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SHEET 함수는 전달된 참조가 위치하는 시트의 번호를 얻어 숫자로 반환한다.


참고1 : SHEET 함수는 엑셀 2013 이후 버전부터 추가된 함수이다.


엑셀 SHEE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참조 인수가 위치하는 시트의 지정 번호를 숫자로 반환한다.

구문 : SHEET( [value] )

인수 :

value : 시트 전체 혹은 시트가 포함하는 셀에 대한 참조. 옵션 인수로 생략시, 함수식이 포함된 시트가 기본값.


엑셀 SHEET 함수 사용 예제

SHEET 함수를 사용한 단순 예제들이다.


[그림1] 엑셀 SHEET 함수로 시트 번호 추출[그림1] 엑셀 SHEET 함수로 시트 번호 추출



사용 예제1 : =SHEET( )

사용 결과1 : 3


SHEET 함수로 인수가 전달되지 않았다. 이때는 현재 이 함수식이 위치하는 시트 번호가 결과로 반환된다.

현재 예제는 'Sheet3' 에서 작성되고 있다. 통합문서의 3번째 시트이기에 3 이 시트 번호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2 : =SHEET( "Sheet1" )

사용 결과2 : 1


"Sheet1" 의 텍스트 문자열이 SHEET 함수의 인수로 전달되었다. 이는 시트명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트명이 "Sheet1" 인 시트의 번호가 반환된다. 통합문서의 왼쪽 시트부터 번호가 순차적으로 부여된다.


그래서, 첫번째 시트인 "Sheet1" 의 시트 번호는 1 이 되는 것이다. 만일, 다른 시트가 이 앞에 놓인다면, 번호는 달라진다.


관련 함수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5번 엑셀 시트 참조


사용 예제3 : =SHEET( Sheet2!A1:D1 )

사용 결과3 : 2


두번째 시트의 A1:D1 을 인수로 참조한다. 이때는 A1:D1 을 포함하는 'Sheet2' 의 시트 번호가 반환된다.

두번째 위치한 시트이기에 2 가 반환된다.


사용 예제4 : =SHEET( Sheet1:Sheet2!A1 )

사용 결과4 : 1


SHEET 함수의 value 인수로 3차원 참조가 전달되었다. 이는 시트들을 포개어 놓고, 동일 셀을 참조하는 꼴이다.

수식은 Sheet1 의 A1 셀과 Sheet2 의 A1 셀이 포함된 시트 번호를 반환하여야 한다. 이때는 시작 시트의 번호가 반환된다.


그래서, 1 이 시트 번호로 반환된 것이다.


관련 함수 :

[엑셀 실무] 엑셀의 여러 참조 방법을 살펴봅니다

[엑셀 문답] 엑셀 다른 시트 값을 참조하여 계산하려면


엑셀 SHEET 함수 주요 오류

SHEET 함수에서 주로 발생하는 오류이다.

- value 인수가 무효한 시트명을 텍스트로 전달하면, #N/A! 오류를 발생한다.

- value 인수가 무효한 참조를 전달한다면, #REF! 오류를 발생한다.

(예로, 예제3의 참조시트 Sheet2 가 삭제된다면, #REF! 오류가 발생)



시트를 이렇게 번호로 관리할 수 있다면, 여러 작업이 손쉽게 진행될 수 있다. 시트 번호를 얻는 함수, SHEET 를 기억하자.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SHEETS 함수, 참조 시트 갯수 계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