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를 이용한 숫자 분석에 관한 문제이다. 숫자들로만 차트를 만들 수 있을까? 그렇다면 가장 적합한 차트 유형은?


26. 다음 중 과학, 통계 및 공학 데이터와 같은 숫자 값을 표시하고 비교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두 개의 숫자 그룹을 xy 좌표로 이루어진 하나의 계열로 표시하기에 적합한 차트 유형은?


① 영역형 차트 ② 주식형 차트

분산형 차트 ④ 방사형 차트


풀이 :


엑셀에서 차트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차트들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항목(레이블)이 X 축에 자리하고, 값(숫자)이 Y 축에 놓이는 형태를 가진다. 하지만, 이렇게 XY축의 형태를 띄지 않는 차트 유형도 존재한다. (원형, 도넛형, 방사형, ...)


또, 항목이 없는 차트는 작성 가능하지만, 값(숫자)이 없는 차트는 만들 수 없다. 왜? 엑셀 차트가 값의 변화를 도식화하여 표시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에서는 숫자 그룹(축)이 둘이라고 한다. 이상을 보고, 차트 작성이 가능함은 알겠다. 그렇다면, 두 숫자 그룹을 위한 차트 유형은 무엇일까? 찾아보자!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33번 엑셀 도넛형 차트


엑셀 두 숫자 그룹으로 차트 작성 문제 풀이


1번) 영역형 차트


원본 데이터로 선택된 D4:E10 영역의 수학과 평균 두 숫자 그룹이 데이터 계열이 된다. 영역형 차트는 꺽은선형 차트와 거의 흡사하다. 단, 0과 Y값 사이의 영역이 채워진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림1] 엑셀 두 숫자 그룹으로 영역형 차트 작성[그림1] 엑셀 두 숫자 그룹으로 영역형 차트 작성



숫자와 평균이 모두 데이터 계열이 되기에 차트 작성에서 항목축이 필요해진다. 결국, 없는 항목축은 1~6 의 레코드 순번으로 자동 표시된다. 영역형 차트는 문제가 원하는 두 숫자 그룹 표시에 유리한 형태가 아니라는 것이다.


2번) 주식형 차트


엑셀 주식형 차트는 원본 데이터 테이블의 열 레이블(머리글)에 제한을 받는다. 고가-저가-종가 의 열 레이블 형태가 기본이고, '시가', '거래량' 이 추가 표시될 수 있다. 또, 이는 값을 표시하는 계열(값 그룹)이 3개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가 말하는 XY축 두 개의 숫자 그룹만으로는 주식형 차트를 작성할 수가 없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40번 엑셀 분산형 차트


3번) 분산형 차트


엑셀 차트를 이루는 원본 데이터가 D4:E10 의 범위이다. 이 데이터들을 선택하고 '삽입' 탭에서 분산형 차트를 삽입한다. 분산형 차트는 데이터가 나열된 순서대로 차트가 표시되지 않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분산형 차트는 X축(수학)과 Y축(평균)의 교차점에 점을 찍어 차트로 표시한다.


[그림2] 엑셀 두 숫자 그룹이 필요한 분산형 차트[그림2] 엑셀 두 숫자 그룹이 필요한 분산형 차트



그래서, 한 값(X축)의 변화에 따른 전체 값(Y축)의 변화를 살피기에 유리한 차트 형태이다. 문제가 말하는 두 숫자 그룹의 통계 분석에 적합하다.


참고1 : 그림에서 테두리에 따른 차트 요소

붂은색 : 범례, 파랑색 : 데이터 값, 자주색 : 항목값


관련 차트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40번 엑셀 추세선 추가 차트


4번) 방사형 차트


수학과 평균 두 숫자 그룹으로 방사형 차트를 작성하였다. 방사형 차트에서는 값이 가운데 원점을 기준으로 커져가는 형태로 차트가 작성되고, 거미줄 형태의 수직 라인 끝에 항목이 표시된다. 


[그림3] 엑셀 방사형 차트 유형의 숫자 계열[그림3] 엑셀 방사형 차트 유형의 숫자 계열



핵심! 이는 방사형 차트가 XY축을 기준으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문제가 원하는 차트 유형이 아님을 말한다.


추가로, 이번에는 원본 데이터가 모두 수학과 평균의 숫자들이다. 그래서, 항목들이 1,2,3,... 등의 숫자로 채워진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1번 엑셀 방사형 차트



엑셀 차트에서 분산형 차트는 의외로 자주 출제되는 차트이다. 분산형 차트 유형이 두 숫자 그룹에 최적화된 차트라는 기본을 알고 가야한다.


또, 쉽게 지나쳐 버릴 수 있는 작성된 차트 선택시의 원본 데이터 색상도 알고 가면, 아주 유용하다. 분석형 차트와 영역형, 방자형의 색상차이를 비교해 보라. [참고1]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9번 엑셀 차트 구성요소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2회-25번 엑셀 고급 필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