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MROUND 함수는 M(multiple)이 의미하듯, 지정한 배수중 가장 가까운 값으로 업/다운한 값을 결과로 반환한다.


엑셀 MROUND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되는 number 인수를 가장 가까운 multiple 인수의 배수에 라운딩한다.

구문 : MROUND( number, multiple )

인수 :

number : 라운딩할 수

multiple : 라운딩을 위한 배수

노트1 : multiple 인수는 number 인수와 동일한 산술 부호( 양, 음 )를 가져야 한다.


참고1 : 엑셀에서 '라운딩' 이란, 올림/내림/반올림/버림 등과 같이 수를 일정 규칙으로 뭉뚱그리는 것을 말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2번 엑셀 반올림 함수


엑셀 MROUND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MROUND 함수로 배수 라운딩하기[그림1] 엑셀 MROUND 함수로 배수 라운딩하기



사용 예제1 : =MROUND( 3.33, 0.5 )

사용 결과1 : 3.5


3.33 이라는 라운딩할 값을 number 인수로 전달하고, 이 값을 multiple 인수로 전달된 0.5 배수와 가장 가까운 수에 라운딩한다. 즉, 0, 0.5, 1, 1.5, ... , 3, 3.5, ... 의 형식에 맞추어 라운딩하는 것이다. 3.33 에 가장 근접한 배수는 3.5 이다. 따라서, 이 값을 결과로 반환하는 것이다.


사용 예제2 : =MROUND( 3.33, 2 )

사용 결과2 : 4


3.33 의 값을 2 의 배수에 맞추어 라운딩하고, 가장 가까운 배수를 결과로 반환한다. 3.33 이 라운딩할 수이고, 두번째 인수 2 가 배수로 사용될 인수이다. 즉, 0, 2, 4, 6, .... 으로 진행되고, 이에 맞추어 3.33 과 가장 가까운 값인 4 를 반환한다.


사용 예제3 : =MROUND( 3.33, 5 )

사용 결과3 : 5


3.33 의 라운딩할 값을 5 의 배수에 맞추어 반환한다. 배수는 0, 5, 10, ... 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에 3.33 과 가장 근접한 수는 5 이다. 이 값이 라운딩 결과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4 : =MROUND( -3.33, -1 )

사용 결과4 : -3


-3.33 을 -1 의 배수에 맞추어 반환한다. 이때, 음수의 배수라하여, 음수와 양수가 반복되지는 않는다. multiple 인수가 음수로 사용되는 이유는 number 인수가 음수임에 맞추어 주기 위해서일 뿐이다.( 노트1 ) 만일, -1 이 양수 1 로 주어졌다면, #NUM!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3.33 이 -1 의 배수에 맞추어 가장 가까운 값, 즉, 0, -1, -2, -3, -4, ... 중에서, -3 이 라운딩 결과로 반환된다.


배수 라운딩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CEILLING , 기준값의 배수로 올림

[기타 함수] 엑셀 FLOOR 로 임의의 배수로 내림하기


엑셀 MROUND 함수 오류

MROUND 함수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오류는 아래와 같을 것이다.

- multiple 인수가 number 인수와 다른 산술 부호를 사용한다면 #NUM! 오류를 발생한다.

- 전달된 인수 중 하나가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자리수로 라운딩하는 함수가 ROUND, ROUNDUP, ROUNDDOWN, TRUNC 이며, 배수로 라운딩하는 함수가 FLOOR, CEILING, MROUND 등이다. 또, 정수화 INT 함수, 가장 가까운 짝수 / 홀수 에 맞추는 EVEN / ODD 함수도 엑셀 라운딩 함수이다.


엑셀 MROUND 함수의 배수 라운딩은 업이 될 수도, 다운이 될 수도 있다. '가장 가까운 값' 이라는 문자열에 주목하자.


자리수 라운딩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ROUND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반올림하기

[엑셀 모바일] ROUNDUP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자리 올림하기

[엑셀 모바일] ROUNDDOWN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내림하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