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시트에서 중복값을 찾아 삭제하는 [중복된 항목 제거] 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설명을 찾아보자.


24.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의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문제 보기

① [중복된 항목 제거]를 실행하면 동일한 데이터의 첫 번째 레코드를 제외한 나머지 레코드가 삭제된다.

② [중복된 항목 제거] 대화상자에서 [내 데이터에 머리글 표시]를 선택하면 대화상자의 '열' 목록에 '열 A' 대신 '지역', '열 B' 대신 '소속'이 표시된다.

중복 값을 제거하면 선택한 셀 범위나 테이블 값이 제거되고, 제거된 만큼의 해당 셀 범위나 테이블 밖의 다른 값도 변경되거나 이동된다.

④ 위 대화상자에서 '열 A'와 '열 B'를 모두 선택하고 실행하면 '중복된 값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 박스가 나타난다.


풀이 :


통합 문서 시트에 테이블 형태의 자료가 입력되었다. 그런데, 이 테이블에 중복은 필요없다. 모든 셀을 하나씩 확인하고 삭제해야 할까? 아니면, 이를 해결할 엑셀 기능이 존재할까? 이때, 필요한 엑셀 기능이 [중복된 항목 제거] 이다.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문제 풀이


1번) 제거되는 항목은?


먼저, 중복을 제거하려는 범위를 선택하고,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중복된 항목 제거 를 실행한다. 범위 설정이 없다면, 기능 실행시 오류 대화상자가 뜬다.


[그림1] 엑셀 중복 항목 제거 실행[그림1] 엑셀 중복 항목 제거 실행



1. 범위 선택 : A1:B6 의 범위을 선택한다.

2. 기능 실행 : [중복된 항목 제거] 를 실행한다.

3. 중복 검색 열 선택 : 중복 확인의 기준이 되는 열을 선택한다. ( 열 B 체크 해제 )

4. 중복 제거 :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중복된 레코드(행)가 삭제된다.


[그림2] 엑셀 중복 항목 제거로 삭제되는 레코드[그림2] 엑셀 중복 항목 제거로 삭제되는 레코드



[그림1] 의 설정으로, A1:B6 범위에서 선택한 '열 A' 를 기준으로 중복을 검사한다.( '열 B' 의 중복은 상관하지 않는다 )  [그림2] 와 같이, 결과는 2번째 부터의 중복 항목들이 삭제된다. 즉, 보기 설명처럼 첫번째 레코드( 행 )를 제외한 나머지 레코드가 삭제되는 것이다. 바른 설명.


관련 게시물 : [엑셀 문답] 중복값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2번) 열 머리글 표시하기


[중복된 항목 제거] 창에서 '내 데이터에 머리글 표시' 를 체크한다면, 선택 범위 A1:B6 의 첫번째 행이 열머리글로 처리되어 열목록에 표시된다. 그래서, 열 목록이 '열 A', '열 B' 대신 '지역', '소속' 으로 표시될 것이다.


[그림3] 엑셀 중복 항목 제거 열 머리글 표시[그림3] 엑셀 중복 항목 제거 열 머리글 표시



이 옵션은 선택 범위의 1행이 중복 항목 처리에서 제외된다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선택 범위도 A1:B6 에서 A2:B6 로 변경 설정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중복값 표시 방법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25번 엑셀 조건부 서식 고유


3번) 삭제후 테이블 변경과 이동?


[중복된 항목 제거] 는 선택된 영역의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기능만 한다. 다른 셀들의 변경이나, 이동은 없다는 것이다.


[그림4] 중복된 항목 제거 실행후 데이터 변경과 이동[그림4] 중복된 항목 제거 실행후 데이터 변경과 이동



예로, 문제의 A1:B6 를 바로 아래 A7 셀에 복사한다. 이후, A1:B6 만을 선택하고 [중복된 항목 제거] 를 문제와 같이 실행한다면, 중복되는 데이터만이 삭제되기에 다른 데이터의 변경이나 이동은 없다.


( 다른 데이터의 변경이나 이동이 있으려면, 데이터 삭제가 아니라 이 삭제 되어야 한다.

A5:B6 를 선택하고, DEL 키로 지우는 것( 데이터 삭제 )과 바로가기 메뉴의 '삭제' 로 지우는 것( 셀 삭제 )의 차이이다. )


관련 게시물 : [엑셀 실무]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중복 입력을 막는 방법


4번) 둘 이상의 열로 중복 제거


[중복된 항목 제거] 에서 2개 이상의 열이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된 열이 모두 같아야 중복으로 보고 항목을 제거한다. 즉, 여러 열의 데이터를 묶어 하나의 데이터로 보고 중복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림5]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여러 열 체크[그림5]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여러 열 체크



열A, 열B 를 체크하고 [중복된 항목 제거]를 실행한다면, 2개 열이 동시에 중복되는 레코드(행)를 찾을 수 없다.  예로, 2행과 5행의 열A 데이터는 '서울' 로 동일하지만, 열B 데이터가 '영업1팀' 과 '영업2팀' 으로 서로 다르다. '서울영업1팀' 과 '서울영업2팀' 을 비교한 꼴이다.


결국, 중복 데이터를 찾을 수 없어, '중복된 값이 없습니다' 라는 알림 대화상자가 열린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8번 엑셀 중복 항목 제거



엑셀에서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게시물은 엑셀의 기능으로 제공되는 [중복된 항목 제거] 에 대한 물음이다. 데이터량이 많은 시트에서 중복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을때 활용해 보자.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2회-23번 엑셀 찾기 및 바꾸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