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입력 완료에 대한 여러 키워드 설명과 채우기 핸들 더블 클릭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28. 다음 중 엑셀의 데이터 입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 셀에 여러 줄의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Alt>+<Enter> 키를 사용한다.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Shift>+<Enter>키를 누르면 셀 입력이 완료되고 바로 아래의 셀이 선택된다.

③ 같은 데이터를 여러 셀에 한 번에 입력하려면 <Ctrl>+<Enter>키를 사용한다.

④ 수식이 들어 있는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두 번 클릭하면 수식이 적용되는 모든 인접한 셀에 대해 아래쪽으로 수식을 자동 입력할 수 있다.


풀이 :


단순한 문제이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엑셀을 사용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셀 입력 후의 완료 키워드와 셀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할 때에 관한 설명이다. 직접 실행해 보면서 잘못된 보기를 찾아 보자.


엑셀 입력 완료 키보드와 채우기 핸들 보기 풀이


1번) 멀티 라인(다중 행) 입력

셀에 임의로 줄 바꿈을 하여 여러 줄에 텍스트를 입력해 보자. 즉, 하나의 셀에 다중 행을 입력하는 것이다. 핵심은 줄 바꿈 키워드, Alt+Enter 이다. 엑셀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스프레드시트에서 Enter 로 입력 완료된다면 Alt+Enter 로 줄바꿈이 해결된다.


[그림1] 엑셀 Alt+Enter 로 마무리하여 줄바꿈하기[그림1] 엑셀 Alt+Enter 로 마무리하여 줄바꿈하기



하나의 셀에 여러 줄을 입력하려면 줄바꿈 위치에서 Alt+Enter 입력, 바른 설명이다.


[엑셀 기초] 셀에 입력되는 값들을 줄바꿈하는 여러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909


2번) 셀 입력 완료 후 위 셀로

우리는 엑셀 셀 입력 후 흔히 엔터로 마무리 하여 완료한다. 엔터키는 입력을 완료하고 그 아래 방향( 셀 )으로 포인터를 이동하는 기능을 하는 키이지만, Shift 키와 함께 한다면( Shift+Enter ) 이동 방향이 그 역방향( 위로 )이 된다. 


[그림2] 엑셀 Shift+Enter 로 입력완료 후 위로 이동[그림2] 엑셀 Shift+Enter 로 입력완료 후 위로 이동



즉, 입력 완료 후 위쪽으로 이동하여 E3 셀 입력이 끝나면 E2 셀에 포인터를 위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래의 셀이 선택된다는 보기의 설명은 옳지 않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6번 엑셀 셀 입력 :

http://secstart.tistory.com/904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1 :

http://secstart.tistory.com/644


3번) 범위 설정 후 여러 셀 입력

B2:B5 범위를 드래그로 선택하고 활성 포인터가 B2 셀에 맞춰진 상태에서 Ctrl+Enter 로 셀 입력을 마무리 한다면, B2 셀에만 값이 입력되는 것이 아니라, 입력된 값이 선택 범위 전체 셀에 입력 완료된다.


[그림3] 엑셀 Ctrl+Enter 키 완료로 여러 셀에 동일값 입력[그림3] 엑셀 Ctrl+Enter 키 완료로 여러 셀에 동일값 입력



이 단축키는 모르고 있는 이가 대부분이다. 같은 셀 값을 여러 셀에 입력해야 할 때 활용하면 너무도 편리할 것이다.


[엑셀 기초] 시트의 셀에 값을 입력하는 다양한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72

[엑셀 기초]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한 기타 유용한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9


4번) 채우기 핸들 더블 클릭

C2 셀에서 B2 셀을 LEFT 함수로 참조하여 문자열을 추출하고 있다. 그런데 B2 셀의 아래로도 텍스트 문자열들이 입력된 셀이다. 


[그림4] 채우기 핸들 더블 클릭으로 인접 참조 수식 자동완성[그림4] 채우기 핸들 더블 클릭으로 인접 참조 수식 자동완성



이때, 수식이 입력된 C2 셀의 오른쪽 아래,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한다면 C2 셀의 수식이 참조하는 B2 셀과 인접한 B3:B5 까지를 C3:C5 가 자동으로 참조하여 수식이 완성된다.


즉, 수식 입력된 셀의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한다면 인접 셀을 참조하는 수식이 아래 방향으로 자동 생성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5번 엑셀 채우기 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90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7번 엑셀 채우기 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79


이 문제는 컨트롤, 알트, 쉬프트 조합키와 엔터키를 함께할 때의 기능을 알고 있는지 묻는다. 한 번에 머리속에 담으려면 쉽게 잊힐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고 또 사용하면, 기억하지 않을래도 기억될 것이다. 여러 단축키들도 함께 알아두면 작업시간 시험시간 단축에 도움될 것이다.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27번 엑셀 3차원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932


마늘빵.

댓글