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영하던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사이트의 게시물입니다. 엑셀의 문자열 함수 CONCATENATE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인수로 전달되는 텍스트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완성하는 함수입니다. 이전에 동일 함수를 게시한 적이 있기에 핵심 부분과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기출 문제 예제만을 살펴 드립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함수 중 문자열 함수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여러 인수값을 합쳐서 하나의 문자열로 만들어 주는 함수인 엑셀 CONCATENATE 함수를 살펴봅니다.
이 문자열 함수는 엑셀 연결 연산자 & (앰퍼샌드) 와 기능이 동일합니다.

* 엑셀 CONCATENATE 함수

기능: 전달된 여러 텍스트 인수를 연결시켜 하나의 텍스트 문자열로 완성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엑셀 연결 연산자 & 와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용법: =CONCATENATE(값1, ... , 값n)
       - 최종 결과물은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됩니다.

용례1: =CONCATENATE( "컴퓨터활용능력", " ", 1, "급", " ", "합격" )
용례1의 결과: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
( 엑셀 CONCATENATE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텍스트 인수들을 차례로 연결하여 합칩니다. 물론 숫자 1도 연결하여 텍스트 문자열로 완성합니다. 공백(" ") 도 연결된 후에는 하나의 공백 문자로 인식됩니다.
이 예를 엑셀 연결 연산자 & (앰퍼샌드)를 이용하여 위 함수식과 동일한 수식을 작성한다면 ="컴퓨터활용능력 " & "1급 " & "합격" 이 됩니다. )

* 컴퓨터활용능력 기출 예제 - CONCATENATE

기출 예제1. 주소[E3:E9] 영역에 주소1, 주소2, 주소3을 합쳐서 주소1과 주소2 사이 , 주소2와 주소3 사이의 한 칸의 공백을 삽입하여 주소로 표시하시오.
   ▶ CONCATENATE 함수 사용.

[그림] 컴퓨터활용능력 기출 문제 예제 - 엑셀 CONCATENATE 함수 사용[그림] 컴퓨터활용능력 기출 문제 예제 - 엑셀 CONCATENATE 함수 사용



기출 예제1 풀이:
먼저 E3 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CONCATENATE(B3, " ", C3, " ", D3)

수식을 살펴보면 텍스트 인수들을 연결하여 다른 텍스트 문자열로 완성하는 엑셀 문자열 함수, CONCATENATE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함수는 텍스트를 포함하는 셀 B3, C3, D3 를 연결하여 텍스트 문자열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 "(공백 한 칸)을 삽입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주소1, 주소2, 주소3 사이에 공백으로 추가하여 최종 문자열을 완성합니다.

E3의 CONCATENATE 함수식이 완성되면 셀 오른쪽 아래의 검은 점(채우기 핸들)을 E9까지 드래그 앤 드롭하여 수식을 복사합니다.

이 기출 문제를 엑셀 연결 연산자 &(앰퍼샌드)를 사용하여 수식을 작성한다면 =B3 & " " & C3 & " " & D3 를 E3 셀에 입력하고 E9까지 수식 복사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수식으로 답을 작성한다면 오답입니다. 문제에서 CONCATENATE 함수를 사용을 요구하고 있기때문이지요. ^^

쉬운 함수지요. 간단히 끝내겠습니다.

CONCATENATE 함수 사용 예제 :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문자열 연결, CONCATENATE 함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