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ONCAT 함수는 여러 텍스트 문자열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텍스트 문자열로 조합하고 합치는 함수이다. 엑셀 2016 버전부터 추가되어 이전의 CONCATENATE 함수를 대체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함수이다. 따라서, 그 이전 버전의 엑셀에서는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없다.


이 CONCAT 함수는 이전의 CONCATENATE 함수가 범위를 전달할 수 없는 단점 등을 보완하고 발전시킨 함수이다.


참고 : 엑셀 2016 버전이라도 오피스 365 를 통해서 설치되지 않았다면 2016 버전에 추가된 함수들을 사용할 수 없다.


[엑셀 함수] 텍스트 연결하여 합치기, CONCATENATE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608


엑셀 CONCA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일련의 텍스트 문자열들을 하나의 텍스트 문자열로 연결/결합하여 반환한다.

구문 : CONCAT( text1, [text2], ... )

인수 :

text : 합치기 위한 1개 이상의 텍스트 문자열의 값, 배열, 범위


노트1 : CONCAT 함수는 254개의 text 인수를 처리할 수 있다.

노트2 : 합쳐진 텍스트 문자열은 32,767 자를 초과할 수 없다.


엑셀 CONCA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CONCAT 함수로 텍스트 문자열 합치기[그림1] 엑셀 CONCAT 함수로 범위 텍스트 결합



사용 예제1 : =CONCAT( "평창", " ", "동계올림픽" )

사용 결과1 : 평창 동계올림픽


직접 인수로 전달된 텍스트 문자열, "평창" , " ", "동계올림픽" 을 연결 조합하여 하나의 텍스트로 합쳐서 반환한다. 즉, '평창 동계올림픽' 이 CONCAT 함수의 결과로 반환된다.


[기타 함수] 엑셀 CHAR 로 아스키코드를 문자로 표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913


사용 예제2 : =CONCAT( D6, " ", E6, " ", F6 )

사용 결과2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이번에선 text 인수들을 참조로 전달해 보자. D6, E6, F6 셀이 포함하는 텍스트 문자열을 결합하여 합치고, 그 사이에 " " 로 공백 한 문자를 추가한다. 각 인수들이 한 칸의 공백을 사이에 두고 연결되는 것이다.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이 CONCAT 함수의 결과로 반환된다.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사용 예제3 : =CONCAT( D7:F7 )

사용 결과3 : 강원도평창군대관령면


이번 예제가 CONCAT 함수와 CONCATENATE 함수의 차이를 보여주는 핵심이다. 이전의 CONCATENATE 함수는 이상의 두 예제와 같이 단일 값이 text 인수로 전달되었다. 그러나, CONCAT 함수는 범위나 배열이, 즉, 여러 값을 하나의 인수에 담아 전달할 수 있다.


D7:F7 의 범위가 하나의 텍스트 문자열 인수로 전달된 이번 경우는 함수식이 예제2 의 단일 셀 값을 참조하는 것보다 훨씬 단순하고 간략하다. 단, 이렇게 범위를 인수로 사용하면, 각 셀 사이의 구분자를 위의 예제들과 같이 넣을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공백없이 연결되어 합쳐진 '강원도평창군대관령면' 이 결과로 반환된다.


[엑셀 실무] 엑셀 텍스트 문자열을 추가하는 여러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586


사용 예제4 : =CONCAT( D8:E8, " ", TEXT(F8, "YYYY년") )

사용 결과4 : 김철수 1980년


D8:E8 의 범위를 연결 결합하여 '김철수' 가 되고, 직접 전달된 공백을 이에 추가한다. '김철수 ' 으로 처리 된다. 이제, 이번 예제의 핵심, 날짜에서 년도 부분의 텍스트만을 얻어 이름과 결합하는 것이다. 이때는 텍스트에 서식을 지정하는 엑셀 TEXT 함수가 사용되었다.


TEXT( 1980/08/20, "YYYY년" ) 의 함수식으로 날짜에서 4자리 년도만을 추출하여 텍스트 문자열로 반환하고 이를 CONCAT 함수로 마지막에 결합한다. '김철수 1980년' 이 반환되는 것이다.


이 예제 역시 범위를 사용하였기에 CONCATENATE 함수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컴활 1급] 엑셀 TEXT 함수로 표시 형식 지정 후 텍스트 변환 :

http://secstart.tistory.com/713


엑셀 CONCAT 함수 오류

- CONCAT 함수의 결과가 32,767 자를 넘는 경우 #VALUE! 오류 발생.

- 엑셀 2016 이전 버전은 CONCAT 함수를 지원하지 않기에 #NAME? 오류 발생. ( 엑셀 365 미구독자도 포함 )


[엑셀 문답] 날짜와 시간을 한 셀에 합치는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43


엑셀 CONCAT 함수의 최대 강점은 범위안의 텍스트들을 하나의 텍스트로 만들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아직 CONCAT 함수가 사용 가능한 오피스 엑셀 버전을 보유한 사용자는 많지않을 것이다. 또, 엑셀 2016 버전이라 하여 모든 버전에서 추가된 함수가 사용 가능한 것도 아니다.


범위 전달이 가능하여 게시하였지만, 아직은 텍스트 문자열 결합에는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서로 편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단은 머리속으로...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문자열 연결, CONCATENATE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8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