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2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데이터 입력 완료나 제어에 사용되는 키와 자동완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설명은?


26. 다음 중 데이터 입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를 입력하는 도중에 입력을 취소하려면 <ESC>키를 누른다.

② 셀 안에서 줄을 바꾸어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Alt>+<Enter> 키를 누른다.

텍스트, 텍스트/숫자 조합, 날짜, 시간 데이터는 셀에 입력하는 처음 몇 자가 해당 열의 기존 내용과 일치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④ 여러 셀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해당 셀을 범위로 지정하여 데이터를 입력한 후 <Ctrl>+<Enter> 키를 누른다.


풀이 :


엑셀이 아무리 편리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라지만, 엑셀 작업의 시작은 입력이다.

입력 작업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진행하는 입력 완료키와 제어키에 대한 설명 문제이다.


생각외로 자주 출제되는 컴활 문제이다.

핵심은 엔터키의 조합키와 실행취소를 맞은 키를 알고 있는가이다.


엑셀 셀 값 입력 문제 풀이


1번) 입력 취소 ESC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던 중 잘못된 입력임을 알고, 입력하던 내용을 버리고 싶어질 때가 있다. 이때, ESC 키가 필요하다.

셀에 "입력 취소는" 까지를 입력하고, ESC 키를 누르면, 입력이 취소되어 셀이 입력 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


빈 셀이었다면, 입력되던 값이 삭제될 것이고, 값이 있던 셀이라면, 이전 값이 표시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6번 엑셀 셀 입력


2번) 셀내의 줄바꿈 Alt+Enter


하나의 셀안에 여러 라인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싶다. 이때, Alt+Enter 키를 이용한다.

하나의 라인 완료후 줄바꿈이 필요할 때, Alt 키를 누르고 Enter 키를 누르면, 줄바꿈이 진행된다.


엔터키는 셀 입력완료이지만, 알트+엔터키는 셀내 줄바꿈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셀에 입력되는 값들을 줄바꿈하는 여러 방법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28번 엑셀 입력 완료키


3번) 셀 자동완성


엑셀은 셀 자동완성 기능이 있다. 


현재 셀에 입력중인 데이터가 이전에 입력된 적이 있다면, 자동 완성되어 표시된다. 이는 동일 로 한정된다.

엑셀 옵션 창에서 [고급] 카테고리 [편집 옵션] 영역의 '셀 내용을 자동 완성' 을 활성화 하면,


[그림1] 엑셀 옵션 셀 내용 자동완성[그림1] 엑셀 옵션 셀 내용 자동완성



텍스트, 텍스트/숫자 조합은 자동 완성으로 입력가능하다.


[그림2] 엑셀 텍스트 데이터 자동완성[그림2] 엑셀 텍스트형식 데이터 자동완성



하지만, 날짜와 시간 데이터는 이 자동 완성에서 제외된다.


[그림3] 엑셀 날짜/시간 자동완성 불가[그림3] 엑셀 날짜/시간 데이터 자동완성 불가



그래서, 3번) 보기는 틀린 설명이다.


참고1 : 동일 열의 셀 사이에 빈 셀이 놓인다면, 그 아래 셀에서는 자동완성이 되지 않는다. 연속된 셀들에만 가능하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9번 엑셀 옵션 설정


4번) 여러 셀 동시 입력 Ctrl+Enter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셀에 입력해야 한다. 한 셀씩 입력하는 같은 작업을 해야 할까?


입력될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후, Ctrl+Enter 로 입력을 완료하면, 선택된 여러 셀에 같은 값이 동시 입력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시트의 셀에 값을 입력하는 다양한 방법 - 2.여러셀 입력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25번 엑셀 셀 데이터 입력



이번에는 엑셀 자동완성에 촛점을 맞춰 간단히 설명하였다.


다시 한 번 기억하자!

1. 엑셀 셀 자동 완성은 동일 열로 한정된다.

2. 연속된 셀 입력일 때만 자동 완성이 효력을 발휘한다.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25번 채우기핸들 문자숫자조합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