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조건부 합계를 구하는 여러가지 함수식이다. 잘못된 함수식을 사용한 보기는?


32. 다음 중 성별이 '여' 인 직원의 근속년수 합계를 구하는 수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여러가지 조건부 합계 함수식 보기

① =DSUM(A2:F12,F2,D2:D3)

=SUMIFS(F3:F12,D3:D12,"=D3")

③ {=SUM(IF(D3:D12=D3,F3:F12,0))}

④ =SUMIF(D3:F12,D3,F3:F12)


풀이 :


엑셀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찾고, 동일 행(레코드)에서 필요한 열(필드)의 합계를 구하는 문제이다. 다양한 함수식이 사용되었다. 잘못된 함수식을 찾아보자.


엑셀 여러 조건부 합계 문제 풀이


[그림1] 엑셀 다양한 조건부 합계 함수식[그림1] 엑셀 다양한 조건부 합계 함수식



1번) DSUM 함수식


DSUM 함수 사용 구문부터 살펴보면, =DSUM( 데이터베이스범위, 필드, 조건범위 ) 과 같다. 데이터베이스범위( A2:F12 )에서 조건범위( D2:D3 )를 고급필터와 같은 방법으로 조건 검사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동일행의 근속년수 필드( F2 )의 합계를 구한다.


성별이 "여" 인 사원의 근속년수를 합산하면, 결과 85가 반환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모바일] DSUM 함수로 데이터베이스 필드 합계 구하기 - 기본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6번 엑셀 고급 필터


2번) SUMIFS 함수식


SUMIFS 함수 사용 구문은, =SUMIFS( 합계범위, 조건범위, 조건값 ) 과 같다. 여기의 조건범위는 DSUM 함수의 조건범위와는 달리 고급필터와 같이 조건필드와 비교값을 함께 전달하지 않는다.


[그림2] 엑셀 SUMIFS 함수로 조건부 합계[그림2] 엑셀 SUMIFS 함수로 조건부 합계



SUMIFS 함수는 조건범위( D3:D12 )에서 조건값( "여" )을 찾아 동일행의 합계범위( F3:F12 )를 합산한다. 즉, SUMIFS 함수식은 =SUMIFS( F3:F12, D3:D12, "여" ) 과 같아야 문제의 조건부 합계를 구할 수 있다. 이와 다른 2번) 보기의 함수식은 오류가 발생한다.


관련 게시물 :

[컴활 2급] 엑셀 SUMIFS 함수로 다중 조건 합 구하기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2번 엑셀 SUMIFS 함수 조건부 합계

[엑셀 모바일] IF 함수로 범위와 단일값 비교 - 배열 수식


3번) SUMIF 함수의 조합


SUM 함수와 IF 함수의 중첩으로 조건부 합계를 계산한다. =IF( 조건비교, 참, 거짓 ) 이 IF 함수의 기초사용법이다. 여기의 조건비교는 논리값(참, 거짓)을 반환한다. 이에 따라, 참과 거짓의 인수를 반환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의 조건비교는 범위=값 를 비교한다. 이렇게 범위와 단일값을 비교할 때는 일반적으로 CTRL+SHIFT+ENTER 를 이용한 배열수식을 사용한다.


IF 함수에서 성별( D3:D12 )을 D3 셀의 값( "여" )과 비교한다. D3:D12 범위에서 차례로 각 셀을 바꾸면서 비교하여 조건을 만족한다면, 동일 행의 근속년수( F3:F12 ) 를 SUM 함수에 배열로 전달하는 것이다. 이렇게 조건을 만족하는 값들의 합이 계산된다. 배열 수식과 함수의 중첩을 사용한 이번 수식도 잘못된 곳이 없다.


참고1 : 중괄호 {} 는 배열수식이 사용됨을 말한다. 수식을 입력하고, CTRL+SHIFT+ENTER 로 수식 완료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모바일] 논리 함수 IF로 조건 비교후 참 거짓 반환

[엑셀 모바일] SUM 함수로 인수의 합계 구하기


4번) SUMIF 함수식


SUMIF 함수를 이용한 조건부 합계 계산이다. =SUMIF( 범위, 조건값, 합계범위 ) 가 SUMIF 함수의 사용법이다. 범위( D3:F12 )의 가장 왼쪽 열(필드)의 각 셀들과 조건값( D3 )을 비교한다. 만족한다면, 같은 행에서 합계범위( F3:F12 )의 합을 구한다.


관련 문제 : [엑셀 모바일] SUMIF 함수로 조건부 합계 구하기



엑셀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에서 필드 합계를 구할때 사용하는 여러 함수에 대한 풀이이다. 이런 함수식 문제는 함수 사용 구문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자주 출제되고 사용되는 함수들의 사용법은 기억하기 바란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2회-31번 엑셀 VBA 매크로 MsgBox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