


3번) #NUM! - 잘못된 숫자값 포함


#NUM! 오류는 사용한 숫자값에 오류가 있을 때 발생한다. 여러 경우에서 엑셀이 허용하는 범위를 넘는 수치들이 사용될 때 이를 잘못된 숫자값이라 말한다. 예로, 사용범위를 넘는 숫자 인수, 함수의 반복처리 횟수 초과, 너무 크거나 작은 결과값 등... 이다.


따라서, 보기가 말하는 설명은 옳다고 볼 수 있다.


관련 게시물 : 잘못된 숫자 사용시 생기는 엑셀 오류, #NUM!


4번) #NAME? - 잘못된 함수명 이름정의 사용


#NAME? 오류는 다른 오류 메시지와는 다르게 ? 를 포함한다. 이는 알지 못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즉, #NAME? 오류는 알 수 없는 함수명이나 이름 정의 되지 않은 이름을 함수식에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오류일 수 있다.


관련 게시물 : 수식 입력후 #NAME? 에러가 표시될 때


엑셀이 항상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는 없다. 우리가 수식을 입력하고 작업하기 때문이다.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한 대처방법도 알고 있어야 보다 엑셀을 빠르고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이 이번 문제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기본적인 오류메시지 원인 찾아 해결하기


엑셀의 기본적인 오류 메시지의 원인을 파악한다면, 오류를 만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 엑셀 오류 관련 링크 :

[컴활 1급] 엑셀 ISERR 함수로 #N/A 제외한 오류 찾기

[컴활 1급] 엑셀 ISERROR 함수로 수식 오류 찾기

[컴활 2급] 오류시 대체값 IFERROR 함수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32번 엑셀 오류 메시지


정답 : 1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7번 엑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