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시트의 한 셀에 메모가 삽입되어 있다. 이 셀의 메모가 삭제되는 엑셀 작업은 어느 것인가?


23.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A4] 셀의 메모가 지워지는 작업에 해당하는 것은?


[그림0] 메모 삽입 지우기 보기


① [A3] 셀의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드래그하였다.

② [A4] 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숨기기]를 선택하였다.

[A4] 셀을 선택하고, [홈] 탭 [편집] 그룹의 [지우기] 에서 [모두 지우기]를 선택하였다.

④ [A4] 셀을 선택하고, 키보드의 〈Back Space〉키를 눌렀다.


풀이 :


엑셀 시트의 셀에는 크게 다음의 세가지를 포함할 수 있다. 셀에 입력되는 값이나 수식을 말하는 '내용' 과 이 셀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설정인 '서식' , 또 하나가 위 문제의 '메모' 이다. 내용, 서식, 메모 가 엑셀의 셀이 포함하는 기본 데이터들이다.


먼저, 셀에 포함된 위 세가지를 지우는 도구인 '지우기' 를 배워보자.


[그림1] 엑셀 지우기 하위 메뉴[그림1] 엑셀 지우기 하위 메뉴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편집 그룹 > 지우기 버튼 으로 셀의 내용, 서식, 메모를 지울 수 있다.


지우기 하위메뉴를 보면서 두가지를 기억하자!

- 지우기 버튼은 셀에 포함된 모든 것을 지울 수 있다.

- 셀에 포함되는 것은 내용, 서식, 메모의 3가지이다. [하이퍼링크도 내용에 포함]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0번 엑셀 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796


메모 지우기 문제 풀이

1번) 채우기 핸들이 메모를 지울수 있나?

A3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A6 까지 드래그한다면, A3 셀의 내용과 서식이 자동 복사( 입력 )된다. 이전의 내용과 서식은 삭제된다. 그러나, 삽입된 메모는 지워지지 않는다.


[그림2] 엑셀 채우기 핸들은 메모를 지울 수 없다[그림2] 엑셀 채우기 핸들은 메모를 지울 수 없다



엑셀 채우기 핸들은 셀의 내용과 서식만을 채우기에 사용한다. A4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하여도 메모는 복사되지 않는다.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2번) 메모 숨기기는 삭제가 아니다.

엑셀 메모 숨기기 기능은 메모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화면에 표시하지 않을 뿐이다. 삽입후 메모 숨기기된 셀 위로 마우스 오버되면 메모가 화면에 표시된다.


[그림3] 메모 숨기기는 화면에서 숨기기이다[그림3] 메모 숨기기는 화면에서 숨기기이다



3번) 모두 지우기는 메모까지 삭제한다.

A4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그림1] 의 '지우기' 메뉴에서 '모두 지우기' 를 선택한다. 이 메뉴는 셀에 포함된 서식, 내용, 메모를 모두 삭제한다. '모두 지우기' 를 제외한 지우기의 하위 메뉴 모두를 실행한 것과 같다.


[그림4] 모두 지우기로 메모를 삭제할 수 있다[그림4] 모두 지우기로 메모를 삭제할 수 있다



[엑셀 문답] 엑셀 원본과 동일한 셀 너비로 복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627


4번) 백스페이스는 내용 삭제이다.

선택 셀에서 백스페이스( Back Space )를 사용하면, 셀의 내용만이 삭제된다. 메모와 서식 설정은 셀에 그대로 남는 것이다.


[그림5] 엑셀 백스페이스는 셀 내용만 삭제한다[그림5] 엑셀 백스페이스는 셀 내용만 삭제한다



셀에 삽입된 메모를 지우는 엑셀 작업을 찾으면서 추가로 알게된 것이 있다. 셀에는 내용, 서식, 메모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 채우기 핸들은 내용과 서식을 채우기한다는 것, 백스페이스는 단순 내용 삭제로 그친다는 것이다. 열공하시길 ...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2번 엑셀 부분합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87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