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출제되는 엑셀 정보 함수중 하나인 TYPE 입니다. 이 함수는 데이터 타입을 대표하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함께 배워보겠습니다.

엑셀 TYP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TYPE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값의 데이터 타입을 대표하는 정수를 결과로 반환합니다.
구문 : TYPE( value )
인수 :
    value : 타입을 알고자 하는 값을 참조나 직접 입력으로 전달합니다.

    반환된 정수에 해당하는 타입
    1    :    숫자
    2    :    텍스트
    4    :    논리값
    16    :    오류 값
    64    :    배열

    노트1 : 2의 ( 0 1 2 4 8 ) 승이 차례로 Number, Text, Logical, Error Value, Array 입니다.

참고1 : TYPE 함수는 수식을 확인하지는 못합니다. 참조이든 수식이든 결과로 표시되는 값의 타입을 확인하여 해당하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엑셀 TYPE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를 풀어보면서 TYPE 함수를 내 것으로 만들어 봅니다.

[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TYPE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TYPE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TYPE( 5 )
사용 결과1 : 1

TYPE 함수의 value 인수로 5가 전달되었습니다. 5는 숫자입니다. 위의 기본 설명에서 숫자 타입은 정수 1 을 반환합니다.

[컴활 1급] 엑셀 ISNUMBER 함수로 숫자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699

사용 예제2 : =TYPE( "TEXT" )
사용 결과2 : 2

텍스트 문자열 'TEXT' 가 Value 인수로 전달되었습니다. 2 가 결과로 반환된다면 이 전달 인수는 텍스트 문자열 입니다. 기본 설명을 참고하세요.

[컴활 1급] 엑셀 ISTEXT 함수로 텍스트 문자열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687

사용 예제3 : =TYPE( FALSE )
사용 결과3 : 4

엑셀 정보 함수 TYPE 로 'FALSE' 의 논리값이 전달 되었습니다. 결과로 반환된 정수 4 는 논리값을 대표합니다.

[컴활 1급] 엑셀 ISLOGICAL 함수로 논리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686

[그림2]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TYPE 사용 예제[그림2]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TYPE 사용 예제



사용 예제4 : =TYPE( 10+D7 )
사용 결과4 : 16

숫자 10 과 D7 셀을 참조하여 전달된 'TYPE' 라는 텍스트를 더합니다. 숫자 + 텍스트 , 이 수식의 결과는 #VALUE! 오류 입니다. 엑셀 TYPE 함수에 수식과 대응되는 정수는 없습니다. 수식의 결과가 타입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엑셀 오류이기에 16 의 정수가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5 : =TYPE( {1,3,5} )
사용 결과5 : 64

Value 인수로 배열값 {1, 3, 5} 가 전달 되었습니다. 중괄호로 묶이고 콤마( , ) 로 열 구분, 세미콜론( ; ) 으로 행 구분된 배열값이 전달 되었습니다. 엑셀 TYPE 함수의 결과는 정수 64 입니다.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
http://secstart.tistory.com/602

사용 예제6 : =TYPE( D9 )
사용 결과6 : 1

D9 셀의 값은 공백( 빈 셀 ) 입니다. 이 셀을 참조하였다면 TYPE 함수는 어떤 타입으로 분류할까요? TYPE 함수는 빈 셀을 숫자 0 으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정수 1 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컴활 1급] 엑셀 ISBLANK 함수로 공백 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685

인수로 전달되는 값의 타입을 알 수 있는 엑셀 정보 함수 TYPE 입니다. 인수가 하나인 단순한 함수입니다. 타입이 정수로 반환된다는 것을 중요하게 봐 두십시오. 이는 TYPE 함수를 다른 함수안에 중첩하여 타입에 따라 다른 결과를 반환하는 수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