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로 작성한 차트에 대한 설명이다. 보다 자세히는 차트의 계열 옵션을 설정하는 여러 방법을 설명한다. 잘못된 설명은?


33. 다음 중 차트의 데이터 계열 서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계열 겹치기 수치를 양수로 지정하면 데이터 계열 사이가 벌어진다.

② 차트에서 데이터 계열의 간격을 넓게 또는 좁게 지정할 수 있다.

③ 특정 데이터 계열의 값이 다른 데이터 계열 값과 차이가 많이 나거나 데이터 형식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 하나 이상의 데이터 계열을 보조 세로 (값) 축에 표시할 수 있다.

④ 보조 축에 그려지는 데이터 계열을 구분하기 위하여 보조 축의 데이터 계열만 선택하여 차트 종류를 변경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차트 작성시 표시되는 각 계열의 옵션과 서식 지정 방법이다. 간단한 예제로 차트를 작성하면서 보기의 계열 서식을 확인해 보자.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문제 풀이

1번) 차트 계열 겹치기

차트의 원본 데이터가 되는 각 열들을 계열이라 부르고( 가장 왼쪽 항목축 제외), 차트에서는 항목축의 값으로 표시된다. 이 계열들을 겹쳐보자.


원본 데이터는 A3:A7 범위의 '제품명', C3:D7 범위의 '생산원가' 와 '판매금액' 이다. 이중 '제품명' 은 항목축( X축 )이 되고, '생산원가' 와 '판매금액' 은 값축( Y축;계열 )이 된다. 이 원본 데이터에 계열은 2개이다. 이 두 계열이 겹쳐서 보이게 하는 옵션이 '계열 겹치기' 이다.


[그림1]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 계열 겹치기[그림1]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 계열 겹치기



1. 파란색 '생산원가' 계열을 선택한다.

2. 차트 계열 선택 > 바로가기 메뉴 > 데이터 계열 서식 > 계열 옵션 > 계열 겹치기 설정.

3. 이 옵션은 -100% ~ 100% 사이의 값이다. 또,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계열 너비의 상대값이다. 

4. 양수 50% 가 옵션 설정되면, 선택 계열 너비의 50% 를 다른 계열이 덥어서 겹치는 것이다.

5. 음수 -50% 가 옵션 설정되면, 선택 계열과 다른 계열 사이에 계열 너비의 50% 만큼 공간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보기와 같이 양수로 지정시 계열 사이가 벌진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차트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8번 엑셀 차트 작성


2번) 차트 간격 너비

차트에 표시되는 데이터 계열의 간격은 위의 1번) 보기와 같이 '계열 겹치기' 로 넓게 또는 좁게 지정할 수 있다.


또, 항목축( 냉장고, 김치냉장고, ... )의 항목간 간격은 계열 옵션의 '간격 너비'로 조정할 수 있다. 이 설정 가능값은 0% ~ 500% 사이이다. 또, 계열 너비를 기본으로 한 상대값이어서, 값이 커질수로 항목 사이는 벌어진다.


[그림2]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 간격 너비[그림2]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 간격 너비



계열 겹치기 값이 0% 로 주어져, '생산원가' 와 '판매금액' 계열이 서로 붙어 있다. 또, 간격너비가 100% 로 지정되었기에 항목사이 간격이 계열 하나의 너비만큼이다. ( 차트 원본데이터 범위는 A3:A7 , C3:D7 )


차트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37번 엑셀 차트 크기


3번) 차트 데이터 보조축 표시

이번 보기를 위한 차트 원본 데이터로 A3:A7, C3:E7 범위를 지정한다. 위 두 보기에서 '이익금' 계열을 추가한 것이다. 그런데, 추가된 '이익금' 계열 값이 기존 두 계열 값과 조금의 차이를 보인다. 이때, '이익금' 계열을 '보조 축' 으로 지정하면 차트 확인이 쉬워진다.


[그림3]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옵션 - 보조 축[그림3]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옵션 - 보조 축



1. '이익금' 계열을 선택한다.

2. 데이터 계열 서식 > 계열 옵션 > 보조 축 선택.


'이익금' 을 보조 축으로 설정하면 이 계열의 값축이 오른쪽에 지정되면서 이 값에 맞추어 보조축 계열이 표시된다.


차트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23번 엑셀 피벗 테이블 차트


4번) 보조축 차트 종류 변경

3번) 보기에서 작성한 차트를 살짝 변형해 보자. 이 보기가 말하는 것은 이렇게 추가된 보조축의 데이터 계열을 다른 종류의 차트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확인해 보자.


[그림4]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 이중축 혼합형[그림4]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 이중축 혼합형



1. 추가된 '이익금' 계열을 선택한다.

2. 차트 계열 선택 > 바로가기 메뉴 > 계열 차트 종류 변경 실행.

3. 차트 종류 변경 창에서 이익금 계열의 차트 종류를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 으로 변경하고 확인.


'이익금' 계열의 차트 종류만이 꺾은선형으로 변경되었다. 이렇게 이전의 '이중축 혼합형' 형태의 차트를 작성할 수 있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엑셀 2007 에서 이중축혼합형의 차트만들기



엑셀 차트에서 데이터 계열 간격과 보조축에 대한 설명을 하는 문제이다. 이와 관련된 설정은 모두 데이터 계열 서식의 계열 옵션에 위치한다는 것도 기억하자.


정답 : 1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2번 엑셀 SUMIFS 함수 조건부 합계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